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를 통한 평화와 통일 교육 - 소년병과 들국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야기를 통한 ‘평화’와 ‘통일’교육
-소년병과 들국화-
1.주제 선정의 이유와 내용 분석
교수님이 주신 프린트의 가치 덕목을 보면 ‘평화’는 없다. 하지만 내가 굳이 이러한 주제를 선택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
사실 나는 처음부터 평화라든가 통일에 관심 없었다. 그저 하루하루 나 할 것에 바빴던 것 같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고 노래 부르고 외치면서도 어느새 부터인가 평화라든가 통일은 뒷전이 되었다. 또 마땅히 해야 할 통일을 이유를 들어가며 안 된다고 반박을 하며, 통일의 이유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나 역시도 이러하였다. 그러다 ‘태극기 휘날리며’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고, 전공 수업 시간에 한국 전쟁에 대해 자세히 배우면서 평화와 통일 그리고 북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관심을 가지고 보니 단순히 한국전쟁을 ‘동족 상잔의 비극’이라는 짧은 몇 마디로 정의내릴 수 있는 게 아닌 진정 나의 가슴으로 아파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아픔은 비단 한국 전쟁으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쟁이라는 것 자체가 전 인류 역사에서 이러한 심한 상처를 입히고 이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알아야’한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도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는 교과서 상에 나와 있는 년도별 전쟁 상황보다는 따뜻한 창작동화로 전쟁의 아픔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니까, 그 전쟁의 정치적 배경, 군사적 진행상황, 국제 정세 보다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차원으로 볼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된다. 감성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전쟁의 아픔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보게 함으로써 그 당시의 아픔을 나눌 수 있게 하고 궁극적으로 통일의 필요성과 평화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는 것이 내가 선정한 이야기 교수법의 목표이다.
소년병과 들국화는 6.25 전쟁 중 서로 총구를 겨눈 남과 북 두 병사의 이야기이다. 북쪽 출신이면서 고향 소식을 알기 위해 북진하는 남한군에 자원입대한 어린 소년, 남쪽 출신이면서 의용군으로 끌려와 인민군복을 입은 음악 선생, 적진을 정찰할 임무를 띤 두 사람은 숨으려고 올라간 느티나무 위에서 마주친다. 하지만 그 나무 위에서 감동적인 휴전 협정이 이루어진다.
전쟁의 모순을 담아내고 분단의 아픔과 한을 이야기 하고 있다. 전장에서 대치하고 있는 적군들이 이데올로기를 떠나 인간적으로 서로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음을 간결하면서도 또렷한 이야기 구조로 이야기의 의도를 아이들에게 잘 알게끔 해준다. 한국 전쟁을 모르는 오늘의 학생들에게 딱딱하지 않은 아름다운 동화로, 역사교육, 통일 교육의 좋은 이야기인 것 같다.
2.본문내용
소년병과 들국화 / 글. 남미영 그림. 정수영/세상모든책
밀고 밀리던 전쟁이 잠깐 멈춘 고요한 아침.
언덕 위에 서 있는 한 그루 늙은 느티나무를 향하여 한 병사가 열심히 기어 올라가고 있었다. 병사는 총을 가슴에 껴안고 몸을 납작 엎드린 채 무릎으로 기어 올라가고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이념,목적, 통일교육과 제7차교육과정,체험학습,금강산관광, 통일교육의 현안, 통일교육의 구체화 방안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목적,변천사,기본방향, 학교통일교육의 활동방법,퀴즈놀이,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방향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교육학] 청소년 통일 대비교육 프로그램에 관하여k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