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한국어 교육과 다문화교육 현황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6 / 2020.01.06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은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참고하시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다문화 현황과 문제점)
1) 문화의 다양성, 문화적 상대주의
2) 다문화 현황
3) 다문화 문제점
4) 다문화가족지원법
2. 다문화가정의 언어문제(사례를 통한 현황파악)
1) 다문화가정의 자녀
2) 다문화가족 자녀의 문제에 있어서, 인터뷰
3. 다문화가정 언어와 관련한 연구내용
1) 학령전기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비교
2) 다문화 가정의 아동과 일반 아동의 언어 발달 차이에 대한 비교
3)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 특성
4. 다문화가정의 한국어 교육과 다문화교육 현황과 개선방안
1) 부여 다문화가정 '이중언어 발달' 부모교육
2) 다문화가정의 한국어 교육 사례, 한글 배움터 운영 프로그램의 다문화주의적 분석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4) 각 시·도 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사례
5) 다문화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개선방안)
5. 올바른 다문화 교육
6. 우리나라의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평생교육 목표 및 문제점, 개선방안
1)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평생교육의 목표
2) 현재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책
3) 우리나라의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7.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한국어를 교육시키는 좋은 방법(한국문화수업 관련)
1) 한국문화 수업, 문화 항목
2) 한국문화 수업, 수업계획
3) 본인생각
8. 다문화가정 자녀의 문제점의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다문화가정(다문화 현황과 문제점)
먼저 오늘날 다문화가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문화의 현황,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문화의 다양성, 문화적 상대주의
인류는 하나의 문화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문화를 가지고 있다. 민족, 나라마다 고유한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고 때론 이런 문화들은 서로의 문화적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분쟁을 일으키고 있다. 이런 문화 간의 차이를 문화상대주의라고 한다.
세계화, 국제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자신의 민족과 문화를 우선으로 알고 그 문화만을 최고로 여기는 자문화중심주의만을 고수하는 건 시대 착오적 생각이다. 이러한 생각은 자신들을 도태시키고 소외 킬 뿐이다. 반대로 선진국의 문화를 무조건 훌륭하다고 보는 문화사대주의 또한 옳지 못하다. 우리는 서로의 문화에 대해서 이해하여야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다문화가족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와 학생의 수용성 연구, 조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
2. 박세정(2009), 다문화가족 지원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 다문화가족백서, 평택대학교, p.12, 2007
4.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008
5. 정우진, 다문화 가족 프로그램, 백석대학교, 2010
6. 대구교육청, 다문화가정 교육지원 10억 투입, <매일신문>(2011. 2. 2일자)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984&yy=2011
7. 박영순,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한국문화사󰡕, 2002.
8. 박미단, 학령전기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비교,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2009
9. 이정순, 다문화 가정의 아동과 일반 아동의 언어 발달 차이에 대한 비교 연구, 초당대학교 산업대학원, 2010
10. 황상심,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 특성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 전공,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현황, 문제점, 한국 다문화가정의 해결방안
  • 가정• 외국인 근로자로서 결혼하지 않고 단독으로 또는 동료와 함께 생활하는 가정③북한이탈주민(새터민) 가정• 탈북자 출신의 남성과 여성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가정• 탈북자 출신의 남성 또는 여성이 한국에 입국 후,한국의 여성 또는 남성과 결합하여 이룬 가정• 탈북자 출신으로서 결혼하지 않고 단독으로 또는 동료와 함께 생활하는 가정(자료: 서혁(2007)「다문화 가정 현황 및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2. 다문화가정 형성과정한국의

  • [성인학습 및 상담] 다문화사회 및 상담-결혼이민자,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다문화 사회의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사회의 역사 (3) 다문화사회의 현황 2. 결혼이민자의 한국어(말하기ㆍ읽기ㆍ쓰기) 능력 (1) 연령ㆍ체류기간에 따른 한국어능력(2) 교육수준에 따른 한국어 능력(3) 혼인상태별 한국어 능력(4) 출신국별, 시ㆍ도별 한국어 능력3. 다문화가정의 사회생활 (1) 사회적 연결망(2) 지역사회활동 (3) 차별경험 및 대응(4) 한국생활에서 가장 힘든 점4.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및 해결책(1)문제점(2)해결방안 및 개선책참

  • 교육사회학_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 교육을 제시한다. 더불어 유아 교육에서 한국어 교육의 지원 필요성과 한국어 교육 지원 및 개선 요구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 대상 한국어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유아 대상 한국어 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은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① 외국인 가정의 유아 증가국제결혼과 다문화 가정의 유입, 외국인 근로자 증가 등으로 인해서 외국인 가정의 유아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10년 국내 다문화 학생 현황

  • 한국의 다문화 정책연구-이주여성 중심으로
  • 다문화가정지원센터122012-06-13조직도5. 동작구 다문화가정지원센터132012-06-13지원사업방문교육 사업다문화가족 한국어 교육서비스산모도우미 서비스자녀 언어발달 지원사업다문화가족 부모교육 서비스통 번역서비스 지원사업 육아정보 나눔터개인 및 가족상담다문화가정 자조모임 구성 및 관리멘토링 서비스(해피 메이트)결혼이주여성 위한 한국어 교육가족통합교육컴퓨터교육다문화인식개선 사업(음악회, 축제)가족봉사단특성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연구의 범위를 교재와 문화 교육으로 한정한 것은, 교재 개발과 문화 교육의 측면이 지금 현재 논의되어야할 바가 크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나름의 원론적인 지향점 내지는 개선 방안을 다각도로 제시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관한 담론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Ⅱ. 한국어 교육의 현황1. 교재교재는 비단 한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의 영역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