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초등 도덕 교육론 >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 순 서 >
1. 주제선정이유
2. 이론적 핵심
3. 사례 및 분석
4. 교육에의 적용
5. 느 낀 점
1. 주제 선정 이유
칸트의 윤리는 강의나 서적에 정말 자주 등장하는 소재 중 하나이다. 그 만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초등학교 도덕 교과를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로서 어떤 윤리적 견해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 곰곰이 생각을 해보다가 익숙한 이름 임마누엘 칸트가 떠올랐다. 윤리나 철학 수업에서 가장 많이 언급이 되는 학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칸트가 떠오른 더 큰 이유는 유난히도 도덕법칙에 대한 그의 엄청난 애정과 관심 때문인 것 같다. 칸트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정언 명령으로서 의무 윤리를 강조했는데 도덕 교과에서 이를 적용한다면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도덕 교과 지식 중에는 칸트가 주장하듯이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아직 도덕 교과 지도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내가 보았을 때 의무론적 윤리로서 도덕법칙을 강조하는 칸트의 철학은 아주 매력적으로 보인다. 칸트의 윤리를 도덕 교과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또 도덕 교과 내의 어느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까 등 많은 의문점이 생겼다.
이 보고서를 통해 그동안 겉만 알고 있었던 칸트 윤리학에 대해 자세히 공부할 계기도 가지고 더 나아가 도덕 교과에 적용 가능한 범위에 대해서도 알아보기 위해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학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이론적 핵심
(1) 선의지
칸트 윤리학의 출발이 되는 개념이다. 칸트에게 의지란 이성에 따라 행위를 결정하는 능력으로 곧 실천이성이다. 따라서 선의지란 이성의 가르침에 따라 옳은 행위를, 그 결과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 없이 그 행위가 옳다는 이유만으로 행하려는 의지이다. 다시 말해서 행위의 결과에 대한 고려나 자연적 성향과 조금도 타협하지 않고, 도덕법칙을 준수하는 것을 의무로 받아들이고 의무를 다하려는 의지가 바로 선의지이다. 칸트에게 있어 ‘선하다’는 의미는 ‘도덕법칙을 따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칸트에게 있어 선의 의미는 도덕법칙에 의해서, 도덕법칙을 통해서만 규정되는 것이다.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도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으로서 선의지 이외에는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할 수 없다.”
칸트는 [도덕형이상학의 정초]에서 위와 같이 밝히면서 선의지에 따른 행위만이 유일하게 선한 행위라는 것을 주장한다. 어떤 행위가 우연히 의무와 일치할지라도 그것이 의무이기 때문에 의무를 존중하는 마음에서 한 행위가 아니라면, 그것은 적절한 행위라고는 할 수 있어도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라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어떤 행위가 도덕적으로 선한 것인가, 아닌가의 기준이 그 행위의 동기가 선의지에 따른 것이냐 아니냐에 달려있을 뿐, 그 행위의 결과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보육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 전문성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10명 (일생생활 놀이활동 영역,평가인증 통과,모든계절 사용가능)
-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활동 망 멸종위기 동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멸종위기 동물들 - 만 5세 - 왜 사라질까 - 수,조작 영역 - 자석 놀이 - 자석에 붙어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