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무성, 유성 영화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세계무성영화
1. 영화前史
2. 영화기술로서 성립(1895년 - 1905년)
3. 예술로서 영화성장(1906년 - 1915년)
4. 전달매체로서 표현기법 확립(1916년 - 1925년)

<2> 세계유성영화
1. 유성영화시대 도래(1926년 - 1935년)
2. 영화산업화시대(1936년 - 1945년)
3. 네오리얼리즘 유행시대(1946년 - 1955년)
4. 뉴벨바그의 새로운 영화기(1956년 - 1965년)
5. 뉴아메리칸시네마의 영화혁명기(1966년 - 1975년)
6. 뉴이미지영화의 등장기(1976년 - 1985년)
7. 포스트모던화 영상시대(1986년 - 현재)
본문내용
그 뒤를 이은 칼 드라이어(Carl Theodor Dreyer)감독은 초기의 덴마크영화가 이룬 업적을 세계영화와 연결시켜 오히려 자국에서 보다 다른 나라에 더 알려진 감독이다. 그리피스의 “불관용”과 유사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악마의 명부”(1920년)는 종교적이며 초자연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영화 속의 4부분 줄거리에 각각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악마는 사람들이 친구와 가족을 배반하도록 유혹한다. 그리피스적인 빠른 커팅과 거대한 클로즈업 그리고 카메라의 움직임을 길게 지속시키는 리얼리즘이 돋보이는 장치를 사용한 세부적인 묘사와 뛰어난 화면구성이 특색이다. 그의 작업은 베를린과 코펜하겐에서 지속되었으며 “The Passion of Joan of Arc”(1928년), “Vampyr” (1932년), “Gertrud”(1964년)등 몇편 안되는 작품을 통해서 보여준 영화형식의 발전을 이룩한 그의 공헌은 지대하다.
한편 드라이어와 같은 시기에 스웨덴의 영화산업에 뛰어든 시외스트럼(Victor Sjostrom)과 스틸러(Mauritz Stiller)감독 그리고 소설가 라게로프(Selma Lagerlof)는 스웨덴 무성영화의 전성기를 이끈 주요 영화인들이다. 종종 전설로부터 소재를 취하는 라게로프의 소설을 영화한 이들의 영화는 스웨덴 시골의 뛰어난 정경, 도덕적 이야기의 불길한 예감과 초자연적인 대상을 그리는 스웨덴영화의 특질을 형성해 훗날 베르히만의 영화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스틸러는 영화기술적인 면을 강조한 감독으로 "Sir Arne's Treasure" (1919년)과 루비치의 외설코메디에 영향을 준 "Erotikon"(1920년) 그리고 독일에서 만든 가르보의 출연으로 유명한 "The Story of Gosta Berling"(1924년)등으로 알려져 허리우드에 초빙된다.
시외스트럼의 "The Phantom Chariot"(1920년)는 외적인 것보다 내적인 갈등과 투쟁에 촛점을 맞춘 영화로 스웨덴의 확고한 연극과 문학의 전통으로 부터 나온 스웨덴영화를 시사하고 있다. 그 역시 미국에 초빙되어 스칸디나비아영화 분위기를 보여주는 허리우드 최고 수준의 영화 "The Scarlet Letter" (1920년)를 만든다.
종전 후의 스칸디나비나영화는 쇠퇴하여 대부분 미국영화가 제공하는 인기스타와 모험, 스펙타클, 코미디를 수용하였다. 일반관객의 취향에 호응하여 잃어버린 관객을 되찾겠다는 스칸디나비아영화계의 노력은 그들의 특질을 줄여감으로써 자신들의 영화를 매력적으로 만들었던 전통을 버리고 있었다. 그러나 스칸디나비아영화로 부터 많은 것을 배워간 독일은 소수의 진지한 관객들의 덕분에 독일예술영화의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3) 독일의 표현주의영화
영화사에서 표현주의의 신조를 가장 순수하고 완벽하게 적용시킨 영화는 비이네(Robert Wiene)가 연출한 "The Cabinet of Dr.Caligari"(1919년)이다. 오래된 전설과 민요로부터 주제를 빌어온 음울하고 환상적이며 섬뜩한 이 영화는 표현주의적 무대장치로 인해 아방가르드영화의 선례로 알려졌다. 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영화의 역사와 일본 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속 일본문화 고찰
  • 영화사가 크게 늘어나면서 스튜디오 시스템 정착많은 대작을 제작하며 외국 영화와의 경쟁에서 늘 우위를 차지함이와 함께 독립 프로덕션의 운동도 활발해짐CHAPTER 1 일본영화사종전과 르네상스구로사와 아키라의- 1951년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 수상일본 영화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됨1951년 공식적인 첫 색채영화- 일본 영화의 컬러 무비시대 진입CHAPTER 1 일본영화사극영화 황금시대의 전개1953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세계영화사 강의』中「프랑스 누벨 바그」, 2004, 160~163쪽.제2장 누벨바그 이전 시대 영화의 역사 Ⅰ. 영화의 탄생과 무성(無聲)영화 시대 1. 무성(無聲)영화의 시대무성영화의 시기는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이후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를 말한다. 무성영화(Silent Film)은 그 용어와는 달리 침묵상태로 상영되는 영화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는 음악이 영

  • 빨강머리앤초록지붕집의앤
  • 세계적 거장의 반열에 오른 것을 볼때 빨강머리 앤이 일본과 세계 애니메이션계에 준 의미도 상당한 것이다. 타카하타 이사오와 미야자키 하야오는 디즈니에 맞서는 유일한 제작사인 지브리 스튜디오를 만들어 현재도 완성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다. 재작년 미야자키 하야오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라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애니메이션으로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하였다. 빨강머리 앤은 방영되지 않은 국가에서도 상당한 인

  • 영화비평 멜로 장르 역사 분석
  • 무성영화와 유성영화 점점 발전되어갔다. 그리고 영화의 장르도 분류되면서 많은 장르가 관객들에게 영화의 매력을 느끼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한국 영화의 역사를 검색해 보았다. 한국영화의 기점은 1923년 윤백남의 의 발표이다. 그리고 그 당시에는 온갖 속박과 검열의 탄압이 심했던 일제하였다. 그러므로 한국영화는 그 당시 세계영화사적인 추세에 비추어 그렇게 활발한 표현수단의 개혁을 가져올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고 한다.

  • [장르연구] 코미디 - 코미디의 정의
  • 무성영화의 최고의 스타는 찰리 채플린이다. 그는 자신의 대표작 를 통해 완벽한 곡예사의 모습을 보여준다. 1920년대 코미디 영화를 이끌었던 채플린을 어느 정도 위협했던 연기자는 버스터 키튼, 헤롤드 로이드 등이다. 특히 키튼은 기품과 냉정한 표정을 혼합한 코미디를 보여주었지만 불행히도등의 그의 작품들은 흥행에서 별 수지를 올리지 못했다. 20년대 슬랩스틱 코미디와 달리, 30년대에는 낭만적인 ‘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