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마케팅 독서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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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마케팅 독서 감상문
여자들에게 쇼핑은 멋진 장소로 커피를 마시러 나가는 것과 같다. 특히 한껏 움츠러들었던 겨울을 보내고 어느덧 따스한 봄날, 봄옷을 사러 나가는 여자의 마음은 가장 즐거운 놀이, 가장 행복한 하루를 맞이하는 것과 같다. 무슨 옷을 살까? 어떤 색상을 살까? 혼자 가려니 역시 쇼핑은 친구랑 수다 떨며 하는 것이 제 맛이기에 같이 갈 친구들을 미리 수소문하고, 요즘 어떤 스타일이 유행하는지 전화로 일차 점검을 하고 약속을 정해 만난다.
백화점 앞에서 만난 친구들은 백화점을 경보하듯이 걸어 다니며 이곳저곳 매장을 기웃거리기도 하고,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하면 모조리 입어본다. “너무 예쁘다. 사라”, “별로다, 다른 매장 더 가보자”, “너 그 옷 작년에 산 그 치마랑 입으면 잘 어울리겠다” 등등 옷을 입어볼 때마다 전문가도 무색할 정도로 친구들의 조언과 칭찬을 들으며 고민하고 결정하고, 최종적인 결제 순간의 떨림을 즐긴다.
그렇다! 이처럼 여자에게 쇼핑이란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스트레스 해소이자 여자들만의 즐거운 놀이이다. 과거에는 남자가 바깥에서 사회생활을 하면 여자는 집안에서 살림을 하고 아이를 돌보며 집안일을 했다. 대부분의 남편이 경제권을 쥐고 있었고, 아내는 돈을 벌지 못한다는 죄로 남편의 일정한 월급을 가지고 최대한 빠듯한 살림을 꾸려나갔다. 자동차나 가전제품 등을 구입하는 것은 남편의 몫이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은 경제권을 쥔 남자를 대상으로 상품을 만들었고, 남자 취향의 광고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여 남자에게 팔았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속도로 증가해 현재는 여성의 49.7%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으며, 바야흐로 우리는 여성경제인구 1,000만의 시대에 살고 있다. 맞벌이 형태의 가족 구조가 일반화되면서 여자는 당당한 경제 주체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나 또한 그렇지만 남자가 쇼핑을 하러 다니는 것이 다소 어색한 사회분위기 때문에 여자의 구매 결정권이 더욱 높다. 그런데 유일하게 남자가 적극적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제품군에 속하는 품목이 하나있다. 그것은 바로 술이라고 한다.
여자는 구매 결정자이자 트렌드를 창조하는 창조자로서의 역할도 한다. 그 이유는 여자는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할 뿐만 아니라 유행을 직접 만들고 선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여자는 물건을 혼자 사지 않고 반드시 동반 소비를 유발하며 친구와 함께 수다 떨며 쇼핑하기를 좋아하여 수다 중에 형성된 ‘입소문’ 이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 입소문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패가 달려있다.
책에서 이야기 하듯이 여자는 오감이 충족되어야 지갑을 연다고 한다. 여자들의 멀티플레이어적인 감성은 물건을 사면서 판매원의 얼굴 표정도 읽고, 매장 청소 상태도 보고, 결제할 때 사용하는 불펜이 싸구려 펜인지 좋은 펜인지도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은 곧 여성은 모든 것이 총체적으로 만족스러워야 지갑을 연다는 이야기이다. 또한 여성은 21세기의 어마어마한 걸어 다니는 광고판 이다. 마케팅 전문가인 로리모스크위츠 레플러는 “여성은 자기 친구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이 남성보다 3배나 높다” 고 했다. 관계적 속성이 강한 여자는 좋은 서비스를 찾아냈을 때 가만히 있지 못하고 주위에 전파시키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여자의 구매는 구매와 동시에 다음 구매로 이어진다. 그것도 1:1의 관계가 아닌 1:20 이상의 거미줄 관계로 이어진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여자의 입소문을 연구하고 마케팅 현장에 활용하는 것이다. 반대로 남자는 아무리 좋은 제품을 싸게 샀다 하더라도 “이 넥타이 너무 멋지지 않니? 너도 사라” 하면서 구매를 유도하는 일이 없다. 책에서는 이런 여자의 관계적 속성을 잘 이용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한다.
뇌 과학자들에 의하면 남자의 두뇌는 앞뒤로 연결되는 능력이 여자보다 뛰어나서 표적을 쫓아 앞으로 돌진하는 데 용이하다고 한다. 사냥을 하기 위해 타깃을 정해놓고 앞을 향해 집중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이다. 그러나 여자들은 뇌의 좌우를 연결하는 능력이 뛰어나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적용하는데 용이한 구조를 가졌다. 이야기로 하나 예를 들면, 어느 봄날 주부는 싸고 편안한 아들의 바지를 사려고 집을 나섰다. 이 여성은 백화점에 가서 우선 세일하는 바지가 없나 매대 쪽을 살폈다. 마침 1만 5,000원짜리 바지가 있어 이리저리 살피다가 판매원에게 바지를 달라고 했다. 그런데 막 계산을 하려는 순간 좀 떨어진 매대에 고가 브랜드 세일이 보였다. 평소에 사주고 싶었지만 너무 비싸서 구입하지 못했던 비지가 60%나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다. 그곳에 가보니 바지 하나가 3만원이다. 좀 전에 보았던 바지보다 두 배 높은 가격이지만, 브랜드가 워낙 고가라서 순간적으로 갈등이 되었다. ‘그래, 그래도 우리 아들 좋은 바지 하나는 있어야지.’ 마음을 굳히고 고가 브랜드를 판매하는 판매원에게 말한다. “9호로 하나 주세요.” 판매원이 9호를 전해주자 바지를 들고 이리저리 살피면서 또 고민에 빠졌다. ‘비싼 건데 아예 11호를 사서 좀 크게 입히고 내년까지 입혀?’ 그리고 다시 말한다. “이거 말고 11호로 주세요” 그런데 또 가만히 생각해 보니 언니네 아들이 얼마 전 입었던 바지가 이 브랜드였던 것 같다. ‘참, 그 바지 이제 작아서 못 입힐 텐데,,,’ 계산을 하려다 말고 언니에게 전화를 건다. “언니, 그때 말한 동민이 바지 있지? 그래, 그거 지금 작어서 못 입히지? 그럼 언니, 그거 우리 아들 주면 되겠네. 거의 새바지라는 거 알아. 대신 언니 아들 티셔츠 한 장 사다 줄게.” 결국 언니 아들에게 줄 티셔츠 한 장을 사서 집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이것은 여성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을 때 절대 변덕이 아니라고 한다. 이것은 상호연관성에 입각한 통합적 사고에 의한 전문가적인 판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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