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영화, 방송, 문학] 일본의 영화산업(일본영화의 역사, 주제와 일본영화의 영향력), 일본의 방송산업(일본방송의 구조, 특징과 일본방송의 현황), 일본의 문학(일본근세문학과 일본근대문학)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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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의 영화산업
1. 일본영화의 역사
2. 일본영화의 주제와 표현
3. 일본영화의 영향력
4. 일본영화의 현황
5. 일본영화를 통해 본 일본

Ⅲ. 일본의 방송산업
1. 일본방송의 체제 및 구조
2. 일본방송의 특징
1) 사업전개의 광역화
2) 케이블TV사업자의 전기통신사업에의 전개
3) 외국기업과의 연계촉진
3. 일본방송의 현황

Ⅳ. 일본의 문학
1. 일본문학의 개념
2. 일본의 근세문학
1) 정인 계급의 발흥
2) 인쇄기술의 보급과 학교 교육
3. 일본의 근대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에서 자국영화와 미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은 영화보조창구들에 대한 두 나라 국민들의 지출에 있어서의 차이와 관계되어 졌다. 다시 말해서, 미국에 비해 일본 국민들이 영화보조창구들에 지출하는 비용이 1960년대 이후 급격히 감소하면서 일본 내에서 자국영화의 시장 점유율 역시 감소하였다. 미국에 비하여 일본에서 영화보조창구들의 발달이 늦은 이유로는 일본정부의 잘못된 미디어 정책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케이블 텔레비젼에 대한 강력한 규제, NHK를 포함한 기존 지상파 방송사업자들에 대한 지나친 보호, 홈비디오 해적행위에 대한 느슨한 정책 등이 일본의 영화보조창구들의 발달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의 미디어 산업에서 최근의 몇 가지 변화는 일본 영화산업의 미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케이블 텔레비젼 회사가 소유할 수 있는 채널수의 제한에 대한 정부 규제의 폐지, 케이블 텔레비젼 방송국의 해외자본 소유권 증가 등을 포함한 케이블 텔레비젼에 대한 탈규제 방침으로 인해 일본 케이블 텔레비젼 가입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되었다. 또한 디지털 위성방송 서비스의 가입자 수도 상당히 빠른 속도로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러한 영화보조창구들의 발전은 향후 일본 영화배급업자들의 수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일본 영화산업의 미래는 그리 어둡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 연구는 아시아 국가 중 최대의 시장을 가지고 있는 일본을 초점으로 하여 영화무역의 흐름을 경제학적인 관점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이 모든 아시아 국가들에게도 일반화된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후속연구를 위하여 다른 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영화산업 자료를 토대로 홈마켓 모델을 적용시켜 봄으로써 각 국가의 자국 시장 점유율과 영화보조창구의 발전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일본의 경우에도 영화무역의 흐름은 경제학적인 요인들 이외에도 정치, 사회, 문화적인 환경에 의해 결정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시각을 가지고 영화무역의 흐름을 분석하
참고문헌
◎ 김영배 / 일본 방송의 현황과 미래: 편성, 제작, 유통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 종합연구소 학술세미나 논문집 <일본문화 개방과 우리 방송의 대응전략> / 1998.
◎ 김종덕 외 3명 / 일본문학의 흐름Ⅰ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2001.
◎ 김형석 / 영상 비즈니스의 세계 / 세경사 / 1998.
◎ 문화장관부 장회식 / 일본의 문화산업 - 영화, 음반,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1999.
◎ 미곡화성 / 일본의 국제위성TV정책 / 호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주최 동북아의 위성방송과 국제협력방안 / 국제학술심포지엄 발제논문 / 1995.10.
◎ 방송개발원 / 일본 방송 소프트웨어 진흥에 관한 조사 연구회 <일본 방송 소프트웨어 진흥 을 위한 과제 및 정책적 지원> / 1997.
◎ 삼성경제연구소 / 일본대중문화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 1998.
◎ 이영구 / 한국일본학회 편 <일본문학개론> / 서울 : 교육연구사 /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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