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머힐 학교에 대한 비디오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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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머힐 학교에 대한 비디오를 보고...
썸머힐 학교를 다룬 비디오를 통해 진정한 학교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썸머힐 학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녔던 보통의 학교의 모습과는 많이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썸머힐 학교의 학생들은 무한한 자유를 누린다. 우리나라의 학교는 교복을 꼭 입어야 하고, 머리 길이에 대한 규정이 있으며, 파마나 염색 등은 하지 말아야 하고 정해진 등교시간과 수업시간에 맞게 학생이 스스로를 맞춰 나가야한다. 권위적인 선생님의 모습은 아이들이 자신의 문제점과 고민을 털어 놓기 어렵게 한다. 또한 학교에서는 아이들을 도덕적으로 된 사람이 되도록 교육하기 보다는 입시위주의 교육을 우선적으로 행하고 있다. 따라서 여러 학생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학교에서 원하는 모범생이 되기 위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물론 입시위주의 교육은 아이들의 학력신장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학교의 여건상 많은 아이들을 소수의 선생님들이 맡아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규율이 존재하여 그에 따라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런 사실들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익히 알고 있는 사실들일 것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썸머힐 학교의 학생은 무한한 자유를 누린다. 수업시간에 배우는 것에 대해 흥미가 없다면 수업에 빠져도 되고, 담배를 피어도 되고, 나체로 수영을 즐길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의 자유를 침해 하지 않는 범위에서 모든 것을 학생 스스로 선택하고, 그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동한다. 또한 학생 수에 비하여 넓은 학교 공간을 가지고 있고, 학교는 자연속에 위치하여 아이들이 자연속에서 뛰어놀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또한 선생님들의 모습은 귄위적이기 보단, 아이들과 함께 있으면 누가 학생이고, 누가 선생님인지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대한다. 비디오 속 어떤 선생님은 인디언들이 살았던 방식으로 학교내에서 살고 있기도 했다.
특히, 썸머힐에서 보는 학교의 모습 가운데 가장 낯설게 느껴졌던 것은 아이들이 담배를 피우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세 미만의 청소년들은 담배를 피울 수 없도록 법으로 지정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 담배를 피우다 적발되면 선생님으로부터 강력하게 처벌을 받는다. 그러나 나 역시 담배를 피우는게 왜 금지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고, 이러한 담배를 청소년기때부터 피운다면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이 사실외에 도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금지되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알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담배를 피우지 말라고 강요한다. 썸머힐의 아이들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담배를 피워도 좋다. 비디오에서도 담당피디가 아이들이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많이 이상했는지 아이들에게 담배에 관련된 질문들을 꼬치꼬치 캐묻는다. 담당피디와 인터뷰한 대부분의 상급생 아이들은 예전엔 담배를 피웠지만 앞으로는 피우지 않을 거라고 대답했다. 이곳의 아이들은 완전한 자유를 누리기 때문에 엉뚱한 호기심음 생기지 않는다.
학업능력에 대해서도 많은걸 생각할 수 있었다. 이곳의 아이들은 자신의 원하는 수업만 듣는다. 특히, 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수업만 듣고 많은 수업을 빠진다. 상급생이 되면 대학에 진학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영어와 수학 등 그동안 배우지 않았던 과목들을 배우게 된다. 일반학교에서는 8년 동안에 단계적으로 가르치는 과목들을 2~3년 안에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염려스러웠다. 그러나 나의 걱정은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 썸머힐 학교 많은 졸업생들은 창조적인 일에 종사하였으며, 고학력인 사람들도 많았다. 인터뷰한 어떤 졸업생은 교사 자격증과 두 개의 학위를 가지고 있었고 자녀들도 역시 썸머힐 학교를 졸업했다고 했다. 우리들이 아이들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살펴본다면 단기간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은 난해하거나 깊은 사고력을 요구하는 내용이 아니다. 우리 일상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자세한 지도만 있다면 아이들은 학습내용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다. 특히 위계성이 강한 수학 같은 경우 수업시간에 지도한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수업내용을 모른다기보다는 그동안에 쌓아 놓은 수학적 기초가 부족하기 때문에 수업내용을 이해하는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시 말해서, 시기를 놓쳤다고 생각되는 아이들이라고 하더라도 교사의 자세한 지도를 받는다면 아이들은 미흡했던 부분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썸머힐 학교는 자연속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연속에서 뛰어 놀면서 주위의 환경을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으며, 마음에 받았던 상처를 치유하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한 시간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감을 얻고 학업에 열중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썸머힐 학교에는 자치회의가 있다. 이 회의를 통해서 아이들은 문제를 어른의 도움없이 해결하고, 회의에서 정해진 내용은 스스로 지킨다. 또한 이 회의는 민주적인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교사나 학생이나 모두 발언권을 얻어야 만이 말을 할 수 있으며, 거수로 여러 아이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썸머힐 학교의 아이들은 비록 보통의 아이들과 다른 방식의 교육을 받았지만, 이러한 민주적 회의등을 통해 여러 사항을 결정하고 지켜나가는 생활을 하면 성장하였기 때문에 사회에 나가서도 민주적으로 사회생활을 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한다.
썸머힐 학교는 이상적인 학교라고 생각한다. 현실속에서 썸머힐 학교의 모습은 나타나기 어렵다. 가장 큰 이유로는 역시 예산이 넉넉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썸머힐 학교의 학생들은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하며, 자연속에 학교가 위치하고 있고, 학교의 규모도 매우 크다. 비디오를 시청한 후 썸머힐 학교의 운영비용을 어떻게 마련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가난한 집의 아이들은 썸머힐 학교에 입학을 할 수 없다. 썸머힐 학교의 운영방식은 모든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교육방식 이기보다는 부유한 집의 자녀들만 받을 수 있는 교육으로 전락될 수 있다. 썸머힐 학교와 비슷한 방식의 학교를 우리나라에서 세운다면 그 학교역시 특목고, 외고, 과학고 같은 학교와 유사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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