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비트겐슈타인 그의 아름다움과 예술 문화와 가치 문화와 가치 미학 오디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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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
<비트겐슈타인 그의 아름다움과 예술>
- 문화와 가치 문화와 가치, 비트겐슈타인, 이영철 옮김, 책세상, 2006 : 아름다움과 예술에 대한 비트겐슈타인의 관점을 인용하는 데 참고하였다.
, 미학 오디세이 2 미학 오디세이 2, 진중권, 휴머니스트, 2015 : 미학 오디세이 2에 나오는 비트겐슈타인의 고찰과 플라톤에 대한 비교를 참고하였다.(p.176 ~199)
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기
‘오늘날 철학을 가르치는 자가 다른 사람에게 음식을 주는 까닭은 그것이 그 사람에게 맛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 사람의 미각을 바꿔놓기 위해서이다.’ MS 112 223 : 1931.11.22.
문화와 가치. 비트겐슈타인, p63
저자가 싫어할 수도 있으나, 문법적 계열관계를 적용해보면 다음과 같은 말을 도출할 수 있다. ‘오늘날 아름다움을 가르치는 자가 다른 사람에게 음식을 주는 까닭은 그것이 그 사람에게 맛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 사람의 미각을 바꿔놓기 위해서이다.’
위의 인용문과 그것의 계열 관계를 이용한 아름다움의 문제는 그 사람의 미각을 바꿔놓는 다는 행위 자체에 대한 비트겐슈타인의 비판이 담겨있다. 이에 대해 보편적인 가치를 이미 뇌리에 새겨놓은 사람이라면 “이 말은 틀린 비유다!”라고 주장할 법하다. 또한 ‘아름다움에 관해 가장 잘 말한 사람은 누군가?’는 명제에 대해서 이러한 인용문은 적절치 못하다고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논의할 아름다움의 문제에 있어서 그의 고찰은 근대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편견과 문제를 씻어낼 수 있는 비유가 될 수 있음을 미리 언급할 필요가 있었다. 이처럼 근대의(혹은 현재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는 칸트의 판단력 비판에서 분석하고 논증했던 것처럼 네 가지 계기 즉 질, 양, 목적들의 관계, 대상에 대한 흡족의 양태를 통해서와 같이 보편타당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는 것이다. <판단력 비판> I.Kant, 백종현 올김, 아카넷, 2009
제 1계기로부터 귀결하는 미의 설명 : 취미는 대상 또는 표상 방식을 일체의 관심 없이 흡족이나 부적의[不適意]함에 의해 판정하는 능력이다. 그러한 흡족의 대상을 아름답다[미적이라]고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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