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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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초등 도덕 교육론 >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 순 서 >
1. 주제선정이유
2. 이론적 핵심
3. 사례 및 분석
4. 교육에의 적용
5. 느 낀 점
1. 주제 선정 이유
칸트의 윤리는 강의나 서적에 정말 자주 등장하는 소재 중 하나이다. 그 만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초등학교 도덕 교과를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로서 어떤 윤리적 견해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 곰곰이 생각을 해보다가 익숙한 이름 임마누엘 칸트가 떠올랐다. 윤리나 철학 수업에서 가장 많이 언급이 되는 학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칸트가 떠오른 더 큰 이유는 유난히도 도덕법칙에 대한 그의 엄청난 애정과 관심 때문인 것 같다. 칸트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정언 명령으로서 의무 윤리를 강조했는데 도덕 교과에서 이를 적용한다면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도덕 교과 지식 중에는 칸트가 주장하듯이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아직 도덕 교과 지도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내가 보았을 때 의무론적 윤리로서 도덕법칙을 강조하는 칸트의 철학은 아주 매력적으로 보인다. 칸트의 윤리를 도덕 교과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또 도덕 교과 내의 어느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까 등 많은 의문점이 생겼다.
이 보고서를 통해 그동안 겉만 알고 있었던 칸트 윤리학에 대해 자세히 공부할 계기도 가지고 더 나아가 도덕 교과에 적용 가능한 범위에 대해서도 알아보기 위해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학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이론적 핵심
(1) 선의지
칸트 윤리학의 출발이 되는 개념이다. 칸트에게 의지란 이성에 따라 행위를 결정하는 능력으로 곧 실천이성이다. 따라서 선의지란 이성의 가르침에 따라 옳은 행위를, 그 결과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 없이 그 행위가 옳다는 이유만으로 행하려는 의지이다. 다시 말해서 행위의 결과에 대한 고려나 자연적 성향과 조금도 타협하지 않고, 도덕법칙을 준수하는 것을 의무로 받아들이고 의무를 다하려는 의지가 바로 선의지이다. 칸트에게 있어 ‘선하다’는 의미는 ‘도덕법칙을 따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칸트에게 있어 선의 의미는 도덕법칙에 의해서, 도덕법칙을 통해서만 규정되는 것이다.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도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으로서 선의지 이외에는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할 수 없다.”
칸트는 [도덕형이상학의 정초]에서 위와 같이 밝히면서 선의지에 따른 행위만이 유일하게 선한 행위라는 것을 주장한다. 어떤 행위가 우연히 의무와 일치할지라도 그것이 의무이기 때문에 의무를 존중하는 마음에서 한 행위가 아니라면, 그것은 적절한 행위라고는 할 수 있어도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라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어떤 행위가 도덕적으로 선한 것인가, 아닌가의 기준이 그 행위의 동기가 선의지에 따른 것이냐 아니냐에 달려있을 뿐, 그 행위의 결과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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