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교수방법] 교수-학습의 정의를 내리고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영유아교수학습 구현 방향에 대하여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목차
-
1. 협동학습이란 ?
2. Vygotsky 이론과 협동 학습
3. 협동 학습의 역사
4. 협동학습의 종류
5. 협동 학습법에서의 교사의 역할
6. 협동학습의 효과
- 본문내용
-
1. 협동학습이란 ?
‘협동 학습’이란 학생들을 작은 집단(대게는 4~6명)으로 나누어 서로 힘을 합쳐 문제의 답이나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그 성과를 집단에게 돌리는 것을 말한다. 개인들이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노력에 서로 의존할 수밖에 없다. 개인간의 사이가 좋을수록 공동의 목표를 보다 쉽게 성취할 수 있고, 공동의 협력은 그룹 구성원간의 긍정적인 교류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의존 관계는 공동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들로 하여금 서로 격려하게 만들며, 서로 돕게 만들고, 더 나아가 서로의 사이가 더 좋아지게 만든다. 특히, 학자들의 연구(Bossert, 1988-1989; Johnson & Johnson, 1985)에 의하면, 사고력 향상 (그룹간의 교류는 고등사고력을 향상시키기 때문), 건설적인 토론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용하게 하기 때문이며, 이 때 구성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해야 하며, 상대방의 견해를 반영해야 하기 때문), 인지 과정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정보를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게하고, 특히 구체적인 학습 과제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를 설명하게 하므로), 학습에 있어서의 동료들 간의 격려 및 협력을 촉진 (그룹 학습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서로 도와야 하므로) 등에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유아교육론][기말시험] 1.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자료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해 보세요.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 [유아특수교육학]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영미문화와여성] Jane Austen(제인 오스틴)의 Pride and Prejudice(오만과편견)을 통한 결혼의 고찰
- 협력교수 [협력교수 정의, 협력교수 유형, 협력교수 준비, 협력교수 프로그램 구성, 협력교수 활용방법, 협력교수 효과, 협력교수 유의점]
- 만3세 유아 1년치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 놀이,일상 관찰일지
-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 작가 `임철우`의 작품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