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인공은?
글을 읽으면 처음에는 지그프리트가 주인공 같다. 하지만 지그프리트는 1부에서 하겐일파에게 살해를 당하고 나서부터는 거의 언급이 되지 않는다. 아마도 지그프리트가 1부에서 상세히 묘사되고 서술되어 이런 느낌을 받는 것 같다. 지그프리트가 주인공이 아니라면 누가 주인공일까? ‘지그프리트가 이 서사시의 주인공이다’ 라는 선입관을 버리면, 쉽개 크림힐트가 주인공이라고 생각이 된다. 서사시를 달리 생각하면 1부에서 지그프리트가 등장하여 살해된 사건을 크림힐트가 하겐을 포함한 부르군트일족에 대한 복수심을 가지게 된 계기로 볼 수 있다. 그리고 2부에서 에첼에게 재가를 하여 결국 복수를 하는 사건도 그 중심에는 크림힐트가 있다.
2.지그프리트가 죽은 이유는? 지그프리트의 죽음은 크림힐트가 꾼 꿈에서 암시되고 있다. ‘매가 두 마리의 독수리에 잡아먹히는 꿈’을, 매를 지그프리트, 두 마리의 독수리를 브륀힐트와 하겐으로 생각하면 서사시의 전개를 상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세부적으로 지그프리트가 죽는 이유를 서술해보면,
1)지그프리트의 과신.
지그프리트는 자신의 능력을 너무 과신한다. 죽는 날에도 크림힐트가 왠지 불길한 예감이 든다면서 나서지 말라고 하여도, 이 말에 귀기울이지 않고 길을 나선다.
노래의 감상문과 창녀에 대한 생각을 서술할 생각이다.늙은 창녀에서 그녀는 내가 상상하던 창녀의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우선적으로 그녀는 그녀의 삶을 수긍한다. 자신이 원망해야 하는 존재를 원망하지 않으며 암울한 현실에 질문을 던지거나 벗어나지 않고 그 상황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모르는 여자 같았다. 나는 그녀가 애정결핍증 환자가 아니였을까 생각했다. 아니면 순진한건지 멍청한 걸지도 모르겠다. 이 바보같이 순수하지만 결코 순진하
서편제 감상문 “서편제”는 “한”을 가진 소리꾼들의 인생을 담은 영화입니다. 우리 고유의 노래인 판소리를 소재로 가장 한국적인 정서인 “한”을 표현했습니다. 이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모두 다 “한”을 가슴에 품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수제자로 판소리를 배우다 쫓겨 나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으며, 딸은 아버지의 노래에 대한 무서운 열정 때문에 눈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아들은 누이를 혼자 두고 떠난 지난 날의 잘못을 평생 가슴에
대한 다고 할 수 없는 아이들의 지나친 태도에도 마티유 선생은 가만히 있지도, 그렇다고 강압적인 방법으로 제압하지 않고 오히려 체벌보다는 스스로 반성을 할수 있도록 하며, 또한 그 속에서 그들의 재능을 발견해 낸다. 자신을 놀리려 만든 노래속에서 희망을 발견한 것 이다. 그 시작은 알토, 소프라노, 베이스등으로 아이들에게 적합한 역할을 부여해 주는것부터 시작된다. 음치인 아이에게 ‘악보 스탠드’, 노래를 전혀 모르는 페피노에겐 ‘지
대한 안타까움을 노래한 노랫말과 걸맞게 애절하고 가슴 아프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것이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 연극의 한 부분임을 알게 되어 예전부터 보고 싶다는 생각만 가질 뿐 이런저런 바쁘다는 핑계로 미루고 있던 참이었다. 그러다 과제를 통해 만나게 된 작품은 그야말로 상상 이상이었다. 자그마한 공연장에서 그러한 방대한 내용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에 대한 놀라움과 파란 천 하나로 공주가 물에 빠진 장면과 구출하는 장면이 이루
노래가사내용처럼 남자를 무한정의 사랑으로 받아주는 모습이 쓱부쟁일것으로 생각이 든다.한편으로 보채고 귀찮게 하는 거위일지라도 넓은 마음과 사랑으로 거위의 사랑을 받아주는 쑥부쟁이의 마음을 닮고 싶다.3. 송찬호 시에 대한 평가송찬호의 시는 말 혹은 언어에 대한 깊이 있는 모색의 결과물이다. 그래서 고전적인 품격이 내재해있다. 그의 상징은 미학의 감옥에 갇혀 있지 않고, 현실로 통하는 길을 끊임없이 모색하는 태도를 견지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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