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4공통) 전통적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소망한다, 내게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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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국문학연습
공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각주를 달고, 논문의 형식을 반드시 취할 것/기본 매수인 A4용지 6페이지<본문만 4페이지 이상> 이상을 반드시 작성할 것/ 많은 참고문헌을 구해 읽을 것, 타과제물 표절, 불량 ‘상업자료’ 활용 때 0점 처리)
하고 싶은 말
국문학연습4공통)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0k


국어국문 국문학연습4공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품경희에 나타난 여성의 삶
1) 작품 「경희」를 자전적 소설로 볼 수 있는가
2) 작품 경희 속에 나타난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
3) 신여성으로서의 나혜석
(1) 동경으로의 유학
(2) 3.1운동에 참여
(3) 사랑과 결혼
(4) 파리에서 수업한 최초의 한국 서양화가
(5) 투철한 여성 해방론자
4) 문학사적 의의


2. 진채선의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
1) 진채선의 삶
2) 신재효와 진채선의 사랑의 향기
3) 진채선의 봉건적 인습과 투쟁하는 ‘존재지향의 삶의 자세


3.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나타난 강민주의 여성상
1) 여성주의(페미니즘)적 입장에서의 작품분석
2) 화해와 포용, 여성의 힘
3) 작품이 가지는 한계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여권신장이 되 많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어 왔지만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삶을 요구받았다. 삼종지도라 하여 태어나서 부모를 따르고 시집가서 남편 따르고 늙어서 아들을 따라는 말이 있듯이 여성은 항상 남성들에게 지배당하고 억압적인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이 잘 언급된 것이 경희와 사랑의 향기이다.
「경희」는 나혜석의 작품으로 경희의 작품 속에 나타난 내용은 그 시대적인 상황이 잘 묘사되어 있는 데 자유롭게 연애하지 못하고 구시대적인 관습에 따라 여성은 수동적인 삶을 살고 정조관념을 잘 지켜 나가야 하는 극히 순종적인 삶을 묘사하고 있다. 그에 대한 반기를 든 작품이 경희라고 볼 수 있다.
사랑의 향기는 박태상의 작품으로 채선의 삶과 관련된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그 내용 중 한 구절을 살펴보면 \"귀가 크다는 것은 채선에게는 큰 복인 동시에 청중들의 움직임과 소통하는 신경조직의 섬세함을 의미한다. “작은 소리도 제대로 들을 수 있는 귀가 있다는 것은 큰 기쁨이여. 여름에는 여치소리의 신비로움을, 그리고 가을에는 귀뚜라미 소리의 애잔함을 제대로 들을 수 있다면 천상의 신비로움을 모두 갖게 되는 것이제.” 라도 채선을 인정하는 구절이 이 책에 나온다. 최초의 여류 명창 진채선은 1847년 고창에서 무당의 딸로 태어 났나 무당의 딸이지만 판소리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채선을 신재효는 한눈에 알아보고 그를 거두어 소리를 가르쳤고, 그 과정에서35살의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에 되었다. 책에는 남자 소리의 세계에서 남다른 재능과 노력으로 조선 최고 명창 대열에 선 채선과 그녀를 사랑했던 신재효와의 사랑애기가 잘 적어져 있다.
참고문헌
권영민, 날아간 청조의 꿈-나혜석의 문학과 인간, 솔뫼, 1981
김복순, 「근대초기 여성소설에 나타난 타자성의 양상」, 서울: 명지대 인문과학연구소, 2002
박숙자, 「근대문학 형성기의 모성의 성격」,『한국문학과 모성성』. 서울: 태학사, 1998.
서정자, 『한국근대여성소설 연구』. 서울: 국학자료원, 1999.
윤채근, 소설적 주체, 그 탄생과 전변, 도서출판월인, 1999.
박일용, 운영전의 비극적 성격과 그 사회적 의미,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집문당,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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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꽤나 괜찮은 리포트입니다. 참고가 되겠네요ㅕ.
  • encyc***
    (2014.10.14 01: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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