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4학년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
- [2021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 설명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입니다.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 생각한다. Currere는 달린다, 뛴다의 뜻으로 경마자의 경주하는 그 자체에 해당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교육의 장면에 적용할 경우 달린다는 것은 학생들이 공부한다는 의미의며 달리는 코스는 특정한 목적을 가진 학생들이 일정한 기간동안 공부하는 과정, 즉 교수요목으로 뜻한다고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생이 학습할 내용을 일정한 순서에 따라서 조직하고 배열하는 것으로 해석할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보자.
Ⅱ. 본론
2-1.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간결하게 정리하면, 교육기관에서 학생들 또는 학습자들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되는 것을 정한 교육내용으로 생각한다. 이렇듯 오늘날 교과서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교육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그리고 학교교육에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이 강조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근거로 개발된 교과서를 전달하는 사용자로서의 역할로 교사의 전문성을 제한하지 않고 교육내용을 직접 구성하고 설계, 실천하는 주체자로서의 역할에 중요성을 더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2.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 개발은 바람직한 교육목적을 성취하기 위함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자 필요한 여러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교육환경을 구조화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교육목적 및 목표를 체계화하고 그 목적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함으로 교수-학습 방법, 운영, 평가 등에 대한 총체적인 계획을 구성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학문적 기초가 요구된다. 이처럼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교육학의 주요 학문은 교육과정 개발을 비롯해 개발과정과 결과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지식, 사회, 학습자, 교수-학습방법 등에 관한 질문들이 모두 해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계획할 때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철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인 가정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철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인학문이 교육과정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고찰해 보는 것은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을 명료화하고 질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도모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2-3.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의 주장
1) McNeil(1981)의 교육목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대현, 김석우 (201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4판). 서울: 학지사.
김영천 (2009). 교육과정Ⅰ.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이기숙 (2016). 유아교육과정. 경기: 교문사.
문미옥 (2008).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박현주 (2005).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배호순 (2008). 교육 프로그램 평가론. 서울: 원미사.
김진숙 (2006). 교육과정의 연계성 탐구: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고은영 외(2015).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관한 인식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