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감상문] 교사와 학생 사이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서 감상문
- ‘교사와 학생 사이’ 를 읽고... -
정상적인 순로를 걷는다면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까지 어느새 2년도 채 안 되는 시간밖에 남지 않았다. 나는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 있을까? 솔직히 감히 나에게 예비교사라는 이름표를 달기에도 부끄러운 정도라고 생각한다. 교생실습을 두 번이나 다녀왔지만 아직까지 학급 아이들을 다루는 데에는 부족함이 많고, 과외도 여러 번 해보았지만 항상 이 아이와 저 아이의 성향이 다르고 한 아이라도 그때그때의 상황이 다르다 보니 그 아이들을 어려움 없이 또 문제없이 잘 대하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읽게 된 ‘교사와 학생사이’ 는 훗날 교사가 되었을 때 닥칠 어려움을 씻어주기에 큰 도움이 될 듯하다. 비록 마침 아는 동기에게 이 책이 있어서 선택하기는 하였지만 후회 없이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보통의 교사를 포함한 어른들이 생각하기에 아이들은 미성숙하고 일방적으로 가르침을 받아야만 하는 존재로 생각한다. 맞는 말이기는 하다. 하지만 이 가르침에도 엄연히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이러한 미성숙한 아이들에 대한 올바른 가르침의 방법을 올바르게 제시해주는 책이 바로 ‘교사와 학생사이’ 이다.
교사는 일방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존재, 아이들은 교사들에게 가르침을 받는 존재로 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 속에서 교사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아이들을 무시하거나 덜 된 존재로 인식하여 하찮게 여기는 경우가 다수이다. 또한 무조건 교사의 말이 맞고 아이들의 말은 틀렸다고 한다. 명령어조의 말은 교사의 말투 중 대부분을 차지하며, 아이들에게 상처를 입히는 말투도 서슴지 않는다. 그러나 이 같은 말투나 이를 포함한 행동들은 아이들의 성장에 나쁜 영향을 초래할 뿐이다. 교사들은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 또한 어리지만 자신을 존중해주고 자신의 말에 귀기울여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교사들은 위에서 말한 관계 속에서 이것들을 깡그리 무시해버리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 사이’ 라는 책은 바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상황으로서 알려준다. 명령이나 무시의 행동이나 말투를 버리고 아이들의 상황과 느낌을 존중해주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학교교육을 통해서 성숙하고 인간적인 아이들로 키워내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첫 번째로 중요하다. 교사는 교육을 이끌어 나가는 우두머리에 서있기 때문에 교사의 말투나 행동만으로도 아이들의 변화를 가장 빠른 시간 내에 가장 큰 효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른 주제에서 어떻게 대처하고 말할 것인지 알려주고 있지만 겉 맥락은 하나이다. 아이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며 헤아릴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 교사는 아이들에게 비난하고 창피를 주는 말, 설교하고 훈계하는 말, 명령하고 지시하는 말, 타이르고 꾸중하는 말, 조롱하고 무시하는 말, 진단하고 예언하는 말과 같은 식의 대화 방법을 써서는 안 된다. 대신 아이의 마음속에 있는 불안과 두려움, 기쁨, 성취감 등을 읽어내고 그 상황에 대해서 설명하는 말을 써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의 마음을 잘 읽고 헤아릴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실제로 초등학교 아이들의 마음은 헤아리기 쉬울 것 같으면서도 어렵다. 1.2학년 같은 경우에는 제 감정이 겉으로 들어나기는 쉽지만 이를 달래고 타이르는 데는 더 힘들 수 있다. 고학년인 5.6학년 같은 경우에는 제 감정을 숨길 줄 알 뿐만 아니라 달래고 타이르는 데에도 잘 듣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저학년과는 또 다른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내 생각에는 저학년과 고학년에게 그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잘 대응하는 방법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아이들의 마음을 읽고 수준을 고려한 후 대화를 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항상 칭찬의 말을 해주는 것도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적절한 꾸지람과 칭찬이 함께 어울려야 하는데 이를 말하는 것이 교사가 아니라 아이 스스로가 느끼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내용이다.
아이가 처한 상황에 대해서 교사가 판단을 내리지 않고 단지 상황을 어떻게 느끼는지를 말해주어야 한다. 이는 아이의 마음을 열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교사의 일방적인 판단으로 말하는 것은 아이의 마음을 닫게 할 뿐이다. 사실 책을 읽으면서 실제로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되어 기억에 남는다. 우리는 보통 우리만의 생각으로 판단하여 말을 하기 일쑤인데 말하기 전에 항상 이를 염두에 두고 그러지 말아야 한다니.. 생각만큼 쉽지는 않을 것 같다. 상황에 대하여 잘 설명해주고 아이도 그 상황을 어떻게 느끼는지 지켜보아야 하는 것이 생각만큼 잘 될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적극적인 태도로 독서하기
  • 도서를 읽고 독서 감상문 쓰기의 활동은 자발성이 결여되고 강제성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비교육적이다. 독서가 자발적인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이 자신에게 흥미가 있고 필요한 내용의 책을 스스로 골라서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추천도서 목록을 나누어 주면서 읽으라고 강요하기보다 학생의 선택을 믿고 일정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책을 선택하여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교육현장에서의 ‘일정한 범위’란 비교육적인 도서

  • 국어과 독서,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읽고 나서 코너5) 도서 대여․반납 코너6) 통계 자료실 코너7) 독서 교육 코너4. 효과Ⅵ. 국어과 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효과1) 교사의 측면2) 학생의 측면Ⅶ.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목적2. 특징3. 효과 1) 학습자의 측면2) 교사의 측면참고문헌Ⅰ. 국어과 생각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목적언어사용능력신장을 위한 새로운 생각 지도자료를 개발함으로써가. 친근하고 생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디어의 세상 읽기(2) 논술 지도사 한우리는 논술지도사를 고등학생의 논술실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전문 지도교사라고 정의 하고 있다.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은 대학 입시를 위한 통합교과 논술 및 토론식 의사표현 방법의 다양한

  •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개념,목적,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준비,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내용,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전략,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관련 제언
  • 학생들 위주로 되어야 능률적이다. 자료를 분류하고, 컴퓨터를 치고, 삽화를 그리는 일들이 아무래도 솜씨를 가진 아이들 중심으로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한 해 동안에 있었던 추억거리들을 더듬어가며 글을 쓰고 정리하면서 바쁘게 보내는 연말도 의미가 있다. 어떻게든 학급문집을 만들어 보겠다는 시도는 그 자체로써 이미 너무나 소중한 일이다. Ⅶ.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관련 제언교육의 성패는 교실에 있다. 곧 교실-학급의 경영자인 교사에게

  • [청소년독후감] `새로 쓰는 청소년 이야기` 를 읽고
  • 교사의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어느 중3 여학생들의 반에서 행해진 학급토론회를 녹음한 제발 부탁드려요에서는 억압적인 학교 규칙과 지도 교사들의 언어폭력, 체벌을 비판했다. 아이들은 교사들의 체벌을 폭력이라 하며, 인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이년아, 저년아, 지랄하네 따위의 욕을 듣고 자라면서 어떻게 건전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되묻는다. 이외에도 정말 심한 경우도 많았다. 추적! H고교 이야기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