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모티베이터 Motivator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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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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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tivator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
고객 친환경 마케팅의 리포트는 마케팅에 관련 된 책을 읽고 중심내용을 요약하고 느낀 점을 서술하는 것이다. 나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을 하다가 책장을 보았다. 형이 경영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책장에는 많은 경영학 책들과 마케팅 관련 책들이 있었다. 블루어션전략, 제3의 물결 등등 마케팅 관련 책들이 있었지만 나는 이런 책들을 좀 전문적이라 내가 읽기에는 아직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래서 처음으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던 군대시절에 구입한 책을 선택하였다. 그 책이 바로 Motivator(동기는 부여하는 사람)이다.
이 책은 조서환이라는 사람이 마케팅이라는 아주 재미난 일을 하기 시작하기 전부터 KTF 마케팅 일등공신이 되기까지의 일대기를 적은 책이다. 그래서 그런지 책을 읽을 때 막히는 부분 없이 책을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의 내용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한 사람이 마케팅이란 공부를 시작하며 마케팅의 달인이 될 때까지의 우열곡절을 쓴 내용이기 때문에 마케팅에 관련된 전문 용어나 지식은 많이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마음 편하게 접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우선 Motivator의 뜻은 자극을 주는 사람, 흥미를 느끼게 하는 사람이다. 이 책에서는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다른 누군가에게 어떠한 상품에 대해 고객을 자극시키고 흥미를 느끼게 만들어야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말을 중심으로 해서 책을 설명해보겠다.
이 책의 주인공인 조서환은 경영학박사로 애경-영국 유니레버 마케팅 팀장, 미국 다이알사 마케팅 이사, 스위스 로슈사 마케팅 이사, 애경 산업 마케팅 상무, KTF 마케팅 전략실장 상무를 역임했고 현재는 KTF 부사장으로 있다. 주인공이 이와 같은 경력을 쌓을 수 있었던 이유는 뜨거운 가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며 자신이 만든 상품을 사랑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책에서 주인공은 말한다.
책에서 말해주는 첫 단은 ‘마음이 전달되면 마음이 움직인다.’ 일단 마케팅을 하기위에서는 전문지식과 많은 정보력보다는 진실 된 마음이 있어야한다. 진실 된 마음이 있어야 좋은 상품을 만들 수 있고 홍보를 할 수 있으며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단은 ‘행동은 마음을 보여준다.’ 이다. 일단 무언가를 원하고 목표로 한다면 끈질겨야한다. 특히 마케팅이라는 작업은 짧은 시간에 간단한 기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조사가 필요하며 준비가 필요한 작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도전정신과 인내를 가져야한다고 책에서 말한다. 그리고 변화는 두려운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항상 변화를 능동적이게 받아들여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고객들은 상품을 꾸준히 사랑하기 보다는 그것 보다 더 좋은 상품이 나오게 되면 바로 눈을 돌린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항상 새로움을 추구해야하며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또한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면 그 아이디어를 지키는 일은 실행력을 잃지 않아야한다고 책에서는 말한다. 아이디어가 있으면 뭐하나. 그 아이디어를 실행 시킬 수 있는 실행력과 추진력을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단인 세 번째 단에서는 ‘결국 성취가 목적이다.’ 이 단에서는 책 주인공이 조서환씨가 실전에서 마케팅 작업을 하며 겪고 느꼈던 점을 말해주는 단이다. 여기서 주인공은 창의력을 중요시 했으며 상대방과 경쟁을 할 때는 서로 치고받고 상처를 내며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진정한 승리라고 했다. 이것이 바로 블루오션이다. 상대방과는 뭔가 다른 독특한 방법을 사용하여 피해를 보지 않고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 전략인 것이다. 그리고 고객의 폭을 넓게 생각하는 것보다 최대한 좁게 생각하여 상품을 만들고 광고를 한다면 상품의 폭은 좁게 만들었지만 그것을 구입하는 고객들의 폭은 넓어 질 것이라는 내용도 나온다.
이렇듯 이 책의 내용은 주인공 자신이 마케팅이라는 분야의 뛰어들게 된 계기와 그 속에서 겪고 느꼈던 많은 것들을 말하고 있으며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난 후 좀 더 마케팅에 관해 흥미를 가질 수 있었으며 앞으로 뜨거운 마음을 가지고 항상 창의적인 생각을 하며 마케팅에 재미를 느끼며 다가가야겠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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