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여성에 대하여 신여성 등장배경 부르주아 신여성 나혜석 삶 나혜석 연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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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여성(新女性)이란?
- 신여성의 정의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있지만, 신교육을 통한 새로운 사상과 사조에 대한 이해와 실천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신여성의 등장배경
- 신여성은 구여성의 봉건성과 후진성, 수동성을 비판하며 등장한 개념으로 구여성의 존재와 의의는 가부장제와 봉건의식을 유지·강화할 뿐이라고 부정시 되었고 사회발전을 위한 개화, 근대화 사상의 이해와 실천을 실행하는 신여성만이 새로운 조선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고 강조되었다. 신여성과 구여성은 같은 시대를 살면서도 서로 다른 문화감각과 윤리의식, 생활환경을 체화하고 있었다. 신여성은 자유연애와 사적 결혼, 근대문화의 향유, 신식지식의 활용, 독립적 경제수단의 요구를 지향하는데 비해 구여성은 중매와 가문결합의 결혼, 전통문화에 익숙함, 교육기회의 빈곤, 가부장적 경제종속의 상황이었고 이에 대한 저항의식이 약했다. 신여성은 구여성을 계몽의 대상으로 여기며 한편으로는 멸시·동정했고 구여성은 신여성을 천박·문란한 이들로 여기며 계도의 대상으로 삼는 한편 질시·동경했다.
부르주아 신여성
- 부르주아 신여성은 개인적 욕망의 실현을 보다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였다. ‘개화기’로 대칭되는 새로운 문화 바람이 형성되기 시작하고 서구풍 문학의 영향을 받은 신체시가 등장하면서 일본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신여성’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한편 서구 자유사상과 진보적인 정신을 수용한 여성 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 일본 유학의 경험을 가졌고 둘째, 여성도 인간으로서 살 권리와 자유를 가졌다는 데 자각하였으며 셋째, 여성해방론과 계몽주의를 주창한 여성운동가들이었다.
나혜석, 김일엽, 김명순 등 ‘제1기 여류 문인‘들은 그들의 문학 작품을 통해 성(性)의 해방을 주장하였다. 나혜석의 문학은 낭만적 사랑의 이상과 모성의 현실간의 갈등을 뚜렷하게 보여주었다. 그녀의 작품은 여성의 주체성을 강조하면서도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을 옹호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자유로운 연애와 성에 대한 추구를 보여주면서도 일부일처제 가정을 옹호하는 모순된 자아를 보여주었다.
김일엽의 문학에서는 낭만적 사랑이 결혼으로 이어질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작가의 무의식적 방어기제가 드러났다. 즉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서 남성과 사회를 비판함으로써 여성의 피해의식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또한 논설에서와 달리 결혼을 지극히 현실적인 것으로 보는 작가의 무의식을 드러내었다.
김명순은 결혼과도, 그리고 성과도 무관한, ‘숭고한 사랑’을 옹호하였다. 그러나 김명순의 무의식 속에서는 열정적 사랑에 대한 희구가 내재해 있었다. 이것은 낭만적 사랑의 이상을 극대화한 텍스트에도 섹슈얼리티에 대한 관심이 묻어나는 데서 잘 드러나고 있었다.
나혜석, 그녀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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