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 타워가 여전히 후진 영화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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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가 여전히 후진 영화인 이유
최근 한국 블록버스터의 한 경향이 있다. CJ와 JK필름을 주축으로 한 과거 헐리웃 흥행영화의 재현이 그것이다. 구로자와 아키라가 존 포드를 베꼈고, 다시 조지 루카스가 구로자와 아키라를 베꼈듯 영화 작업이라는 것은 국경을 불문하고 계속된 모방의 연속이었다. <쉬리>가 ‘유사 헐리웃’ 전략을 택한 최초의 블록버스터였고 <아저씨>가 레옹과 테이큰 사이의 어느 지점에 놓인 것처럼, 실제로 잘 만들어진 영화를 모방하는 것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운대> <7광구> <알투비> <타워>에 이어지는 CJ와 JK표 헐리웃 모방영화들은 흥행 여부를 떠나, 언제나 논란의 지점에 있다. 문제는 이 논란이 긍정적 논란이 아니라 비난에 가깝다는 것이다.
작년 12월 개봉한 <타워>는 흥행 스코어 600만을 기록했다. 그리고 익히 알려진대로 <타워>는 <타워링>이라는 1977년 작품을 모방하여 만든 것이다. <타워링>은 흥행과 비평면에서 모두 성공한 영화다. 하지만 <타워>는 흥행은 어느 정도 됐을지언정 여전히 만듦새에 대한 지적이 많다. 여기에 대해선 나도 동의한다. <타워>는 흥행여부와는 관계없이 여전히 후진 영화다. 하지만 다들 이것이 왜 후진 영화인지 명확하게 이야기 하는 사람은 없다. 억지감동과 신파라는 모든 실패한 한국 영화에 따라붙는 수식어를 반복하며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반복할 뿐이다.
<타워링>에선 성공했으나 <타워>에서 실패한 부분은 무엇일까? 여전히 CJ와 윤제균, 김지훈이 착각하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
<타워링>에서 오는 감동
그러기 위해선 <타워링>이 왜 성공한 영화인지, 어느 지점에서 사람들이 감동을 받았는지 먼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타워링>의 제작과정부터 살펴보자.
바다에서 벌어지는 재난 영화 <포세이돈 어드벤처 1972>의 흥행 성공이후 워너 브라더스와 20세기 폭스는 다시 재난 영화를 기획하기 시작한다. 공교롭게도 두 제작사는 비슷한 컨셉의 재난영화를 기획하게 된다. 두 회사 모두 비슷한 소설 판권을 사는데 고층빌딩에서 화재가 벌어지는 재난이야기이다. 결국 워너와 폭스는 이것으로 경쟁하기 보단 국내 수익과 국외 수익을 각각 나누는 방식으로 합작을 하기로 한다. 영화에서 큰 주축을 이루는 인물은
폴 뉴먼이 맡은 건축설계사 로버트 덕과 스티브 맥퀸이 맡은 소방대장 마이크 오할로겐인데 이런 두 축이 생긴 이유는 바로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나의 이야기를 합치면서 두 명의 주인공과 두 개의 큰 이야기가 형성된 것이다.
이 밖에도 글래스타워의 소유주인 짐 던칸, 던칸의 사위인 로저 시몬스, 덕의 여인인 수잔, 리졸렛, 필립, 안젤라 등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포세이돈 어드벤쳐>에서도 택했던 재난에 처한 다양한 인물들을 등장시키는 구조를 다시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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