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스토리 텔링을 이용한 스토리 재구성 수업실행 및 결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매체 활용을 통한 읽기 교육
- 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영어교육]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선정기준과 활용기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와 발전과제 및 제언
- [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화 교육 방법론 연구사
- 본문내용
-
Story-telling을 이용한
Story-developing 수업실행 및 결과
I. 서 론
강의실에서 교수법과 이론들을 배우는 것과 실제로 가르치는 것에는 크던 작던 차이가 존재해 왔고 이는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또는 교사들이 극복해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이다. 새로운 교수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교수법을 ‘배우는 것(learning)’이 아닌 ‘습득하는 것(acquire)’의 느낌을 실제로 경험해 보고 이를 분석하여 더 나은 수업으로 발전 시켜보는 시도는 위의 차이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 중 하나이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교사나 교사 지망생들은 실제 교육환경에서 교수법이나 이론들을 적용함과 동시에 자연스레 습득하게 된다. 분당의 B초등학교 4학년 두 개 학급이 (그들은 느끼지 못한 채) 이 프로젝트에 참가하였고 스토리텔링과 스토리재구성에 입각한 두 개의 약간 다른 수업안을 만들어서 비슷한 수준의 두 개의 학급에 실행하여 각각에 대한 성취도와 반응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수업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수업은 입력가설(크라셴)과 암시적 교수법의 이론이 기반이 되었고 또한 스토리텔링 수업을 진행하는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눈 맞추기’, ‘목소리 조절’, ‘휴지’, ‘표정과 몸짓’ 등 여러 가지 연출을 시도해 보았다. 여기서 이론적 배경과 적용기법, 학생들과 텍스트에 대한 분석, 실제 수업 적용에 대한 세부사항, 결과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 4학년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아닌 습득하는 것이 가능한 나이이다. 생득주의 모델의 대표적인 크라셴의 입력가설에 의하면 이해 가능한 입력만이 제2외국어 습득의 유일하고 진실된 요건이라 말했다(Brown: 2007, 275). 또한 불가리아의 심리학자 조지 로자노브(1979)의 주장에서 유래한 암시적 교수법은 인간의 두뇌는 올바른 학습 조건이 주어지면 엄청나게 많은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Brown: 2007, 32). 본 프로젝트에서는 위의 두 가지 이론에 입각하여 올바른 입력과 학습 조건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어 계획되었다.
1. Krashen의 입력가설
Krashen은 습득자의 언어 내적 처리능력이 작용하기 이전에 이해 가능한 입력의 여부가 제 2언어 습득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보았다. 학습자는 현재 언어능력 수준인 i단계에서 이를 약간 상회하는 i+1을 포함하는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다음 높은 수준의 단계로 이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해 간다(Brown: 2007, 295). Storytelling 은 학습자의 수준보다 약간 높은 정도의 수준 학습자가 teller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현장상황에서 이미지를 연상 하고 추론을 통해 언어입력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torytelling은 시청각적인 다양한 미디어와 teller의 목소리의 변화, 몸짓, 행동이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2. 암시적 교수법
로바노브에 따르면, 올바른 학습 조건이 주어지면 사람들은 자신이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배울 능력이 있다(Brown: 2007, 32). 이번 프로젝트에 적용된 Storytelling은 학습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학습자들의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미디어를 사용하거나, 배경 음악이나 소리를 이용하며 몸짓,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고, 이야기의 맥락과 일치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자의 억압을 낮추어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
III. 스토리텔링 및 재구성 수업 적용 기법
스토리텔링 및 재구성 수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제대로 된 연출이다. 프로젝트에서 다음과 같은 기법들을 사용하여 수업의 효과와 학생들과의 소통을 극대화 하는데 주력했다.
1. 눈 맞추기
학습자들과 눈 맞추기를 시도하면서 학습자들의 주의집중을 유지 할 수 있으며,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자들의 표정을 보면서 이해 정도를 파악하는데도 효과적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Teaching by Principles: Brown, H. Douglas, Prentice Hall, 2007.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Brown, H. Douglas, Pearson Education, Inc., 2007.
EBS English "재미있는 영어 동화" : Midas Touch / Ginger Bread Ma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