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문화산업과경영] 각 지형별 독립영화의 개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미국의 독립영화
⑴ 미국 독립영화의 발생배경 및 역사
⑵ 미국 독립영화의 개념

2. 유럽의 독립영화
⑴ 유럽의 영화 산업 현황
⑵ 유럽 연합의 문화 정책
⑶ 유럽 독립영화의 개념

3. 중국의 독립영화
⑴ 중국 독립영화의 발생배경 및 역사
⑵ 중국 독립영화의 개념

4. 한국의 독립영화
⑴ 한국 독립영화의 발생배경 및 역사
⑵ 한국 독립영화의 개념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 동기 및 목적

“독립영화 (Independent Movie)는 이윤 확보를 1차 목표로 하는 일반 상업 영화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시되는 영화로 주제와 형식, 제작 방식 면에서 차별화된다. 따라서 ‘독립’이라는 말은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독립영화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두산대백과 사전을 검색한 결과이다. 위의 내용을 종합하면 독립영화는 영화 창작자에게 큰 권한이 주어지는, 기존의 배급망으로부터 벗어난 비상업적인 영화를 일컫는다. 그러나 독립영화라는 가변적이고 복합적인 개념을 한 문장으로 단정짓기엔 무리라는 생각이 들뿐 더러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사람들은 독립영화를 과거 사회운동의 일환이었던 영화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자본과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의미한다는 위의 정의는 우리의 현실과 꼭 들어맞지는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 두산대백과 사전의 정의는 미국 독립영화의 개념과 더욱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데 미국의 독립영화가 거대한 헐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에 맞서 제작, 배급을 하는 것을 그 기본 정신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실정에 꼭 맞는 독립영화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는지 궁금해졌고 이름은 같은데 미국에서의 독립영화와 한국에서의 그것이 조금은 다른 어감과 내용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1. 『해외 영화』, 2001년 46호
2. 『동국』, 2001년 여름호
3. 《한국과 미국의 독립영화에 관한 연구: 배급문제를 중심으로》, 정미, 중앙대 대학원, 1997
4. 《한국독립영화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박재수, 중앙대 대학원, 1998
5. 《미주 및 유럽의 영화 정책에 관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정책 연구 자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의 의미 보고서
  • 산업혁명 후 인간의 생활은 직업을 통하여 공동체 속에서 이루어졌고 근래에 이르러 과학의 발전과 그에 따른 고도의 기술 창출로 새로운 형태의 과학 기술과 정보사회를 이루게 되었다. 고도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은 직업의 다양화와 세분화, 전문화를 낳았다. 인간은 각자가 그 나름대로의 꿈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다. 위에서 살펴본 직업의 의의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업을 선택할 시에는 무엇

  •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
  • 개념은 옆의 그림을 통해 조금은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기본적으로 CSF는 조직의 Mission을 성취하기 위한 전략, 목표의 하부단계를 이른다. 즉, 어떠한 조직의 미션을 성취하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목표에 있어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이르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들로 Industry CSF, Strategy CSF, Environmental CSF, Temporal CSF 등이 존재한다. 각각의 것은 산업 특성에 따른, 전략 요건에 따른, 혹은 환경에 따른, 특이한 요소들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것으로, 기

  • [경영학원론]CJ 오쇼핑 기업분석
  • 우수한 제품이 있지만 유통 판로를 개척하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에 상품 홍보 및 판매의 효율적인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J오쇼핑은 매년 전체 방송 시간의 70% 이상을 중소기업 상품 방송에 할애하고 있으며, 우수 중소기업들의 홈쇼핑 판매 장려를 위해 다양한 정책도 시행하고 있다.5. 출처CJ오쇼핑 홈페이지 (http://company.cjmall.com/company2/index.jsp)한국경제 매거진아시아경제한국경제조선일보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경영학원론33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연구 등을 담당했습니다. 신개발 분야에 뛰어들어 미국 유명대학 연구소와의 공동개발을 마치기까지 어려움도 많았으나 이 때의 성과로 인해 새로운 사업영역의 독립법인인 ○○라인의 설립 멤버로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까지 근무했었던 ○○라인 경영지원팀에서 검색엔진개발 관련 해외업무 및 국내외관련업체, 공동연구대학과의 코디네이션 및 마케팅 등을 비롯해서 기술 및 제품 개발 이후에는 비서직과 총무직까지 포괄적으로 맡았습니

  • [학교마케팅]한양대학교 마케팅전략 연구
  • 한양대학교 마케팅 연구목차1. 서론1) 이론적 배경 2) 대학마케팅 개념 및 특징2. 한양대학교 마케팅 현황 분석1) 대외적 요소(1) 인구구조의 변화(2) 입학지망생들의 변화(3) 정부의 정책과 제도면의 변화(4) 교육시장의 개방화(5) 대학입시 전형방법의 변화: 입시방식의 다양화 2) 대내적 요소(1)학교 재정과 경영영역: 재정확보, 예산편성과 운영, 기획 및 평가(2)UI, Image 부문① 대학 축제② 경시대회③ 이동과학교실④ 각종 문화 행사⑤ 스포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