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여자 춘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본문내용
-
두 얼굴의 여자, 춘향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춘향전’을 생각해보자. 춘향전에서 춘향이는 몽룡과의 애틋한 사랑을 하고 과거 급제를 위해 떠난 몽룡을 기다리며 변사또의 갖은 고문에도 정조를 지킨 열녀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하지만 요즘 춘향전을 새롭게 재탄생시킨 방자전에서 춘향이를 살펴보면 신분상승을 위해 사랑하는 남자를 두고 신분이 높은 남자를 선택하고, 거짓을 연기하는 인물로 보여진다. 이 두 작품에서 보여주는 춘향이 과거와 현대의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되지 않는가? 같은 이름의 춘향이지만 마치 두 얼굴을 가진 것 처럼 다른 춘향이를 과거 여성과 현대 여성이라 생각하고 살펴보자.
고전 작품 속 춘향이는 기생의 딸이지만 기생이 되기를 바라지 않는 월매 덕분에 집에서 글 공부를 하고, 자수를 놓으며 하녀인 향단을 데리고 다니면서 생활하는데 이 모습은 과거의 여성상이 이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몽룡을 만나 사랑에 빠지기 전에 춘향은 단지 동네에 평범한 여성일 뿐이지만 양반인 몽룡을 만나면서 현대까지 내려오는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춘향전에 주인공이 된다. 월매는 몽룡과 춘향이 결혼 하게 되면 춘향이 기생으로 살지 않아도 되니까 춘향과 몽룡이 잘되기를 바란다. 과거에 여자가 신분상승을 할 수 있는 매개체는 남자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몽룡과 사랑에 빠진지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몽룡은 아버지의 뜻을 따라 과거급제를 하러 떠나고 소식도 없이 몇 해가 흐르지만 춘향은 몽룡 만을 기다리지만 변사또가 수청을 들 것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지조를 지킨다. 과거 지아비를 섬기고 정절을 지키는 것이 당연시되던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대 여성을 보여주고 있는 방자전에서 춘향은 기생이 되기를 원하진 않지만, 노래를 잘 부르고 외모가 아름다워 동네에서 알아주는 여성이다. 월매도 자신이 기생이라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춘향에게 물려주는 것을 꺼려하지 않고 직업에 자부심을 느낀다. 현대 여성들은 자신을 가꾸고 알리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오히려 여성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이득을 취할 때는 사랑하는 사람도 버릴 수 있는 춘향을 보면 요즘 사랑은 쉽게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연애 방식도 볼 수 있다.
현대 여성들이 자신이 얻고자하는 것을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스스로 얻고 또 나아가 자유롭게 연애를 하며 자신의 생활을 즐기는 것이 당당한 현실인데 반해 과거 여성들은 남성에게 기대어 신분을 향상시키고, 자유연애보다는 남자에게 선택되어 그 남자의 아내로써 갖춰야할 덕목을 쌓으며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남편 그리고 그 시대의 여성상으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었을까? 과거 여성들이 여성이라는 이름 속에서 너무 억압받는 삶을 산 것 같아 같은 여자로서 안타깝다.
-1-
두 작품을 보면서 춘향이뿐만 아니라 월매, 향단이를 통해서 과거 여성과 현대 여성이 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변화한 현대 여성이 마냥 좋다고만 할 수 없다. 과거 억압 속에 키워나가 더욱 아름다운 사랑을 했지만 자유롭지 못했던 춘향과 현대에 사랑을 가볍게 생각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면서 당당하게 삶을 사는 춘향 두 얼굴의 춘향을 비난하기엔 우리가 과거와 현재에 다른 시대 속에서 살고 있는 것 처럼 어느 시대의 여성이 더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과거와 현대 여성을 비교하면서 현대 여성들이 자신의 권리를 찾고 남성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당당한 시대에 태어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게 됐다.
-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