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썸머힐학교 비디오 시청 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처음 강의 계획서를 받은 날 ‘썸머힐 학교 비디오 시청’이라는 것을 보고 언제 보려나하고 은근히 기다려 왔다. 가끔씩은 비디오 시청이 강의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이름이 교직 시간에 몇 차례 들어 본 터라 낯설지는 않았지만, 한국 교육과 판이하게 다르다는 그 학교에 대한 궁금증이 불어가고만 있었다.

‘여름 언덕’이라는 이름처럼 학교는 푸른 나무와 숲으로 둘려 싸여 있었다. MBC취재진이 찾아간 때가 여름이라 그렇게 푸르렀는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음악과 함께 춤을 추는 장면이 시작되는데, 신나게 댄스를 추고 있는 그 곳 아이들의 모습은 입시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어두운 얼굴과 너무나 상이하게 달랐다. 또한 이 댄스파티를 학생들이 열고 싶으면 언제든지 다수의 동의 하에 열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설립자인 니일이 이 파티에 초대 받지 않고 갔다가 쫓겨났다는 말을 들었을 때는 웃음이 나기도 했다.
썸머힐은 1921년 A.S 니일에 의해 창설 되었는데, 당시 설립자의 말에 의하면 이 학교는 ‘자유로운 학교’이다. 말 그대로 썸머힐은 철저한 자유로 가득 차 있다. 비디오를 시청하면서 난 그런 생각을 가지지 않을래야 안가질 수가 없었다. 수업을 듣기 싫으면 듣지 않아도 되고, 여학생들이 수영을 할 때 나체로 수영을 하고, 12살 이하의 어린 학생들도 아무렇지 않게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보고는 이것은 자유가 아닌 방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썸머힐의 현재 교장인 니일의 딸 소이의 말을 빌리자면, 썸머힐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자유권을 준다. 그러나 그 자유가 다른 사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닐의 `섬머힐학교` 비디오시청
  • 비디오 시청 소감이번 현대교육 사상 수업을 듣게 되면서 처음으로 Neil의 섬머힐 학교 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이론수업으로 섬머힐 학교는 아이들에게 무한한 자유를 주어 스스로 경험이나 학문 등을 선택학습하게 하는 학교라고 배웠다. 그러던 중 선생님께서 시청시켜주신 “섬머힐 학교” 비디오를 통해 자유주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피부로 와 닿을 만큼 느껴볼 수 있었다.비디오의 줄거리를 간략히 설명해 보자면 닐은 섬머힐 학교를 설립한 후

  • 써머힐 학교 비디오 시청 후
  • 학교이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과정이 있다. 또 니일이 자기 자신이 설립한 학교의 목표 특징 교육방법 문제점 학부모와의 관계 등에 관해서 1960년에 출판한 책의 이름이기도 하다. 유럽과 미국에 비형식학교(informal school), 자유학교(free school), 팀티칭(team teaching), 개방교실(open classroom)이 나타나게 하는 등 전세계 초등교육의 혁신에 영향을 끼쳤다. 이번 비디오에 썸머힐 학교는 공부를 하기시른 학생은 놀아도 되며 다른 일들을 할 수

  • [감상문] 썸머힐을 보고
  • 학교라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자유보다는 통제를 가르쳐야만 하는 그럴 수 밖에 없는 우리 교육의 현실이 머릿 속에 계혹 남아있던 요즘. ‘아이들의 자유 민주 공화국 썸머힐’ 이란 비디오를 시청하게 되었다. 썸머힐은 1950년 대에 닐이 설립한 이후로 50여년이나 존속해온 새로운 방식의 학교이다. 아이들의 자유 민주 공화국이란 말처럼 설립자 닐의 교육 철학은 어떤 경우에도 아이들에게 강요해서는 안된다는 것. 수업도 마찬가지로, 불행해지

  • 썸머힐학교를 보고
  • 학교로 진학하고 있는 어떤 의미에서 보면 현재까지도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특수 목적고 들과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양쪽 중 그나마 전자가 썸머힐과 비슷한데 앞의 질문들에 대해선 부정적인 답을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았다.그러나 계속된 비디오 시청에서 썸머힐 출신의 사람들과의 인터뷰 중 썸머힐 학교에 다니는 동안 길러진 창의력과 자신감이 후에 사회에 나와서도 보다 창의적이고 하고싶은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 목차- Ⅰ. 대안학교의 정의 및 성격 1. 대안학교의 필요성2. 대안학교의 정의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학교의 특성 5. 대안학교의 유형Ⅱ. 대안학교의 소개 1. 외국의 대안학교 1) 대안학교 설립배경과 성격 2) 외국의 대안학교 사례① 영국의 대안교육 : 섬머힐 ② 독일의 대안교육 : 발도르프 학교 ③ 스위스의 대안교육 : 바젤 슈타이너 학교④ 태국의 대안교육 : 무반덱 (자연교육과 자립의 공동체)2.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1) 우리나라 대안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