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현대시 교수학습, 9장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27 / 2017.12.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대시의 교수-학습
Ⅲ.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
Ⅳ.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론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조는 교재 <현대시 교육론(윤여탁, 2010)>의 8, 9장의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후 내용과 관련한 몇 가지 의문점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 보았다. 책 8장의 내용은 현대시의 교수-학습에 관한 것으로, 현대시를 교수-학습할 때 고려해야할 점과 유의점을 언급한 뒤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9장의 내용은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에 관한 것으로, 내용 전개의 흐름상 8장의 교수-학습 방법 앞으로 옮겨 정리하려 한다. 9장의 감상 교육은 10장에 이어지는 창작 교육과 같은 위계에 놓인 것으로 보이나 발제의 범위가 아니므로 부득이하게 생략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의 발제는 현대시를 교수-학습할 때의 고려할 사항에 대해 살펴본 뒤, 특히 ‘시의 이해와 감상’에 목표를 두고 수업할 때에 유의할 점을 자세히 알아보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김대행, 『문학교육 틀짜기』, 역락, 2000.
윤여탁, 『현대시교육론』, 사회평론, 2010.
최지현 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역락, 2007.
노철, 「시 감상교육에서 상상력 활용에 관한 연구」, 문학교육학 제 14호, 2004.
최미숙,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국어교육학연구』26집, 국어교육학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는 입장.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 법규 해석적이고 국가공권력 지배적인 이 이론은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서 교육의 본질적 이념이 경시될 가능성과 교육의 자주성 및 중립성이 인정되지 않고, 교육행정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소홀히 취급하는 교육행정론이라 하겠다.(2) 조건정비설 - 교육행정을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개론 요약
  • 교육은 태아에서부터 무덤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것이다.㉢평생교육은 모든 기관과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것이다.㉣평생교육은 계획적인 학습과 우발적인 학습을 모두 포함한다.㉤평생교육에서는 국민 전체에 걸친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의 균등화 및 확대에 노력한다.㉥평생교육에서는 발달과업의 학습을 중시한다.㉦평생교육에 있어서는 일반교양

  • 요약 행복한 페미니즘 벨 훅스 Bell Hooks
  • 이해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재생산 권리라는 표제 아래에서의 광범위한 이슈들에 대한 토론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이해야말로 재생산 권리를 모든 여자들의 것으로 현실화하기 위한 우리 투쟁의 밑받침이다.6장. 아름다움의 안과 밖 (p.79~ p.87)여자의 몸에 대한 성차별주의적 사고에 도전한 것은 현대 페미니즘 운동이 만들어 낸 가장 강력한 성과 중의 하나이다. 여성 해방 운동이 있기 전에 늙었거나 젊었거나 모든 여자들은 성차별주의적

  • 관동별곡 - 어구 해석 및 현대어
  • 이해를 위해서는 기(記)나 한시 등과 상호 관련을 고려하여 살펴야 한다. 은 경기체가 중 최초로 자연을 대상으로 노래된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크기에 근재의 자연관을 바탕으로 의 어구 해석을 통한 내용 분석, 형식 및 구조, 제작 연대와 창작 배경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1. 어구 해석 박경주, 「경기체가 연구」, ( 이회문화사, 1994) p.97및 현대역 최용수, “안축의 에 대하여”, 「배달말」23, (배달말학회. 1998) p.43 제

  • 경기체가 보고서
  • 8장>(1)당당당 : 아무런 뜻이 없고 단지 음수율과 음악적 효과를 맞추기 위한 배려. 당추자의 당을 반복한 것임(2)조협남긔 : 쥐엄나무에 (3)紅(홍)글위 : 붉은 그네 (4) 혀고시라 : 당기시라(5)갈셰라 : 갈까 두렵다, ‘~ᄅ셰라는 의구형 어미로서 ‘~할까 두렵다’의 뜻(6)삭옥섬섬 : 옥을 깎아 만든 듯이 곱고 보드라운(7)쌍수ᄉ길헤 : 두 손을 마주 잡고 가는 길에(8)휴수동유 : 손에 손을 잡고 함꼐 노는 것2) 현대어 해석1장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