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분석론] 청소년기의 성교육이 남녀 대학생의 성태도 및 성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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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
3. 연구모형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성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2. 대학생의 성(性)과 특징
3. 대학생의 성지식
4. 대학생의 성태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절차
2. 측정변수
3,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1. 청소년기에 받은 성교육 횟수와 도움여부에 관한 상관관계
2. 성교육 방법에 따른 도움여부
3. 청소년기의 성교육 만족도와 대학에서의 성교육 필요성
4. 성지식 수준이 성 허용도에 미치는 영향
5. 성지식 수준이 낙태 허용도에 미치는 영향
6. 성지식 수준이 성교시 피임 여부에 미치는 영향
7. 성지식성태도영향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제언 및 한계

Ⅵ. 참고문헌

Ⅶ. 부록
1. 설문지


본문내용
4. 대학생의 성태도

일반적으로 태도란 자신의 주변 환경에서 입력되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개인이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개인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기 관점을 말하며, 이러한 관점 중 성적인 측면과 관련된 자기의 태도나 관점을 성태도 라고 한다. 선행연구에서 정의된 성태도에 대한 개념을 한번 살펴보면, 김설희(1991)는 성에 대한 가치나 현상 및 남녀 간의 생리적 관습과 행동에 대하여 반응하는 경험의 결과로써 이에 대한 경향을 성태도 라고 정의하였고, 강희정(1992)은 성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이 겉으로 드러나는 것을 제외한 내면적인 마음가짐만을 뜻하며, 성에 대해 갖는 이념, 지각, 성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안순덕(1984)의 연구에서 개인의 성태도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로 전통적 도덕성에 근거한 성태도이다. 이는 성에 대한 통제를 강조하고 결혼을 기반으로 한 성행위만을 인정하려는 태도로 성을 부끄럽고, 드러나서는 안 되는 것으로 거부하는 태도를 말한다. 둘째로 새로운 도덕성에 근거한 성태도이다. 이 성태도의 경우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당사자 간의 애정이다. 즉 합법적으로 결혼을 하고 있지 않더라도 서로간의 애정만 존재한다면 성관계를 가질 수 있다고 보는 태도로써, 성을 낭만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이 경우는 기존의 관습이나 태도보다는 개인의 자유의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나름대로의 도덕성을 가지며, 새로운 더덕성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로 반도덕성에 근거한 성태도이다. 이는 성행동이 자유롭게 허용될 때 개인의 행복과 만족이 더 중대되고 긴장, 불안, 좌절이 줄어든다고 보는 것을 말한다.
성에 대한 태도는 드러나는 행동과 구별되어야 하는데, 많은 연구에서 성행동이 성에 대한 태도보다 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것을 ·‘인지불협화이론’ 이라고 하는데 이는 혼전 성행동을 지지하지 않던 사람들도 혼전에 성을 경험하고 나면 그 후의 태도는 실제의 행동에 맞게 변화하는 것을 말하다(장광자, 1996). 성에 대한 태도가 오늘날 보다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변화하였지만 이러한 변화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상당수의 사람들은 규범이나 가지를 따르며 사회의 질서유지와 대부분의 성원들이 갖고 있는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성에 대한 우리 문화의 기준은 혼전순결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남·녀평등과 함께 정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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