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사뇌가 의 개념 성격 고찰과 현전향가 작품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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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향가(사뇌가)의 개념 성격 고찰과 현전향가 작품의 분석
-목차-
Ⅰ. 머리말
Ⅱ. 현전하는 26수 향가 분석
Ⅲ. 맺음말
Ⅰ. 머리말
‘향가’라는 장르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고려 중기’의 노래로, 그 성격과 작가계층, 형식과 형성에서부터 소멸의 단계까지 모두 정확한 근거를 확인 할 수 가 없어 현재까지 학설이 분분한 실정이다. 가장 큰 문제는 현전하고 있는 작품은 25수로, 근 600년이라는 기간을 거친 것에 비해 턱없이 적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개인적으로 향가의 개념과 성격을 깊이 알아보고 정립하기 위하여 먼저, 최철의 ‘향가의 문학적 해석’이라는 책을 참고로 함을 밝힌다. 또한, 여기에 나오는 다양한 학설들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가와 사뇌가의 성격을 밝힌 뒤, 나름대로 현전 향가에 적용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에 대해서 대체로 "其意甚高" 균여전
, "詞淸句麗" 삼국유사
, "意精於詞 故云腦" 균여전
,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삼국유사
,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 균여전
라는 몇 가지 용어를 근거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들의 용례는 ‘삼국유사’, ‘균여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①詞淸句麗’는 ‘균여전(譯歌現德分)’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 구절은 다음과 같다. ‘…八九行之唐序 義廣文豊, 十一首之鄕歌 詞淸句麗 其爲作也 號稱詞腦’, 이는 ‘…8,9행으로 된 당시는 그 뜻이 넓어 함축됨이 있고, 열한 마리의 향가는 말이 깨끗하고 글귀가 고우니 보현십원가의 작품을 일러 사뇌라 부른다.’라고 해석 할 수 있다. 즉, ‘詞淸句麗’는 ‘말이 깨끗하고 글귀가 아름답다.’의 의미이다.
‘②其意甚高’라는 용어는 ‘삼국유사’의 ‘王曰朕嘗聞師讚耆婆郞詞腦歌 其意甚高 是其果乎 對曰然’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경덕왕이 충담에게 ‘기랑을 찬미한 사뇌가는 그 뜻함이 매우 높다던데 사실인가?’하고 물었을 때 충담이 ‘그렇다’고 대답했다는 내용이다. 즉 ‘其意甚高’는 ‘그 내용의 뜻함이 매우 높다.’로 해석 할 수 있으며, 이는 사뇌가가 지닌 내용으로서의 심오한 경지를 설명함과 동시에, 표현기교의 아름다움을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균여전’에서 사뇌를 설명할 때 ‘③意精於詞 故云腦’라고 한 것에서도 알 수 있는데, 이 뜻은 ‘글의 뜻이 노래 가사에 정심하게 드러났기 때문에 뇌라고 이른다.’ 즉, 사뇌란 노랫말에 담긴 사의가 매우 정밀하고 깊다는 뜻으로, 위의 ‘其意甚高’와도 상통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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