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6장 The Eighth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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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The "Eighth Intelligence"
Ben Franklin은 어렸을 때 Boston Harbor로부터 한 블록 떨어진 곳에 살고 있었다. Ben이 9살이던 1715년에 그의 형이 바다에 빠졌다. 하지만 Ben은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 “난 물 가까이에서 살고 있어서 수영 잘하는 것, 보트를 다루는 법에 대해 일찍 배웠다. 특히나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다른 친구들하고 보트나 카누를 탈 때에도 거의 내가 다루었다.”고 나중에 그는 기록했다.
이러한 물에 대한 사랑과 그의 기계에 대한 열정은 그의 초기의 실험으로 이끌고, 발명에 몰두하게 만들었다.
어느 바람 부는 날 Ben은 썰물이 될 때 Mill 연못의 둑에서 연을 날리고 있었다. 바람이 잔잔해지자 Ben은 말뚝에 연을 묶고, 옷을 벗어 물속으로 들어갔다.
“물이 꽤 시원했어요. 그리고 그는 다시 나오려고 하는 순간 연을 더 날리고 싶어 했죠.” 전기 작가 H.W. Brands가 기록했다. “그는 주의가 환기될 때까지 딜레마에 빠져있었어요.” Ben은 연못을 빠져나오자마자 연이 묶여있는 것을 푸르고, 다시 시원한 물속으로 들어갔다. “물속의 작아진 중력이라는 부력이 그의 발이 물 위로 둥둥 떴을 때, 그는 연이 그를 잡아당기는 것처럼 느껴졌다. 그는 바람의 힘에 굴복하며, 상상도 못할 만큼의 큰 기쁨과 함께 조금의 피로감도 느끼지 못하고 연이 그를 끌어당기게 내버려 두었다.”
그는 감각이 주는 경험이라는 것을 과학자들의 마음속에 불어 넣으며,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자연이라는 것을 통한 직접적인 경험을 사용했다. 물론 오늘날 우리는 과학적인 실험 작업인 전기라는 것을 통해 생활한다. 그러나 그러한 실험 작품의 기초는 Ben이 바람의 힘이라는 것에 굴복되면서 그것을 즐겼던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Nature Smart: Paying Attention
하버드 대학의 교육학 교수이신 하워드 가드너는 1983년에 다중지능이라는 영향력 있는 이론을 개발하였다. 가드너는 I.Q 테스트에 기반 하는 지능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이 너무나 제한적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는 대신에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인간의 잠재적인 넓은 범위를 고려한 지능의 7가지 유형을 제안하였다. 7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언어지능(“말과 글이라는 상징체계에 대한 소견과 적성이 뛰어난 능력”), 논리수학지능(“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를 잘 익히고 창조하며 그와 관련된 문제를 손쉽게 해결해 내는 능력”), 공간지능(“도형 및 입체설계 등의 상징체계에 소질과 적성을 보이는 능력”), 신체운동지능(“춤 운동 연기 등의 상징체계를 쉽게 익히고 창조하는 능력”), 음악지능(“가락 리듬 소리 등의 상징체계에 민감하고 창조하는 능력”), 인간친화지능(“타인의 기분이나 동기 바람을 잘 이해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 자기성찰지능(“자기 자신을 느끼고 이해하는데 예민하고 유능하며 자신과 관련된 문제를 잘 풀어내는 능력”)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이와 더불어 8번째 지능인 자연탐구지능(“식물이나 동물 또는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그 인식과 분류에 탁월한 능력”)을 추가했다. 찰스 다윈, 존 뮤어, 레이첼 칼슨과 같은 사람들이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 가드너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자연탐구지능의 핵심은 인간이 식물, 동물, 그리고 구름이나 암석과 같은 자연환경에 대해 인식하는 능력이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것들을 할 수 있다. 평범한 아이(공룡에 대한 전문가인 아이)와 많은 어른들(사냥꾼, 식물학자, 해부학자)은 이러한 것들에 있어서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연적인 요소들을 다루는 능력이 발전되어오면서, 나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사물의 세계를 다루는 것을 강요받고 있다고 믿는다. 예를 들면 우리는 자동차, 운동화, 보석과 같은 것들을 잘 구별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의 조상 때부터 생존의 의유로 육식동물, 독을 가지고 있는 뱀, 맛 좋은 버섯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로 되어졌기 때문이다.
공공교육과 개인교육의 형태에 도움을 준 가드너의 뛰어난 업적은 신경생물학의 정확히 뇌의 한 부분이 증명된 지능과 상호 관련이 있다는 연구로부터 결과물을 얻는 데에 사용되어졌다. 그는 인간이 질병을 통해 지능의 특별한 유형 중 하나를 잃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자연탐구지능은 분명히 생물학적인 증거와는 관련되어있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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