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요약]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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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곽 해 룡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 저자 곽 해 룡
1959년 서울에서 출생, 서울 대광고 및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명지여고에서 윤리교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윤리수업 중 북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북한정치 연구로 석사학위를, 명지대학교 대학원에서 북한이탈주민 연구로 정치학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명지고 교사로 있으면서 명지대학교, 명지전문대에 출강하고 있다.
저서로는 《북한이탈주민 현황과 문제 : 사례와 지원 방안》(한국학술정보, 2005)가 있고, 주요논문으로 <문학작품에 나타난 북한인민의 생활상 연구 :「조선문학」의 소설분석을 중심으로(1979~1990)>, <중국에 있는 북한이탈주민 인권 실태에 관한 연구 : 신(新)이산가족 현상의 발생을 중심으로>, <재중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연구: 지원단체 역할 및 난민 적용의 문제를 중심으로>, <재중 북한이탈주민 문제 해결방안과 캐나다의 인도주의적 외교> 등이 있다.
▣ 요 약
현직 윤리교사가 교사로 재직하며 경험하고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학교사회에서 벌어지는 각종 차별과 부조리한 모습, 우리 교육 현장의 실상을 돌아본 내용으로, 우리 교육 현장의 실상을 드러내어 학교교육에서 평등의 가치가 왜 필요한지 확인하고, 자유와 평등의 가치가 우리 사회와 교육현장에서 왜 필요한가를 강조하고 있다.
평등의 문제는 비단 학교사회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 교육계의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모습을 위해 여러 부정적인 면을 지적하고 분석한 자기반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목 차
1. 교육의 기초로서의 평등
1) 평등 교육의 필요성
2) 학교에서 배우는 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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