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신유학(現代新儒學)이란 무엇인가.
(본 발표문은 ‘현대신유학연구’라는 논문집에 실린 현대신유학이란 무엇인가(이상호)/ 현대신유학의 형성 초기에 보이는 몇가지 문제(황성만) 논문을 기초로 만들어 졌음을 알려드립니다.)
현대신유학은 중국 고유의 전통사상인 유학을 새롭게 조명하여 민족이 주체성을 회복하고자 주장하는 현대신유학파의 논지로 서구 문명이 거세게 몰아치던 당시, 중국 자문화를 보존, 보호하기 위해 나타난 하나의 사상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르크스주를 비롯한 다른 사상이 그렇듯이 현대 신유학 또한 대표적 인물을 비롯하여, 사상의 특징, 거기에서 비롯한 사상의 한계점등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점을 다시 공부하면서 우리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기회를 삼았으면 한다.
보편적 정의
현대 신유가를 지칭하는 신유가(新儒家)라는 개념은 하린(賀麟)이 1941년 『사상과 시대』에 발표한 「유가사상의 새로운 전개」라는 글에서 비롯한다. 현대신유가인 하린은 이 글에서 “유가사상의 새로운 전개 속에서 우리는 현대와 고대의 융합, 최신과 최구의 통일을 이룰 수 있다”고 서두를 꺼내면서 “신문화운동의 최대 공헌은 유가의 경화된 부분의 말단적인 형식과 개성을 속박하는 전통의 썩은 부분을 파괴하고 씻어냈다는 데 있다. 그들은 아울러 공맹(孔孟)의 진정한 정신, 진정한 의미, 진정한 학술을 타도하지는 못했다”고 하였다 이어서 그는 “도덕전통의 해방, 비유가사상의 제창, 서양 문화학술의 수입과 파악은 모두 유가 사상의 새로운 발전을 촉진할 수 있으며”, 따라서 “중국 현대의 유가사상의 발전 혹은 유가 사상의 새로운 전개는 중국 현대사조의 주류라고 단언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1948년 풍우란이 『중국철학소사 A Short History of Chinese Philosophy』에서 송명리학(宋明理學)을 신유가라 하고 그것이 보편화됨으로써 5.4시기 이후의 신유가를 그것과 구분하기 위해 현대신유가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한편 대만에서는 풍우란 등과 같은 인물을 현대 신유가의 범주에서 제외하고 현대 신유가의 주류를 주로 대만에서 활동한 인물로 한정하기 위해 당대신유가(當代新儒家)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현대신유학 정의에 대한 공통된 이해
첫째, 시기적으로 5.4이후의 격렬한 반전통 조류에 대응해서 등장한 것으로 중국의 현대철학사에서 마르크스주의 이외에 유일하게 주목받을 만한 사상유파라는 것이다. 둘째, 현대신유가는 전통유학, 특히 송명리학을 중심으로 서구의 근대사상을 수용함으로써 유학의 현대화에 노력하였다는 점. 셋째, 현대신유가는 인생 문제를 주된 주제로 삼았으며, 철학은 형이상학에 대한 탐구라고 여겼다는 점. 넷째, 현대신유가는 유학의 보편적 가치를 선양함으로써 중국문화의 부흥에 힘썼다는 점 등이 보편적인 현대신유학 정의에 대한 공통 된 이해이다.
(이 점과 관련해서 현대신유가의 주류 형성 시기와 그들이 사상 구조에 대한 일반적 정의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있지만, 그러한 일반적 정의는 몇 가지 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 우선 현대신유학의 기본 성격에 관한 것이 문제가 되는데, 현대(당대)신유학이라는 말은 과거의 전통주의적 입장과 구분하기 위해 쓰인 말로서 현대라는 말의 의미는 시간적 차이를 나타내는 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그들 이전의 전통주의의 대표적인 논의인 중체서용론(中體西用論)의 실질적 연장이라고 볼 수 있다.)
-‘민족의 주체성’과 ‘세계의 보편성’이란 측면에서 현대신유학의 성격은 어떤 특징을 가지 고 있는가?
현대신유가와 중체서용론의 차별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
  • 이란 본유(本有)의 리가 움직인 것이다.’ ③ ‘기의 동정(動靜) 즉 기발(氣發)은 스스로 그리되는 것이 아니라 리가 시킨 것이다⇒기발(氣發)ㆍ기기자이(氣機自爾) 비판④ 리일지리(理一之理)의 관점에서 리일분수(理一分殊) 설명, 리의 절대성과 주재성을 주장 2-11. 왜 유리론인가? ① 천하의 큰 변고가 셋 있으니 부인이 남편의 자리를 빼앗는 것妻奪夫位과 신하가 임금의 자리를 빼앗는 것臣奪君位, 그리고 오랑캐가 중화의 자리를 빼앗는 것夷

  • [동양철학] 유교자본주의론의 성립 배경과 전개 과정
  • 무엇보다도 먼저 없애야 할 것으로 말한다. 반면 유가전통이란 유학의 참다운 모습으로 그것은 중국문화의 생명처이며, 오늘날에도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므로 살려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54를 거치면서 부정적인 유교중국은 철저히 비판되었다고 말하면서 54의 역할을 긍정한다. 그리고 54에 의한 이러한 철저한 비판 위에서 비로소 현대신유학은 유가전통을 온전히 계승할 수 있었다고 하면서 다시 이것을 문화보수주의) 문화보수주

  • [유학, 유학사상, 신유학사상]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신라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주희의 신유학(신유학사상), 현대의 신유학(신유학사상), 퇴계와 율곡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유학사상)의 이(理)에 관한 분석
  • 무엇인가가 존재하며, 노자는 그것을 도라고 부른다. 그런데 그 도는 음양으로 구성되는 만물의 근원이지만 음양이라는 기에 우선하며, 현상계에서 만물 운용의 법칙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는 원리법칙이 질료에너지를 낳을 수 있다는 사고의 시작이다. 그러나 노자에서 도와 자연에는 도덕적 가치관도 전제되지 않는다. 그저 자연의 도로부터 만물이 생성변화한다는 사실이 있을 뿐이며, 아직 이 개념은 나타나지 않는다. 장자에서도 만물은

  • 유학의 새로운 흐름 -현대 신유학으로의 변화와 개혁
  • 현대 유학modernise Confucianism’을 알기 위해서는 다시금 중국에서 나타난 새로운 유학의 등장 과정에 대해서 집중해야 할 것이다. 본고의 앞부분은 주로, ‘현대의 신유학Modern New Confucianism’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등장 배경에 이어서 ‘현대의 신유학’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사상의 특성 및 ‘현대의 신유학’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요 주제에 대해서 논한다. 그리고 이러한 유학의 개혁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선행한 후

  • [유학과 전통문화] 유학의 여성관
  • 이란 남을 사랑하는 것이라 하여 나와 남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남을 나처럼 아끼는 마음이다. 이 마음은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不忍人之心 『孟子』「공손추 6」 所以謂人皆有不忍人之心者 今人 乍見孺子將入於井 皆有怵惕惻隱之心 非所以內交於孺子之父母也 非所以要譽於鄕黨朋友也 非惡其聲而然也 )으로 사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모든 인간에게 해당되는 것이며 남과 여의 차별을 두지 않는다. 오늘날 페미니즘과 유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