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국어 4 효과적인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
국어(下) 4. 효과적인 표현
(2) 「눈길」
Ⅰ. 서론
문학은 언어가 형성됨과 동시에 인류의 역사 속에서 존재해 왔다. 그리고 지금까지 문학이라고 지칭되는 인간의 활동은 끊이지 않고 이어져 왔다. 그렇다면 왜 문학은 이렇게 오래도록 존재해 왔으며, 존재해 나가는 것일까? 도대체 문학은 우리들의 삶에 무엇을 건네주는가? 문학의 첫 번째 기능은 무엇보다 문학이 삶의 인지적, 정서적 경험을 표현하는 유효한 수단이라는 점이다. 또한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이러한 인지적, 정서적 경험을 확장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이는 단순히 문학을 통해 간접 체험을 하게 된다는 의미 그 이상이다. 왜냐하면 문학 작품 속에 형상화된 경험이 날것 그대로의 경험과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학작품을 통해서 양적인 체험의 확대만이 아니라, 스스로 겪어 왔던 경험 세계조차 질적으로 달리 재조명해 봄으로써 더욱 선명하게 지각하고 체험할 수 있게 된다. 또 문학은 상상력을 통해 경험을 변형, 굴절, 재구성해 보여준다. 국어 교과서어ㅔ 수록된 「눈길」을 통하여 작가의 경험이 어떻게 문학적이 표현으로 나타나고 감동을 주는 지 알아보고, 나아가 학생들이 효과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Ⅱ. 본론
1. 학습목표
1) 단원 개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내용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거나 상황에 맞게 자신의 정서를 드러내어 다른 사람의 공감과 동의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문학적인 표현을 통해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 한층 효과적일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이 단원은 의사 소통 행위로서 글쓰기의 표현 원리를 이해하고, 문학적 표현의 효과와 방법을 이해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와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눈길’이라는 소설을 읽으면서 특히 문학적인 표현이 가져다주는 감동의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감동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표현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작가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형상화한 소설 작품을 매개로 문학적 표현의 효과와 방법을 이해하고, 나아가 문학적 표현이 일상적인 언어 생활에서도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함으로써, 일상 생활에서 맞부딪치는 여러 상황에서 자신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2) 단원 학습 목표
효과적인 표현의 원리를 활용하여 언어 활동을 할 수 있다.
문학적 표현의 효과와 방법을 안다.
문학적 표현의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적 고찰Ⅰ. 들어가는 말 : 문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Ⅱ. ‘문학 교육’ 선행 작업으로서의 분석2-1. 작가 : 김승옥2-1-1.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2-2. 분석 작품 : 『무진기행』2-2-1. 배경 분석2-2-2. 인물 분석2-2-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문학 교육의 실제적 분석3-1. 작품 수록 교과서 : 본문 외 수록 교과서 중심 3-2. 문학교육의 실제 : 본문 수록 교과서인「(주)두산 고등학교 문학(상)」 중심 Ⅳ. 현장에서의 교육 현황 분석 4-1. 현대소설 지도의

  • [국어교과] 춘향전 분석
  •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빠지지 않고 교과서에 채택되었다. 1차부터 4차 교육과정에서는 옥중의 춘향이가 이몽룡과 상봉하는 장면이 제시되었고 5차부터는 변사또의 생일잔치 부분이 수록되었다. 이것은 4차 교육과정까지에 들어가 있던 장면은 열을 강조하는 부분이 많으나, 5차 이후에 들어간 생일잔치 부분은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을 잘 살리고 해학적 표현이 많이 들어간 부분이기 때문에 선정한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 흥미를 유발시키는 시조 교육을 위한 제언
  • 교육과정 시조교육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시조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고등학교 국어(상)교과서 6단원 “노래의 아름다움”에 제시된 윤선도의교과서에 실린 는 춘사(春詞)4, 하사(夏詞)2, 추사(秋詞)1, 동사(冬詞)4이다.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국어(상) 6단원 (2) 는 ,(이상 현대시)와 함께 “노래의 아름다움”이라는 대단원에 함께 수록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 중심으로
  • 【국어교과서 수록】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중심으로 -목 차Ⅰ. 서론 1. 문제 제기 2. 문학교육의 변화양상 3. 연구 방법 Ⅱ. 현진건 『운수좋은날』중심, 소설교육방법 1. 현진건 『운수좋은날』, 소설교육방법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국어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국어 上 -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2) Ⅰ. 서론 Ⅱ. 본론 1. 제 7차 교육과정 소설 교육의 목표 및 소설 수록 단원 구성2. 개관3. 단원의 학습 목표4. 지도상의 유의점5. 내용 구성6. 활용 방안7. 실제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