복고주의 영화의 두 얼굴 말죽거리 잔혹사의 과거에 대한 태도 분석 복고주의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복고주의 영화의 두 얼굴>
-말죽거리 잔혹사의 과거에 대한 태도 분석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복고주의 영화
1) 복고란 무엇인가
2) 복고주의 영화란
2. 왜 복고주의 영화에 열광하는가
1) 추억을 그리워하는 사람의 본성
2) 유사향수
3) 새로운 것은 더 이상 없다!
4) 자본의 위력
5) 불안감과 불만족
3. 영화계의 복고경향-복고바람이 불고 있다.
1) 복고주의의 선두주자였던 <말죽거리 잔혹사>는 어떤 영화인가?
2) 말죽거리 잔혹사 분석
① 내러티브 분석
② 내러티브를 통한 이데올로기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Ⅰ. 서론
2001년 3월, 영화 <친구>는 820만 명이라는, 당시로는 가히 경이적인 숫자의 관객몰이를 하며 복고주의 영화의 돌풍을 일으켰다. 물론 <친구>의 성공 이전에도 <박하사탕>(1999), <다찌마와 리>(2000),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2000)와 같은 복고주의 영화들이 존재하고있었다. 다만 엄청난 열풍을 몰고 왔다는 것이 이 작품들과 <친구> 의 차이점일 뿐이다.
<친구> 의 대성공은 곧 복고주의 영화의 열풍으로 이어졌다. <챔피언>, <묻지마 패밀리>, <해적, 디스코왕 되다>, <품행제로>(이상 2002년 작),<살인의 추억>, <말죽거리 잔혹사>, <효자동 이발사>, <쇼쇼쇼>, <인어공주>, <클래식>(이상 2003년 작),<우리형>, <슈퍼스타 감사용>(이상 2004년 작)등 복고를 소재로 한 영화들이 줄줄이 제작되었고, 그 중 흥행에 성공한 작품들도 꽤 있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복고주의 영화는 항상 존재해왔다. 즉 <친구>의 흥행으로 인해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늘 존재하던 영화들 중 하나였다는 뜻이다. 그런데 왜 최근에 와서 그토록 엄청난 양의 영화를 쏟아내며 열풍을 일으키게 되었을까.
우선적인 이유는 사람들이 항상 과거를 그리워하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아무리 나쁜 기억 이라도 후에 지나고 나면 좋게 생각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현대사회의 지나친 다원화로 인해 새로운 것들이 더 이상 생겨나기 힘든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
8 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밑바탕에 더 이상 새로운 것은 없다. 라는 전제가 깔려있다. 여기에 제작사들이 기존의 첨단만을 치닫는 현상에 지쳐 새로이 과거에 자본을 쏟아 붓기 시작한 점이 복고주의 열풍에 더욱 힘을 실어주었다고 할 수 있겠다.
사실 복고주의란 것은 단순히 과거로 돌아간다 라기보다는 과거로 돌아가자는 의미가 더 짙게 내포되어 있다. 이에 우리 1조는 복고주의 열풍의 대표적인 영화로서 <말죽거리 잔혹사> 를 선택하고 <말죽거리 잔혹사> 를 통하여 과연 이 영화는 과거를 어떠한 태도로 재조명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보기로 했다.
Ⅱ. 본론
1. 복고주의 영화
1) 복고란 무엇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1970년대 대중문화 -유하의 시를 중심으로
  • 말죽거리 잔혹사>(2004)라는 한 편의 영화로 구체화시켜 보여준다. 유신독재 하의 정문고를 배경으로 유하는 교사가 학생을, 심지어는 다른 교사를 폭력으로 제어하는 모습을 회고하며, 그러한 분위기에서 학생들에게 폭력을 통한 위계의 획득이 어떻게 “로망”으로 자리 잡았는지를 보여준다. 박정희 정권은 ‘퇴폐풍조의 일소’라는 명목 하에, 당시 넘쳐나고 있던 대중문화를 외설적인 것으로 낙인찍은 후 가차 없이 통제하였다. 사회의 축소판이었

  • [영화개론] 영화 인어공주 분석 - 성장영화 장르에 대한 고찰
  • 과거 속에서 만날 수밖에 없었을까. 젊은 엄마의 아름다운 모습이 거기에 있기 때문에? 그것만으론 설명할 수 없다. 여기에 가 통과하고 있는 엄마 이야기의 가장 중요한 열쇠가 담겨 있다. ‘FILM2.0’ 편집장 이지훈- 영화 ‘인어공주’에 대한 나의 분석.① 인물 분석♦ 조연순 : 극의 주인공으로 착한 진국을 남편으로 둔 덕에 현실적 강인함을 지닌 엄마 로 등장한다. 그러나 진국을 만나던 스무 살 시절에는 그 나이다운 사랑에 대한 설렘

  • 외모지상주의의 현황과 원인, 현실적 대안
  • 얼굴, 우뚝한 코, 하얀 피부, 금발과 벽안’ 등으로 묘사되는 코카소이드형 인간 코카소이드 : 백색인종, 유럽인종을 이르는 말.을 최고로 여기게 되었다.2) 외모지상주의의 현실 분석(1) 대중매체에 나타나는 외모지상주의‘얼짱, 몸짱’ 신드롬은 TV와 영화를 통한 권상우의 스타 부상으로 시작되었다. 그는 드라마‘천국의 계단’을 통해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는 한 여인에 대한 지고지순한 사랑을 보여 주고,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로 군부 독

  • [중국학] 영화로 들여다 본 홍콩 -홍콩의 역사와 지리, 문학과 정서를 중심
  • 영화의 탄생을 예견했던 것일까? 오늘날 ‘움직이는 이미지’로서의 영화는 글이 할 수 없는 것들을 대신하여, 혹은 넘어서서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옛날 사람들이 시를 쓰고 즐겼다면, 요즘 사람들은 시를 읽는 대신 영화를 본다. 영화인이 시를 쓰기도 하고, 시인이 영화를 만들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1988년신인상으로 등단하여 김수영 문학상까지 수상한 ‘유하’시인은 ,등을 직

  • [현대소설] 인터넷소설과 영화
  • 영화의 차이점소설은, 주인공의 대사를 통해 끊임없이 세태를 풍자하고 고발하고 있으며, 주인공 남자가 옥탑방으로 이사하는 것은 여자의 제안 때문이 아니라, 학교 근처의 집을 찾다가 그곳으로 가게 되는 것으로 나온다. 영화에서는, 소설 속의 주인공 성격이 많이 없는 모습으로 나온다. 또한 여자 주인공과의 관계 속에서 두 사람의 연애를 통해 결혼제도에 대한 것을 고발한다. 내용적인 차이가 있다면, 남자에게 옥탑방을 여자가 얻어주는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