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이청준의 눈길 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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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 이청준의「눈길」을 중심으로
앞서 제출한 중간과제에서는 1930년대 작품이었던 염상섭의 「삼대」를 중심으로 어떻게 교육되고 있고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살펴보았다. 현 문학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던 것은 단원목표와 소설과의 관계성 부족과, 문학을 문학으로 교육시키지 않고 입시를 위한 과정으로 교육하고 있는점에 대해 비판하고 어떻게 해야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교육의 재미를 이끌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다. 본 과제에서는 고등학교 10학년 과정인 국어(하)에 수록된 이청준의 「눈길」을 중심으로 다양한 매체의 활용을 통해 기존에 고수해오던 소설교육방식이 아닌 시대의 변화에 발맞춘 교육방법에 대해 얘기해보고 실례를 들어보고자 한다.
1. 어떻게 교육되고 있을까
이청준의 눈길은 4단원 효과적인 표현에 실려있는 단편 소설이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효과적인 표현의 원리를 활용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쓰면 공감과 동의를 얻을 수 있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더불어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 문학적 표현을 빌린다면 더욱 효과적인 의사표현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이청준의 「눈길」을 소개하고 있다. 「눈길」은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 놓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대화를 통해 이야기가 진행된다. 대화를 듣는 나의 설명이 덧붙여져 내용을 이루고 있는데 단원목표와 걸맞는 학습활동이 제시된다.
국어교과서는 준비학습, 본문의 학습 활동, 보충학습, 심화학습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단계별로 나누어져 단원의 목표를 이해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준비학습으로는 ‘가시나무’라는 노래의 가사를 제공해 이 가사 속의 나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추측해보고, 이 가사가 어떤 감동을 주는지 그러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 하게 하고 있다. 가사의 내용을 파악하고 추측해봄으로써 단원목표인 효과적인 표현에 대해 서로 이야기해 어떤 것들을 배우게 될지 미리 학습해 보다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높이고 있다.
(가) 알아두기와 학습 활동
눈길에서 제공하고 있는 효과적인 표현법은 5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표현법에 맞는 학습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1)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형상화 : 문학은 현실 세계의 사상을 설명하는 대신 구체적인 형상으로 그려 낸다. 특히 정서를 표현할 때 직접적으로 드러내기보다는 구체적 사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동원되는 사물을 객관적 상관물이라 한다.
⇒ 학습 활동
<함께하기> “장지문 밖 마당가에 작은 치자나무 한 그루가 한낮의 땡볕을 견디고 서 있었다.”라는 표현이 ‘나’의 심리 상태와 어떤 점에서 유사한지 설명해 보자.
(2) 우회적 표현 :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단도직입적으로 전달하지 않고, 암시하거나 간접적으로 돌려서 나타내는 것을 우회적 표현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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