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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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아이를 하나 또는 둘만 출산하는 것이 일반화된 현대의 추세에 발맞추어, 소수의 자녀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애정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은 그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라 할 수 있다. 산업화 이후 도시의 인구가 급증하게 되면서 그 만큼 교육의 기회나 여건 역시 도시에 집중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적 격차는 계속해서 커져가고 있다. 이에 농촌의 많은 가정이 아이들의 수준 높은 교육을 위해 도시로 이농하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하였고 이는 사회적으로 매우 큰 문제들을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현 농촌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과 이에 따른 대안을 앞으로 논의해보고자 한다.
농촌교육 개혁의 필요성으로는 첫째로 이농현상을 들 수 있다. 올해 집계된 이농현상의 원인으로는 경제적, 더 나은 직업, 교육적. 등의 여러 가지 원인이 있었는데 이중에서 농촌의 부족한 교육 여건이 37%로 다른 이유들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이들이 자녀의 더 나은 교육을 위해 기꺼이 자신의 삶의 터전을 버리고 도시로 이주한다는 것을 통해, 농촌 부모의 교육열 역시 도시 부모에 뒤지지 않을 만큼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높은 농촌의 교육열에도 불구하고 도시와 농촌간의 불균형한 교육 기회 및 수준으로 인해 미래의 주역이 될 학생들이 피해를 받고 있다. 장기적으로 보아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의 미래에 악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더불어 도시와 농촌간의 격차 또한 쉽사리 좁혀지지 않을 것이기에 많은 농촌의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고자 도시로 전학을 가게 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탈피하기 위해서라도 농촌교육의 재정비가 불가피하다.
둘째로는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 환경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실시하는 교육과정과 농촌의 부족한 재정으로 인하여 농촌 학생들이 비효율적, 비평등적 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도시와 농촌이라 하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그림부터가 천차만별이듯이, 이 둘의 교육적 환경 역시 매우 큰 차이를 지니고 있다. 교육과정 내용에 있어서 현재의 교육과정이 도시를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농촌 지역의 상황과 는 맞지 않는 것들이 많다. 그러나 이를 고려하지 아니하고 지금의 교육과정을 농촌 지역에 그대로 실시한다면,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허다하게 발생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을 농촌과 도시의 상황에 맞게 각각 재구성하여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도시에서는 교육과정 외에도 방과 후 활동이나 클럽활동이라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공부 외에 다방면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교사가 직접 전문 과정을 익혀서 가르치기도 하고 교외에서 전문가를 초빙하여 지도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때는 공부 외의 이러한 활동적이고 다양한 분야를 습득하는 것이 학생들의 사고 발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 수업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농촌의 실정은 어떠한가? 클럽활동을 실시하더라도 외부 강사를 불러 올 수 있는 여건이 대체로 마련되지 않기 때문에 도시아이들이 자동적으로 받을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또 한 번 놓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농촌 교육을 발전시켜야 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근거는, 그것을 우리의 손으로 기꺼이 이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 사회의 경제적, 물질적 도움과 교사들과 학생들의 학교를 지키려는 열정, 그리고 학부모들의 학교에 대한 굳건한 신뢰. 이것들만 뒷받침되어 준다면 농촌교육은 도시교육에 견주어 보아 뭐하나 빠지는 것이 없는, 어느 방면에서는 도시보다 더 나은 교육 여건을 갖추게 되리라고 감히 확신한다. MBC의 시사방송프로그램인 ‘PD수첩’으로 언론화 된 바 있는 ‘남한산 초등학교’의 경우가 이를 증명할 수 있다. 폐교가 될 위기에 처했던 이 조그마한 시골학교를 살리기 위한 학교 선생님들의 노력과 그로인한 값진 결과가 매우 감동적이었다. 교사들의 학교 회생을 위한 열정에, 지역 사회 각 단체들의 후원이 끊이지 않게 되었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바로 이 학교의 특별한 수업방식이었다. 이들은 단지 교과서 속의 글로 학습하는 것보다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렇기에 그들은 산이나 강으로 가서 수업과 연관된 각종 놀이와 체험을 하고, 아이들이 뛰어다니면서 공부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활동적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런 학교야 말로 아이들에겐 가장 신나는 놀이터이자 자신의 꿈을 찾아 나가도록 도와주는 배움터가 되어줄 수 있는 진정한 학교일 것이다. 남들과 조금이라도 다르면 세간의 관심을 주목시킬 수 있듯이 남한산 초등학교 역시 남다른 교육방식으로 인해 입소문이 나게 되고, 이로 인해 도시에서 이곳으로 전학 오려는 학생이 너무 많아 전학생들을 다 수용하지 못할 지경에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현재 통폐합의 위기에 처해 있는 농촌의 많은 학교 관련자들에게 이처럼 학교를 살리려는 열정과 성의만 있다면 더 이상의 농촌 교육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농촌에서의 교육은 도시의 상황과 다른, 농촌 환경의 특수성을 살린 수업으로 인해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간단하면서도 또 가장 어려운 해결방안은 바로 그 문제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다. 그 근원적 원인을 실마리 삼아서 대안을 마련한다면 그 어떤 어려운 문제라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농촌교육의 문제에도 적용해 볼 수 있다. 본고에서 거론한 현 농촌교육 문제점들의 가장 본질적인 원인은 바로 ‘인구의 부족’이다. 지금과 달리 예전에는 농사중심의 시골이 도시와 같은 영향력을 행사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그 당시만 해도 생활의 중심이 벼농사였기에 그에 맞추어서 시골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았기 때문이다. 또한 세월이 흘러서 지금은 도시가 농촌에 비해 크게 도약하여 발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산업화로 인해 도시에는 농촌보다 월등히 많은 인구가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농촌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농촌에 더 많은 인구를 유치하는 것이 근원적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로 각종 기관을 농촌지역으로 전입시키는 방안을 들 수 있다. 가장 크게는 정부기관이나 대기업의 본사 및 우리나라의 순위권에 속하는 대학들부터 작게는 기업의 공장까지를 농촌으로 분산시키는 방안을 통해 충분히 많은 사람들을 농촌으로 이주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는 아이들을 위한 각종 문화시설을 설립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많다는 것은 그 만큼 그 지역이 아이들을 키우기에 적합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아이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교육적 요건들이 주위에서 쉽사리 충족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문화시설들이 많이 세워지면 그 만큼 그 지역에는 많은 아이들이 거주하게 될 것이고, 그로인해 아이들을 위한 많은 교육적 시설과 기회들이 그 아이들에게 주어지게 될 것이다. 이는 새로 생긴 아파트 단지에 항상 새로운 학교 및 학원들이 곧바로 생기는 것과 같은 이치라 할 수 있다. 도서관이라든지 어린이 공원 그리고 어린이 박물관. 등 그들을 위한 문화시설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도시 아이들은 교육의 기회를 주위에서 손쉽게 누릴 수 있다. 반면 학교를 제외하고는 그 외의 이렇다 할 어린이 문화시설을 쉽사리 찾을 수 없는 농촌의 교육적 환경은 그 지역 아이들의 교육여건을 감소시키는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현 농촌교육에서는 더 나은 교육을 위한 학생들의 이주로 인하여 학생 수가 급격히 줄게 되고, 폐교와 통폐합문제 그리고 미흡한 교육과정으로 인하여 불거지는 문제점 역시 안게 되었다. 하지만 항상 모든 문제에는 그에 따른 해결책이 마련되듯이 이번 농촌교육의 문제에도 그에 상응하는 대안을 찾아 볼 수 있다. 먼저 지역기관과 학생, 교사 그리고 학부모까지 이 모든 사람들의 학교를 살리려는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난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 덧붙여서 근본적 해결방안인 농촌의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각 시설들을 농촌으로 이전시키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문화시설 역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손을 써서 해결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해두면 그 악영향의 깊이는 점차 깊어져서 나중에는 걷잡을 수 없이 커져버릴 것이고 끝내 어떻게 손을 써야할지도 모르는 순간이 오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농촌교육 역시 작은 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한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지금의 문제점을 사라질 것이고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 격차 역시 줄어들게 되어 우리나라가의 교육이 선진국형의 교육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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