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성공을 위한 블루오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성공을 위한 블루오션 전략
10월 추천명단의 책을 보고 사실 나는 조금 놀랐다. 개인적으로 경영학에 관심은 있지만 정식으로 공부해본 것은 매우 기초적인 맨큐의 경제학이 최초여서 경영학에 관련된 책 역시 대부분 개개인의 수필이나 자서전 같은 것이였다. 위 책같은 조금은 전문적인 책을 보는 것은 사실 부담도 되고 일단 양부터 나를 압도하였다. 그래도 목록중에서 그나마 익히 들어본 블루오션 전략에 대해 설명해 보려 한다
최초의 블루오션이라는 개념에 대해 접해본 것은 아마 2005년 가량이 아닌가 싶다. 이 즈음에 비타 500이 엄청난 돌풍을 일으키며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이전까지의 절대왕좌의 자리를 지키던 철옹성같은 박카스의 입지를 뒤흔든 최초의 상품으로 혜성처럼 등장하였다. 막강한 연애인 라인업과 자금력을 바탕으로 동아제약의 박하스를 궁지까지 몰아넣은 것을 근거로 블루오션 전략의 위대함을 전 국민에게 설파하려는 각종 언론매체들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블루오션의 개념 : 블루오션이란 레드오션의 반대 개념으로 말 그래도 푸른 바다이다. 이 푸른 바다는 경쟁이 없고 그냥 나아가기만 하면 되는 파도 없는 고요한 바다이다. 반대로 레드오션은 내 생각에 태풍이 일어 더 이상 버티기 조차 힘든 바다라고 생각해도 좋을 듯 하다.
블루오션의 유용성 : 일단 블루오션은 경쟁이 없거나 거의 미미하다. 즉 독자적인 경영과 시장선점 그리고 경쟁업체로부터 압박이 적기 때문에 효율이 극대화 된다. 또 선도기업으로서의 각종 이득을 얻을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최고 이점은 특허등을 이용한 시장선점으로 시장의 이익률보다 높은 이윤을 획득하며, 그 이윤을 바탕으로 이후의 기술개발에 대해서도 경쟁기업에 비해 더 높은 이득을 얻게 된다.
블루오션의 창출 : 이 책은 블루오션 창출에 대해 가히 절대적이라고 할 만큼 중요성을 강조한다. 방법은 먼저 전략 캔버스를 짜는 것부터 강조한다. 경영학에 대해 잘 모르는 나로서 전략 캔버스를 보고 굉장히 획기적이라고 생각했다. 인문학이 이·공계열에 비해 조금은 두루뭉실 하다는 것이다. 나 역시 경영학에 대해 두루뭉실하게 생각했다. 그 이유는 경영이라는 것이 결국엔 순간순간의 판단, 재치 같은 것이 크게 적용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상외로 전략 캔버스를 보면서 과학적이라고 생각했다. 기존의 시장을 선점한 상품들을 바탕으로 그 상품의 약점을 파악해 새 상품에 적용시키는 것으로 초기 연구계획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했다. ERRC구성표 역시 막연하게 접근하는 것이 아닌 세밀하게 접근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
비고객 획득 : 이 책에서 블루오션 창출에 대해 비 고객을 사로잡는 것에대해 열거하고 있다. 비고객을 차지하는 것이 블루오션 창출에 효과적인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긴 하지만, 막상 관심없는 비고객의 관심을 끌기란 여간 쉽지 않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비고객의 3단계로 나누어 그 경중을 달리한다. 특히 마지막 단계인 미개척 비고객에 대한 중요성의 열거는 경영전략에서 알아차리기는 쉽지만, 그와 반대로 놓치기도 쉬운 비고객에 대해 과학적으로 설명함으로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있는 부분이 매우 눈여겨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