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아기성장 보고서 기질 ★ 아기성장 보고서 기질 줄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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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성장 보고서 (기질)
이번 아동발달론 과제는 아동 관련 자료를 감상하고 난후 감상문을 쓰는 것이 과제이다. 그래서 어떤 자료가 적합할까 생각 하던 중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던 아기 성장 보고서 를 보기로 마음 먹었다. 하지만 아기 성장 보고서는 아주 다양하게 종류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하나만 선정하는 것이 의외로 고민이 되었다. 하나하나의 영상을 감상하고 난후 "기질"이라는 영상이 제일 인상 깊고 기억에 남았다.
1학년 보육학개론 시간에 기질에 대해서 배운 적 도 있고 그때 이 영상을 처음 접할 수 있었는데 그때는 딱히 느낀바가 크지 못했다. 하지만 일년이 지난지금은 그동안의 배운 지식이 있어서인지 각 유아의 기질이 다르게 존재하고 그 기질은 변하지 않는 불변의 존재라는 것을 알았을 때는 내가 그동안 몰랐던 아주 새로운 것을 알게 된 것 이다. 이 사실은 매우 흥미로웠기 때문에 영상만 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 배웠던 보육학 개론 책을 다시 꺼내어 기질부분을 다시 공부 할 수 있었다.
기질이란 인간 행동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주는 천성적인 특성의 복합체이다. 이런 특성들은 유전자에 의해서 전해진다. 또한 기질은 외모나 신체의 특성이 아닌 그 인간의 성향을 말하는 것으로 바꾸어지지 않는 본래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기질은 개성으로 볼 수 있는데 유아에게서 기질은 세 가지로 나눠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쉬운아이, 까다로운 아이, 천천히 발동이 걸리는 아이 이렇게 나누어 진다. 이때 영상에서는 쉬운 아이에서 다빈이라는 꼬마스타가 등장했다. 다빈이는 매우 온순하였고 낙천적이 였으며 또래간의 상호작용도 원만하며 선생님과의 관계도 원만이 이루어 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대개 이런 쉬운아이는 부모나 교사가 보육하기에도 수월한 것을 알 수 있었고 온순하고 규칙적이 였다. 하지만 이런 아이들도 환경이 좋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문제 행동이 생겨날 수 있다는 것에 유의 해야 한다. 또 영상에서는 쉬운아이가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까다로운 아이로 변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조금 의문의 들었다. 분명 교과에는 기질이란 불변이라고 정의해 왔었는데 이런게 영상에는 기질부분에서 조금씩 바뀌는 아이들을 접할 수 있었다. 그리고 반응이 느린 아이는 감정을 표현하고 드러내는데 시간이 걸리는 말그대로 반응이 느린아이 였고 이런 아이들은 양육자가 조금해하지 말고 기다려주고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양육방법이라 하였다. 또 까다로운 아이는 환경변화에 민감하고 생활패턴이 불규칙하며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아이로 분류된다. 이런 아이는 환경을 자주 바꾸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무조건적이 꾸지람 보다는 아이를 이해하고 달래는 것이 중요하였다. 여기서 느낀 점 은 아이들을 교육하고 보육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개개인에 다다른 양육방법이 있는지 몰랐다. 말 안 듣는 아이는 사랑의 매가 최고라고 생각 해왔던 나의 생각이 한 없이 부끄럽게 느껴져 왔다. 그리고 이렇게 개개인에 맞게 지도 했을 때의 보육의 결과는 아주 크고 적절하다는 것 을 알 수 있었다. 아이의 기질에 맞게 지도 할 때에 아이는 당황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교사와 아이간의 신뢰감을 형성 할 수 있는 것 이였다. 또 이렇게 분류된 것 만의 기질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다양성이 존재하였는데 그 범위는 아주 포괄적인 것 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부모의 경제적 수준이 미치는 영향이 있었는데 경제적 수준이 높은 가정은 쉬운아이가 많이 존재하고 있었다. 이는 아무래도 키울때의 환경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결과이다. 불변이라고 해도 까다로운 아이에서 쉬운아이로 변하는 예도 영상에서 만나 볼 수 있었기 때문에 태어날 때 쉬운아이 유형이 아니였더라도 보육하는 과정에서 변할 수 있는 것이다. 경제적 수준이 높은 가정은 그렇지 못한 가정보다 안정적이고 경험의 기회가 많고 부모의 가르침의 수준도 높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었다. 이 사실은 아기성장 보고서 "언어"부분에서도 알수 있었다. 이렇듯 아이가 살아가는 환경은 기질형성에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라는 것 이 나의 생각 이다. 다시 정리 하자면 아동의 특성과 그 상황의 요구가 적절히 부합된다면 적응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겠고, 아동으 가장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경험했다고 볼 수 있지만,서로의 특성과 요구가 불일치할 경우 갈등의 출현과 함께 아동은부정적인 양육행동을 경험했다고 볼 수 있는 것 이다. 그리고 기질에 따라 보육방법이 다르다고 하였는데 여기서 가지는 의문은 현재 아기를 키우고 있는 부모는 이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는지가 의문이 였다.
대부분 잘 모르거나 알고는 있지만 보육방법을 잘 알지 못하는 부모가 더 많을 것 이다. 이유는 모든 부모들이 이런 학문과 지식을 알기에는 역부족인 점이 많았다. 배움의 기회가 제공 되지않을 뿐 더러 영아에게만 매달리기엔 개개인의 할 일이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적인 보육교사가 필요한 것 이다.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있는 사람이라면 영아들을 더욱 더 개별적인 기질에 맞게 보육할 수 있는 것 이다. 또 이러한 기질이 평생 살아가는데 리더십이나 대인관계를 결정짓는다는 연구결과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후천적으로 노력한다면 변한다는 사례도 존재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하는 방법의 중요성은 더욱 더 각인되었다. 끝으로, 이 기질편의 비디오와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은 영아들의 기질에 따른 보육방법이 살아가는데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고 중요한지 또 다양한 기질의 새로운 이해는 앞으로의 나의 보육교사로서의 지식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중요한계기이고 발판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같은 다양한 지식을 점점 쌓으므로 해서 보다더나은 실력있는 교사가 될 것이고 부모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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