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펜던트 영화 - 장르의 역사 - 서부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디펜던트 영화2
<장르의 역사 : 서부 영화>
1. 나는 왜 서부 영화에 관심이 있는가.
영화에 대한 나의 기억 혹은 이미지에 대해서 말해 보라고 한다면 광활한 대지 위에 말을 타고 앉아있는 3~4명의 남자들의 이미지 일 것이다. 이 이미지가 어디에서 본 것인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유추해 보건데 아마도 내 어릴적 첫 번째 영화에 대한 기억인 <인디아나 존스>시리즈 였을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후에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를 다시 보고 난 후에도 난 이 이미지를 정확히 찾아내지 못했다. 어린시절 tv에서 봤던 기억만은 확실하지만 말이다. 아무튼 나의 영화에 대한 첫 번째 이미지는 광활한 대지와 말을 타고 있는 남자였다.
이 이미지의 기원은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서부극에서 왔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지만 나는 영화에 대해 애정을 갖고 집중해서 보고 시작하면서 서부 영화를 거의 본적이 없었다. 그리고 지금 또한 그렇게 많은 서부 영화를 보지는 못했다. 서부 영화에 대한 매혹은 있었지만 이상하게도 잘 보게 되지 않았다. 어쩌면 서부 영화에 대한 매혹은 이 장르에 대한 역사나 관습이 아니라 광할한 대지나 자연에 관심이 더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런 대지나 자연의 모습에 더 큰 매혹을 느낀다.
그리고 영화에 대한 공부를 할수록 관심이 생기는 것이 서부 영화인데 지금 서부 영화에 대해 생각할 때에 이 장르가 가지는 어떤 매력이나 특성이 나를 잡아끄는 것 같다. 그 중 하나가 이 장르가 영화의 탄생과 거의 비슷한 시점에서 태어난 장르라는 점이다. 서부 영화는 미국의 개척사(혹은 건국신화)와 관련이 크다는 점이고, 개인적으로는 서부 영화가 미국을 벗어낫을때는 별로 소용이 없는 장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미국을 제외한 나라에서 만들어진 서부극들의 형태를 보면 대부분이 배경만 서부 같을 뿐이지 대부분 거의 액션활극이 많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서부 영화는 가장 미국적인 그리고 가장 원초적인 장르가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 와서야 이제 의식적으로 서부 영화를 보려고 하고 있지만, 그 서부영화들은 거의 대부분 1990년대 혹은 2000년대 이후의 영화들이다. 옛날 할리우드에서는 서부 영화들이 많이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거의 1년에 2~3편 이상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거의 죽어버린 장르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서부 영화의 원형은 그대로 남아서 지금도 영향을 주고있다. 그리고 나는 고전기 시대에 만들어진 문명 대 야만의 테마를 가진 선과 악이 분명한 서부 영화보다는 현대의 수정주의 서부극이나 여타 서부 영화이긴 하지만 전통적인 서부 영화와 거리가 먼 서부 영화에 더욱 관심이 많다.
2. 서부 영화의 역사
『옥스퍼드 세계 영화사 』, 열린우리책들 - 제프리 노웰 스미스 책임 편집, p.348~351
1910년부터 1960년대 까지 서부영화는 세계를 지배한 국가 영화였다. 그 인기는 할리우드가 세계 영화 시장을 제패하는 데 한몫을 단단히 했다. 하지만 서부극은 독자적인 관습과 원형으로 대중문화 내에서 하나의 독특한 공식으로 발전하면서 영화보다 25년 정도 앞서 등장한다. 북미 대륙에서의 백인의 세력 확장 역사에서 두 사건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남북전쟁 이후에 텍사스 평원의 소 목장주들은 가축을 팔 시장을 찾느라 혈안이 되어 있었다. 캔자스에서 캘리포니아까지 철로가 깔리면서 가축들은 1,000마일이나 되는 길을 줄에 매달려 선로를 따라 애빌린과 다지 시티까지 실려갔다. 복장과 생활양식은 주로 라틴 아메리카에서 빌려온 카우보이는 자신의 남성다운 힘에만 의존하는 자유로운 영혼, 신화적인 존재로 금세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또한 인디언들과의 그칠 줄 모르는 갈등은 마침내 대 참사를 불러일으켜 평원에서는 인디언 전쟁이 계속해서 일어났고, 결국에는 1876년의 커스터 장군의 장엄하고 뼈아픈 패배로 끝났다. 카우보이와 마친가지로 고상한 북아메리카 원주민의 모습을 하고 있든 야단스러운 야민인의 모습을 하고 있든 인디언은 소설, 연극, 회화를 포함해 허구적이고 준다큐멘터리적인 담화와 다른 형태의 시각적이고 서술적인 표현의 영역 속에 등장하게 되었다.
카우보이와 이디언이 여전히 그 중심에 있었지만, 온갖 무법자 패거리들, 산 사람들, 군인들, 보안관들 또한 급속하게 발전하는 커뮤니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 산업 속에서 서부극의 주인공들로 부상했다. 1880년대의 값싸고 저속한 대중 소설들은 제시 제임수, 빌리 더 키드, 와일드 빌 히콕 같은 실존 인물들뿐만 아니라 데드우드 딕 같은 허구적인 인물들도 다루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사] 인도영화사와 일본영화사 분석
  • ◇ 세계영화사 ◇ 《 인도 영화 》-‘마살라영화’부터 ‘뉴 인디아 시네마’까지-Ⅰ. 인도 영화의 역사인도는 오랫동안 영국의 식민지 지배를 받으며 ‘아시아적 빈곤’의 전형이 되는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다. 1947년 8월, 인도는 마침내 영연방 내의 공화국으로 독립했다. 인도는 하나의 공화국으로서 연방체로 이루어져 있었고 각각은 그 자신의 문화, 언어 그리고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각각의 연방체의 영화는 각자의 색을 띄고 있다.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본론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2. 스타시스템의 활용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분업화에 의한 영화의 대량생산-추가5. 장르영화6. 할리우드 클러스터IV) 세계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

  • [인문학. 문화콘텐츠]뮤지컬을 소스로 한 콘텐츠의 활용
  • 역사의 인물에 대해 드러나있다. 뮤지컬 는 세계에 우리나라를 알리고, 뮤지컬을 감상하는 전 세계인들은 한국이라는 나라와 문화에 관심을 갖게 하는 안내원 역할을 잘 해낸 셈이다. 물론 여기에는 그에 뒷 따르는 한계도 있고, 부족한 점들도 있겠으나 계속 수정되어 공연되고 있어 앞으로의 더 완벽한 공연의 기대감을 갖게 한다.우리는 희곡을 원작으로 뮤지컬화하는 작업 이외에도 더 많은 문학작품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예술 장르의 소

  • [영화] 연극영화의이해
  • 영화, 만화, 실제 사건, 창작: 허구와 개작의 문제): 저작권문제,국내의 경우 시나리오 작업이 미분화(시나리오 작가의 발굴과 발전을 가로막음)* 기획회의: 영화화 가능성 여부: 기준-감독과 작품 스타일의 융화, 흥행, 캐스팅, 관객의 수용 여부.*영화화 결정 후: 시나리오 작업: 감독이 직접?-문제점, 전문 시나리오 작가-현실성?*감독의 자율성 문제, 흥행사의 개입(대중 문화사의 역사-획일화, 상품화의 주범), 장르 영화의 형성과 헐리우드 시스템, 스

  • [일본, 영화, 방송, 문학] 일본의 영화산업(일본영화의 역사, 주제와 일본영화의 영향력), 일본의 방송산업(일본방송의 구조, 특징과 일본방송의 현황), 일본의 문학(일본근세문학과 일본근대문학) 심층 분석
  • 역사상 최강의 검사(劍士)로 알려진 시카와 게이지(吉川英治)원작의 미야모토 무사시를 영화화했던 작품들이나, 17세 어느 주군의 복수를 하는 47명의 부하를 그린 주신구라(忠臣藏), 미국 서부영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구로사와의 7인의 사무라이등이 있다. 희극. 코메디 영화; 일본 희극. 코메디영화의 원류는 비극적인 내용의 노(能)작품 속의 짤막한 희극인 교겐(狂言)이나, 가부끼의 시사적인 풍자를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전통으로 일본영화는 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