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촬영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영화 촬영기법이 왜 중요한가 ?
* 촬영이란 ?
* 미장센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
1) 공간 구성의 미장센
2) 시간과 움직임 구성의 미장센
* 카메라를 이용한 기본적인 촬영기법들
* 대표적인 촬영기법들과 예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나는 그전까지 감독이 촬영을 하는 줄 알았다. 촬영감독을 역임하시고 최근 ‘그놈은 멋있어다’로 영화감독으로 데뷔하신 지인을 통해 촬영은 보통 촬영감독들이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물론, 감독들이 영화 전체를 총괄하고 자신의 미쟝센을 구축하지만, 이들을 서포트하는 전문적인 집단이 촬영팀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영화 촬영기법에 들어가기에 앞서 보다 명확한 구분을 위해 (사실은 이해를 위해) 촬영팀은 어떠한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하타노 데츠로는 ‘영화감독이 되려면’ 이란 저서에서,

“ 촬영팀은 카메라등의 기재선택, 필름의 선택, 작품내용에 맞는 촬영표현의 결정등, 모든 촬영을 설계하고, 현장에서 실행하는 기사 역할을 담당한다. 더불어 촬영이 끝나도, 현상소의 기술자와 함께 촬영한 화면의 정확한 처리를 연구한다. 촬영조수는 렌즈의 조절, 필름 충전, 기재의 준비등의 일을 한다. 합성이나 미니어처등을 사용한 특수촬영에서는 전문 촬영기사가 그 씬만을 촬영하는 경우도 있다. 미국에서는 촬영,조명 모두를 설계하고 감독하는 촬영기술 감독이 촬영과 관련된 모든 부분을 지휘하고, 실제촬영은 오퍼레이터가 하는 시스템으로 되있다. ”
참고문헌
* 영화감독이 되려면 (하타노 데츠로, 새미)
* 영화 촬영기법 (미국촬영인연합, 나남)
* 알프레도 히치콕, 초기작 44편 (에릭 로케르.끌로드 샤브롤, 현대미학사)
* 클라시커 50, 영화감독 ( 니콜라우스 슈뢰더, 해냄)
* 영화이해의 길잡이 (정재형, 개마고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사] 중국, 대만, 홍콩 영화사
  • 촬영 기법: 롱숏과 클로즈업 뉴웨이브 작가들은 롱숏과 클로즈업을 자주 그리고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이것은 신세대 감독들이 전세대 감독들과는 다른 미학적 관점을 나름대로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들이 중간 사이즈의 화면을 그다지 많이 쓰지 않는 것은 사실주의적 경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4. , 식민지 시대의 기억는 구 도시 지룽에 사는 대가족 일가를 통해 전후 대만 역사의 분수령이라고 할 수 있는 2

  • [영화론] 작가주의 영화를 바라보는 방법론
  • 영화라고 하겠다작가주의 영화를 바라보는 방법론1 (앙드레 바쟁) 논문 프랑스영화에서의 어떤 경향中 2 www.kcaf.or.kr/zine/artspaper200002/99.htm1 (http://k.daum.net/qna/kin/home)2 (http://maryhall.co.kr/performances/play36/)1 (http://www.aladdin.co.kr/shop/common/wbooktalktalk)1 (http://members.nate.com/leeji99/biography3.html)1 ( http://djuna.nkino.com/movies/)1 (http://djuna.nkino.com/movies)2 (http://kr.blog.yahoo.com/krcha68)http://rose0.kyungpook.ac.kr/~z9459086/영화상식/작가영화.htm

  • [영화론] 데이빗 핀쳐 DAVID FINCHER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 팔라닉, 최필원 옮김, 파이트 클럽, 책세상, 2002 이진경, 「필로시네마 혹은 탈주의 철학에 대한 7편의 영화」자크 아탈리, 「호모 노마드 유목하는 인간」이용관, 「영화작가주의의 역사와 실천」영화론DAVID FINCHER에 대한다각적인 분석 - 작가주의를 중심으로Ⅰ. 서론● biography & filmographyⅡ. ‘파이트클럽’에 대한 작가주의적 분석- 작가의 시선, 작가 밖의 시선으로Ⅲ. ‘세븐’에 대한 작가주의적 분석Ⅳ. 탈주하는 David FincherⅤ. 결론

  • 지식인의 영화보기
  • 촬영, 줌, 직접녹음 등을 대체하였다.기록 영화(비(非)극영화)의 역사는 분명 사실주의 이론에 근거하지 않음을 보았고 사실을 기록하는 방식의 다양한 측면에 대 한 간략한 설명을 살펴보았다. 이후의 씨네마 베리떼는 사실주의 운동의 일환에서 벗어나 사실주의적 표현주의 기법이 혼합된 영화 제작을 지향하는 실용적 변화 과정을 거쳤다. 이는 기록 영화의 순수성이 말살되는 곳이 아닌 초기의 작가 적, 주관적 기록 영화와는 다르게 좀

  • [영상미학] 앙드레 바쟁(Andre Bazin)의 리얼리즘 영화이론
  • 기법을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웰즈의 의도대로 관객들에게 ‘지옥의 시각이라 불리는 극의 특정 시각을 강요하는 효과를 낳게 된다. 이를 통해 관객은 카메라를 통해 케인의 위력을 경험하는 동시에 그의 실패를 지켜보는 효과를 내게 되는 것이다. 34웰즈의 이러한 특성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 『시민 케인』에서 수잔이 자살을 기도하는 장면이다. 35거리에서 촬영된 장면을 동영상으로 삽입하고 이 글 삭제38이다.->장면 삽입하고 이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