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학] 중국 역사상의 호남성과 중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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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고대 - 초문화(楚文化)의 발상지 湖南省
중세와 근세 - 신유학(新儒學)의 발상지 湖南省
근대와 현대 - 혁명가들의 고향 湖南省
맺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중국은 하나의 나라이지만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이 풍부하여 이들을 개념적으로 하나로 묶는다는 것은 어느 정도 무리가 따른다. 그러므로 중국과 중국문화에 대한 연구는 마땅히 각 지역에 대한 분석이 일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중국의 여러 지역 중 호남성(湖南省)은 중국 대륙의 중남부에 위치하고 있다. 호남성의 서부와 남부는 주로 산지이며 동부와 북부는 평야지대이다. 그리고 그 평야지대에 상강(湘江; 湘水라고도 함), 원강(沅江; 沅水라고도 함) 등이 관통하고 있으며 북부는 동정호(洞庭湖)를 사이에 두고 호북성(湖北省)과 경계하고 있다. 호남성의 여러 강중에서 상수(湘水)가 가장 대표적이므로 호남성을 가끔 ‘상(湘)’이라고 약칭하기도 한다.
중국의 많은 지역 중에 특히 호남성에 주목하는 것은 지금의 중화인민공화국을 성립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던 혁명가들과 그 이전에 중국의 마지막 전통왕조인 청(淸)나라를 멸망시킨 신해혁명(辛亥革命)의 주역들 중 많은 이들이 이곳 출신이라는 점에 있다. 즉 지금의 중국을 만드는 데 호남성이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호남성은 신해혁명 이전의 역사에서도 그 비중은 결코 작지 않은데 그것은 오랜 세월 중국의 이데올로기였던 신유학(新儒學), 특히 성리학(性理學)의 발전에 큰 공을 하였으며 그보다 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중국 고대문화의 한 축을 담당했던 초문화(楚文化)의 본 고장이기도 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호남성이 중국 전체와 중국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했다. 먼저 각 시대별로 호남성이 중국역사상 차지하는 부분에서 크게 부각되는 점 세 가지를 들었고 그것들이 중국 문화의 한 부분인 중국 문학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즉 첫 번째 부분에서는 고대 중국의 역사에서 초문화(楚文化)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특징을 가지는 지를 초사(楚辭)와 시경(詩經)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았으며 두 번째 부분에서는 신유학(新儒學)의 발전에 호남성이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알아보고 당시 신유학을 했던 지식인들의 사고방식이 문학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알아보는 방법을 취했으며 세 번째 부분에서는 근대와 현대에 호남성이 수많은 혁명가를 배출했던 이유를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문학작품을 살펴보았다. 지금의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중국역사의 시대구분을 청나라 아편전쟁 이전을 고대(古代), 아편전쟁에서 5․4운동 시기까지를 근대(近代), 5․4운동에서 1949년 까지를 현대(現代), 1949년 이후를 당대(當代)라고 시대구분을 하지만 이것은 지나치게 정치적인 관점에서의 시대구분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당대(隋唐五代) 까지를 고대(古代), 송원대(宋元代)를 중세(中世), 명청대(明淸代)를 근세(近世), 아편전쟁에서 5․4운동 까지를 근대(近代), 5․4운동에서 지금까지를 현대(現代)로 시대구분을 하였다.

이상의 방법은 중국역사와 중국 문학에서 호남성이 차지했던 역할을 알아보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호남성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하나의 접근법 중 하나일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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