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습지도법] 확산발견형 스타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개념

Ⅱ.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ⅰ. 에피소드의 이해
ⅱ.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실행 방법
1. 과제활동 전 결정군
2. 과제활동 중 결정군

Ⅲ.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함축적 의미

Ⅳ. 교과내용의 선정과 설계
ⅰ. 에피소드의 설계
ⅱ. 일시정지 단계에 도달하는 방법
ⅲ. 질문의 구성

Ⅴ. 해답(반응)의 처리
ⅰ. 교수, 학습 행동의 핵심
ⅱ. 체육에서 발견된 해답이나 해답의 처리
ⅲ. 감환(reduction)과정

Ⅵ.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특징
ⅰ. 운동 기능이 뛰어난 학습자
ⅱ. 정의적 영역
ⅲ. 인지적 창조 능력과 신체적 수행 능력
1. 신체적 제한점
2. 문화적 제한점

Ⅶ. 발달 경로
ⅰ. 설계 변형과 교수 스타일의 결합
ⅱ. 정리
본문내용
2. 확산발견형 스타일의 실제

새로운 기대를 소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유형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강조하는 것 중요하다.
․ 확산적 발견에 의미와 암시
․ 어느 한 가지 반응만이 정확한 해답이 될 수 없다는 사실
․ 교사와 학습자의 새로운 역할 : 교사와 학습자 모두 부과된 질문에서 도출된 다양한 반 응들을 수용해야만 한다.

1) 에피소드의 이해

- 교사가 학습자들이 해야 할 새로운 역할을 소개하고 문제에 대한 그들의 생각이나 해 결방법이 상황 내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음을 확산시켜 준다.
- 교사는 질문된 문제에 초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 교사의 역할은 위협적이지 않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더 많은 반응을 수용하고 환기 시 키는 일이다. 학습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보다 많은 확산적 발견이 일어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줘야 한다.
- 본질을 벗어나 지엽으로 흘러간 경우 그것을 올바르게 바로 잡아 주어야 한다. 반응은 문제의 본질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마이클 메츨러(2001). 체육수업모형. 대한미디어
Muska Mosston& Sara Ashworth(2003). 모스턴의 체육교수 스타일. 대한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술시험] 1997학년도 논술 시험 문제와 분석 기사
  • 체육교육학과를 제외한 전학부와 학과에 걸쳐 요약 과제와 논술과제 등으로 된 논술고사를 실시했다.요약과제는 「다원사회에서 종교간의 대화」 등을 중심내용으로 한 2천 자 정도의 글을 5백자 내외로 요약하도록 했다.1천자 내외의 논술을 작성토록 한 논술과제의 경우 인문계는 「아버지와 아이는 서로 친구가 되어야 하는지 또는 되어서는 안되는 지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라」는 문제가 출제됐다.자연계는 기계론적 자연관에 대한 짧

  • 혈액형이 유아교육과 학습지도에 미친영향00
  • 학습지도법혈액형으로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파악하는 게 유행이다. A, B, AB, O형 등 혈액형에 따라 사람이 갖고 있는 성향이 다르다. 혈액형이 갖고 있는 기질을 보완하여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1) A형 아이매사 논리를 세우고 명확하게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하나하나 신중하게 단계를 밟아가는 스타일이므로 학습 면에서도 꾸준한 성적을 보인다. 규칙과 질서를 중요하게 여기고 완벽을 추구한다. → 아이의 특징은요 (1) 남을

  • [특수교육] 영재교육
  • 학습과 속진학습이 조화롭게 병행되는 것이 이상적이나, 나라에 따라 그 실시되는 모습은 다소 다르다. 미국은 심화학습과 속진학습이 다양하게 실시되며, 중국은 속진이 보다 강조되며, 이스라엘과 싱가포르, 러시아, 영국 등은 심화에 보다 중점이 주어진다. 전체적으로 보면 심화학습에 보다 중점이 주어진다. ◦ 영재교육대상자의 비율은 다수의 국가들에서 적고, 미국 등과 같은 나라는 주마다 다르나 15%까지 확대되는 주도 있다. 러시아, 영국 등

  • 체육교수유형,교수모형의분류,지시학습,과제학습,상호학습,개별학습,포괄학습,학습자프로그램학습,학습자주도학습,자기교수학습)
  • 체육교수유형,교수모형의분류(지시학습,과제학습,상호학습,개별학습,포괄학습,유도발견학습,집중발견학습,확산산출학습,학습자프로그램학습,학습자주도학습,자기교수학습)교수유형이나 교수모형의 분류는 교수과정의 폭넓은 이해를 위한 바탕과 교수유형의 종류를 개발하는 교사들을 돕기 위한 수단으로써 제시되어 왔다. 체육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된 교수유형의 분류는 MOSSTON(1981)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MOSSTON은 교수활동을 사전단계(계획), 실

  • [프랑스교육]프랑스교육의 성격,학제구조,관련정책, 프랑스교육의 지방분권,미술교육,문화예술교육, 프랑스교육의 방과후활동,방향
  • 스타일의 효율적인 조직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교육이론과 철학의 소산이다. 이러한 학교계획에 이어 학교 정보자료센터(CDI)와 국가 교육 및 직업 정보센터(ONISEP)를 중심으로 진로관련 “학생계획”도 창설했다.총 교육시간 분배(Dotation globale horaire-DGH)는 국가에서 정규 학습시간과 보충 및 방과 후 시간을 합쳐 해당학교에 총교육시간과 필요한 인적 자원을 배당해주면 각 학교의 운영위원회가 독자적으로 이용시간과 예산을 수립하여 아카데미 장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