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스토리 텔링을 이용한 스토리 재구성 수업실행 및 결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Story-telling을 이용한
Story-developing 수업실행 및 결과
I. 서 론
강의실에서 교수법과 이론들을 배우는 것과 실제로 가르치는 것에는 크던 작던 차이가 존재해 왔고 이는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 또는 교사들이 극복해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이다. 새로운 교수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교수법을 ‘배우는 것(learning)’이 아닌 ‘습득하는 것(acquire)’의 느낌을 실제로 경험해 보고 이를 분석하여 더 나은 수업으로 발전 시켜보는 시도는 위의 차이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 중 하나이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교사나 교사 지망생들은 실제 교육환경에서 교수법이나 이론들을 적용함과 동시에 자연스레 습득하게 된다. 분당의 B초등학교 4학년 두 개 학급이 (그들은 느끼지 못한 채) 이 프로젝트에 참가하였고 스토리텔링과 스토리재구성에 입각한 두 개의 약간 다른 수업안을 만들어서 비슷한 수준의 두 개의 학급에 실행하여 각각에 대한 성취도와 반응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수업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수업은 입력가설(크라셴)과 암시적 교수법의 이론이 기반이 되었고 또한 스토리텔링 수업을 진행하는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눈 맞추기’, ‘목소리 조절’, ‘휴지’, ‘표정과 몸짓’ 등 여러 가지 연출을 시도해 보았다. 여기서 이론적 배경과 적용기법, 학생들과 텍스트에 대한 분석, 실제 수업 적용에 대한 세부사항, 결과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 4학년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아닌 습득하는 것이 가능한 나이이다. 생득주의 모델의 대표적인 크라셴의 입력가설에 의하면 이해 가능한 입력만이 제2외국어 습득의 유일하고 진실된 요건이라 말했다(Brown: 2007, 275). 또한 불가리아의 심리학자 조지 로자노브(1979)의 주장에서 유래한 암시적 교수법은 인간의 두뇌는 올바른 학습 조건이 주어지면 엄청나게 많은 자료를 처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Brown: 2007, 32). 본 프로젝트에서는 위의 두 가지 이론에 입각하여 올바른 입력과 학습 조건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어 계획되었다.
1. Krashen의 입력가설
Krashen은 습득자의 언어 내적 처리능력이 작용하기 이전에 이해 가능한 입력의 여부가 제 2언어 습득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보았다. 학습자는 현재 언어능력 수준인 i단계에서 이를 약간 상회하는 i+1을 포함하는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다음 높은 수준의 단계로 이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해 간다(Brown: 2007, 295). Storytelling 은 학습자의 수준보다 약간 높은 정도의 수준 학습자가 teller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현장상황에서 이미지를 연상 하고 추론을 통해 언어입력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torytelling은 시청각적인 다양한 미디어와 teller의 목소리의 변화, 몸짓, 행동이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2. 암시적 교수법
로바노브에 따르면, 올바른 학습 조건이 주어지면 사람들은 자신이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배울 능력이 있다(Brown: 2007, 32). 이번 프로젝트에 적용된 Storytelling은 학습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학습자들의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미디어를 사용하거나, 배경 음악이나 소리를 이용하며 몸짓,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고, 이야기의 맥락과 일치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자의 억압을 낮추어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
III. 스토리텔링 및 재구성 수업 적용 기법
스토리텔링 및 재구성 수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제대로 된 연출이다. 프로젝트에서 다음과 같은 기법들을 사용하여 수업의 효과와 학생들과의 소통을 극대화 하는데 주력했다.
1. 눈 맞추기
학습자들과 눈 맞추기를 시도하면서 학습자들의 주의집중을 유지 할 수 있으며, 참여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자들의 표정을 보면서 이해 정도를 파악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Teaching by Principles: Brown, H. Douglas, Prentice Hall, 2007.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Brown, H. Douglas, Pearson Education, Inc., 2007.
EBS English "재미있는 영어 동화" : Midas Touch / Ginger Bread Ma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영어교과교재연구] 영어과 중학교 1학년교수-학습방법 계획
  • 교과목명: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Passionary교수-학습방법 계획실습반성 보고서목 차2. 직접교수법(1차시) 3. 자기주도적학습법(2차시) 4. 협동학습법(3차시) 5. 간접교수법(4차시) 6. 협동학습법(5차시)7. 모의수업에 대한 총괄평가 2. 직접교수법(1차시)2-1-1 직접교수법 차시계획안교과영어학년중학교 1학년단원Lesson 9.Four Seasons in One Day차시1/6교재두산 동아주제날씨에 관한 대화지도교사배은지학습목표* what~like 표현과 how~ 의 표현을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교재를 제공했다. 선데이 타임스의 부록인 ‘리드 라이트(Read right)’는 4쪽에 걸쳐 읽을거리, 연습문제, 지도 등의 자료를 제공해 교사, 후원자, 독자들로부터 지지를 얻었는데, 이 부록이 바로 남아공의 교육을 향상시키자는 만델라 대통령의 간청에 의해 시작된 것이다. 교사용 학습 자료인 ‘뉴스 투 유즈(News to Use)는 수업시간에 신문을 활용하는 아이디어 100가지를 담고 있어 교사들에게 유용한 교수-학습도구가 되고 있다. 최근 남아공에서는 새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이용한 수업의 가능성만이 모색되고 있을 뿐이다. 이를 극복하여 매체 환경의 변화를 국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설계르루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의 모델을 만드는 등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이를 제도교육의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현실과 이론 그리고 현장이 지향할 방향이 통합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론 탐색과 실제 적용의 면에서 각 교과교육의 틀을

  •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필요성,교재,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과정,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효과, 영어동화지도 모형
  • 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교재Ⅳ.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과정1. 동화 읽기 전 지도과정(Before You Read)2. 동화 읽기 중 지도과정(While You Read)3. 동화 읽기 후 지도과정(After You Read)4. 정리Ⅴ.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의 효과Ⅵ. 영어동화지도(동화활용 영어교육)와 의사소통중심학습1. 배경2. 특징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적용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 의한 교수 및 학습활동2)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3) 교재 및 수업자료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법의 수준에 맞추어서 극화학습도 이루어져야 한다. 저학년인 경우에는 극교재의 중점은 활동화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의 모방본능을 이용하여 의미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동작화나 행동화를 통하여 지도함이 바람직하다. 고학년인 경우에는 극본 이해와 극을 보는 눈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주제, 작자 의도, 등장인물의 심리변화에 따라 연기를 하도록 하고, 나아가 연출 및 극본 작성까지의 수준으로 학습 지도함이 바람직하다. ① 극본 연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