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현대예술의 진리, 현대예술의 좌표, 현대예술의 미학적 원리, 현대예술의 문제점, 현대예술의 지향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현대예술의 진리
Ⅲ. 현대예술의 좌표
Ⅳ. 현대예술의 미학적 원리
Ⅴ. 현대예술의 문제점
1. 시대의 증오와 향수
2. 무엇이든지의 지배
3. 민주적 침략
Ⅵ. 현대예술의 지향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예술은 인간생활에 있어 하나의 중요한 생물학적, 사회학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 점차 명백해지고 있다. 이 점에서 앙리 베르그송의 업적이 상당히 큰 뜻을 지니고 있으며 그의 저서 <웃음>(1930)이 있다. 한 구절의 인용 부분을 보기로 한다.
<.......우리의 눈과 현실과의 사이에 개재하는 형체와 색채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게 해 준다. 그렇게 하여 그는 예술의 가장 심원한 야심을 확보한다. 가장 심원한 야심이란 여기서는 우리에게 자연을 계시하는데 있다. 그 반면 다른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내부로 들어간다. 어떤 감정을 밖으로 드러나게 하는 징후인 수많은 초보적인 행동 밑바닥에 개인적인 정신상태를 드러내기도 하고 숨기도 하는 평범하고 인습적인 표현 뒤에 있는 것은 정서, 즉 원초적인 기분이고 그들은 그 더럽혀지지 않은 본질에서 그 기분에 도달한다.........> 위의 논술 속에는 정확한 미학적 입장에서 정의할 필요가 있는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 착상의 고상함, 그 관찰의 진실됨이 그러하듯이 이 문장은 현대 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Ernst Cassirer, 1874-1945)이다. 중요 저서는 <상징형식의 철학>인데, 여기서 그는 칸트의 형식에 관한 철학을 흡수하고 그것을 문화의 현상학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예술은 괴테가 말한 바와 같이 아름답다는 것 이전에 형성적인 것이다. 예술은 그렇지 않으면 막연하거나 미완성 상태로 있을 감정에 형(形)을 부여하는 것이며, 그것이 예술의 주요한 생물학적, 문화적 기능이다. 예술은 `현실의 해석이다 - 개념에 의해서는 아니라 직관에 의해서, 사유를 매개로 해서가 아니라 감각적 형식을 매개로 해서.` - An Essay on Man(Doubleday Anchor Books, 1953)` 인간의 문화에 대한 철학입문`이라는 부제(副題)가 붙은 이 저서의 <예술(藝術)>에 관한 장(章)은 캇시러의 예술철학에 관한 가장 훌륭하고 접근하기 쉬운 요약이다.
- 참고문헌
-
발터 벤야민 : 현대사회와 예술, 문학과지성사
박명용 : 대사회와 예술
와타나베 마모루 : 예술학 현대미학사, 1994
조명계 : 문화 붐 시대를 위한 문화예술경영, 띠앗, 2006
최진홍 : 새로운예술, 감성의 융합!, 새로운 예술론, 나남 출판, 2001
하버트 리드, 김윤수 역 : 현대 미술의 이해, 열화당,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