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예술]현대예술의 진리, 현대예술의 좌표, 현대예술의 미학적 원리, 현대예술의 문제점, 현대예술의 지향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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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예술의 진리

Ⅲ. 현대예술의 좌표

Ⅳ. 현대예술의 미학적 원리

Ⅴ. 현대예술의 문제점
1. 시대의 증오와 향수
2. 무엇이든지의 지배
3. 민주적 침략

Ⅵ. 현대예술의 지향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은 인간생활에 있어 하나의 중요한 생물학적, 사회학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 점차 명백해지고 있다. 이 점에서 앙리 베르그송의 업적이 상당히 큰 뜻을 지니고 있으며 그의 저서 <웃음>(1930)이 있다. 한 구절의 인용 부분을 보기로 한다.
<.......우리의 눈과 현실과의 사이에 개재하는 형체와 색채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게 해 준다. 그렇게 하여 그는 예술의 가장 심원한 야심을 확보한다. 가장 심원한 야심이란 여기서는 우리에게 자연을 계시하는데 있다. 그 반면 다른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내부로 들어간다. 어떤 감정을 밖으로 드러나게 하는 징후인 수많은 초보적인 행동 밑바닥에 개인적인 정신상태를 드러내기도 하고 숨기도 하는 평범하고 인습적인 표현 뒤에 있는 것은 정서, 즉 원초적인 기분이고 그들은 그 더럽혀지지 않은 본질에서 그 기분에 도달한다.........> 위의 논술 속에는 정확한 미학적 입장에서 정의할 필요가 있는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 착상의 고상함, 그 관찰의 진실됨이 그러하듯이 이 문장은 현대 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Ernst Cassirer, 1874-1945)이다. 중요 저서는 <상징형식의 철학>인데, 여기서 그는 칸트의 형식에 관한 철학을 흡수하고 그것을 문화의 현상학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예술은 괴테가 말한 바와 같이 아름답다는 것 이전에 형성적인 것이다. 예술은 그렇지 않으면 막연하거나 미완성 상태로 있을 감정에 형(形)을 부여하는 것이며, 그것이 예술의 주요한 생물학적, 문화적 기능이다. 예술은 `현실의 해석이다 - 개념에 의해서는 아니라 직관에 의해서, 사유를 매개로 해서가 아니라 감각적 형식을 매개로 해서.` - An Essay on Man(Doubleday Anchor Books, 1953)` 인간의 문화에 대한 철학입문`이라는 부제(副題)가 붙은 이 저서의 <예술(藝術)>에 관한 장(章)은 캇시러의 예술철학에 관한 가장 훌륭하고 접근하기 쉬운 요약이다.
참고문헌
발터 벤야민 : 현대사회와 예술, 문학과지성사
박명용 : 대사회와 예술
와타나베 마모루 : 예술학 현대미학사, 1994
조명계 : 문화 붐 시대를 위한 문화예술경영, 띠앗, 2006
최진홍 : 새로운예술, 감성의 융합!, 새로운 예술론, 나남 출판, 2001
하버트 리드, 김윤수 역 : 현대 미술의 이해, 열화당,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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