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의 의의, 학교의 양성평등문화, 신세대문화, 학교의 교사문화, 학교의 대화문화, 학교의 청소문화, 학교의 도서관문화, 학교문화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문화의 의의

Ⅲ. 학교의 양성평등문화
1. 양성평등 교육활동을 위한 교원의 기본 전략
1) 교수․학습자료의 선정 시에는 활용 목적의 적합성과 더불어 교재의 내용 및 구성 등이 학생들에게 성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강화시킬 우려가 있는가를 점검한다
2) 남녀학생간의 협력을 격려하는 교실활동을 조직하고, 남녀학생 모두에게 지도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3) 교과활동중 성별로 분리하여 팀이나 조를 짜는 것을 가능한 한 피한다
4) 혼성학급에서 성별로 집단을 분리하여 수업을 하는 경우는 수업활동이 남학생 중심 또는 여학생 중심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한다
5) 교원 자신이 성 고정관념에 따른 기대를 갖고 언어를 사용하는지 또는 이에 따른 교수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6) 동료 교원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 및 지역 인사들에게도 양성평등교육의 취지를 이해시키고 협력을 구한다
2. 학교 운영방식

Ⅳ. 학교의 신세대문화
1. 학생의 자율성 신장을 가로막는 권위주의적 학교문화
2. 학생들의 개성과 다양성 추구
3. 학생들의 소비와 대중문화 지향성

Ⅴ. 학교의 교사문화

Ⅵ. 학교의 대화문화
1. 칭찬의 대화
2. 질책의 대화
3. 부탁의 대화
4. 거절의 대화
5. 격려의 대화
6. 사랑의 대화

Ⅶ. 학교의 청소문화

Ⅷ. 학교의 도서관문화
1. 앉아서 쉬고, 담소와 얘기를 나누는 학교도서관
2. 영상자료를 접하고, 토론하는 공간인 학교도서관
3. 음악을 듣고 얘기를 나누는 학교도서관
4. 다양한 교과 수업에 활용하는 공간인 학교도서관

Ⅸ. 학교문화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사회의 문화는 개인이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행동하기 위해서 알아야만 하거나 믿어야만 하는 것들로 구성된다. 문화는 물질적인 현상도 아니고, 사물이나 행동 또는 정서로 구성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문화는 이러한 사물들을 조직하는 방식이다. 문화는 사람들이 마음에 품고 있는 사물들의 형식이며, 사물을 지각하고 관계짓고 해석하는 모델이다. ~ 이는 무엇이 존재하는가를 결정하는 표준이며, 무엇이 발생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표준이다. 그리고 그러한 존재하고 발생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어떻게 느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표준이며, 그리하여 그것들에 행동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표준이다. 또한 그러한 행동을 어떠한 절차에 따라서 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표준이다.
결국 문화란 사회 구성원들의 활동을 통하여 생산해 놓은 정신적, 제도적, 물질적 모든 것들의 잠재적, 외현적 결과들을 포함하며, 또한 그러한 행동을 야기한 문화적 습성도 포함된다. 즉 내재된 관념체계 뿐만 아니라, 행위와 현상(교육활동), 그리고 그러한 활동과 관련된 문화체계를 포함하는 것이다.

Ⅱ. 학교문화의 의의

먼저 논의할 일은 학교문화를 파악한다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인데 이것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의당 학교문화란 무엇인가부터 말해야 할 듯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학교문화”라는 말을 쓸 때는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문화적 현상이 나타나는데 그 문화적 현상은 다른 기관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현상과는 다른 것이라 생각하고 그처럼 다른 기관에서 보이는 문화현상과는 다른 학교특유의 문화현상을 학교문화라는 말로써 지칭하는 듯하다. 군대에는 군대의 문화가 있고 감옥에는 감옥의 문화가 있고 병원에는 병원의 문화가 있듯이 학교에는 학교의 문화가 있다는 화법이다. 이렇게 해서 일단 학교문화를 군대문화나 감옥문화나 병원문화 같은 것들과 구별하고 나면 학교를 운영할 때나 학교에 대한 정책을 결정할 때 매우 강
참고문헌
▷ 교육부(1995), 학교문화가 바뀌고 있다, 교육마당 21
▷ 김영찬(1995),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과제, 교육이론 제 9권 1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남정걸(1999), 지식기반 사회의 새 학교 모습, 학교경영
▷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창지사
▷ 이종각(1995), 교육사회학신강, 동문사
▷ 조용환(1998), 교육학에서의 문화 연구, 문화의 다학문적 접근, 서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평등하고 열린 아버지 모습을 실천하고, 확산한다. 양성평등한 가족문화를 위해 딸 아들을 평등하게 키우는 아버지의 상을 정립한다. 성 차별적 제도를 개선하고 양성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남아선호사상을 부추기고 불평등한 가족관계를 양산하는 호주제의 문제점을 여론화한다.에 그 목적을 두고 정기모임과 자녀를 키우는 아버지로서의 애로, 가족 내 역할 등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대화 모임 그리고 각종 페스티발 , 호주제 폐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의의 침략적 간섭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근대 교육을 실시할 때 교육 제도를 그대로 모방을 한 것은 물론이며 인적, 물적인 자원을 일본의 지원을 통해서 해결을 해 나갔다. 뒤에서 알아볼 『심상소학』은 일본인의 협력에 의해서 작성이 되었다.1) 개화기개화기는 개항(1876)으로부터 한일합방(1910) 전후의 약 40년 간을 말한다. 이 기간은 한국의 역사상 전통적 관습을 깨고 근대화 운동이 추진되기 시작한 시기로서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다고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학교 휴학 기간 중에 ○개월 간 ○○ ○○○에 있는 ○○○호텔에서 인턴으로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문화적 차이와 언어 소통의 문제로 고객, 슈퍼바이져들과 오해가 있었던 적도 있었지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원만하게 인턴쉽 과정을 마쳤습니다. 미국 사회를 경험하면서, 수평적인 대화 및 의견 교환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고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는 그들의 문화가 있었기에 지금의 미국이 존재하였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턴생

  • 교육행정 총정리
  • 대화에 초점 : 교육조직이 달성하려는 공동목표는 교육이므로, 교육행정은 교육의 효과와 능률을 극대화하려는 데 이바지함을 특색으로 한다.② 타 분야 및 지역사회와의 고도의 협력성 : 교육의 목적은 학교 뿐만 아니라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시 된다. 사회 전반과 관련된 교육목적을 달성하게 위해서는 교육행정은 타 분야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③ 목표의 장기성 및 비긴급성 : 교육의 목

  • 청소년 여가활동 현황과 실태, 문제점과 향후 과제
  • 문화가 확산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2011년도까지 월2회 부분적으로 실시되었던 주5일 수업 제는 2012년도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전면 자율 도입하게 됨에 따라 청소년들의 활동환경은 학교에서 지역사회까지 확대되어 다양하고 체험적인 환경 속에서 창의성과 인성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기대만큼의 성과는 이루지 못하고 있다.(출처 - 한국 청소년 정책 연구원, 2012년 NYPI 청소년 정책 리포트 : 현안과 제언)주 5일 수업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