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공정 교육 - 모두 행복한 사회를 위하여 - 베니스의 상인 - 3 공정한 생활 - 발문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야기를 통한 공정(公正) 교육
모두 행복한 사회를 위하여
Ⅰ. 덕목 선정의 이유
1. 공정이란?
공정의 뜻은 공평하고 올바름이다. 공정한 행동이란,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에 특별히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부당한 이익을 얻는 사람이 없도록 올바르게 판단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것을 말한다.
우리 사회에 공정하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주변의 사람들은 많은 고통과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덕목 선정 이유
많은 덕목들 중 내가 가장 중요시하는 하나의 덕목을 고르기가 참 쉽지 않았다. 어느 것 하나 뺄 수 없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가 살기 좋은 사회인지 아닌지를 볼 때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갈등상황과 그 해결의 구조를 본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을 보면, 진정한 공정의 의미를 모르고 돈이면 다 된다는 사고방식을 갖는 경우를 많이 본다. 공정한 생활의 필요성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사는 사회는 갈등상황에서 물질이나 직업 등의 사회적 지위 등이 우선시되는 각박한 사회가 될 것이다.
개인과 개인의 갈등, 개인과 국가의 갈등 기업 간의 갈등 등 사회를 구성하고 사회를 정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갈등 상황에서 공정한 생활을 하는 개인이 많은 사회가 살기 좋은 사회이고, 그런 개인을 길러내는 것이 교육현장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Ⅱ. 이야기를 통한 공정 교육
1. 이야기 제시
<베니스의 상인>
베니스에서는 샤일록의 요청에 의해 개최된 법정에서 그는 계약서에 명시된대로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요구한 상태였다. 그로 인해 안토니오는 엄청난 곤경에 빠지게 된다. 이때 재판관으로 안토니오의 아내인 포오샤가 남장을 하고 등장한다. 재판관으로 분장한 포오샤는 재판을 하는 동안 몇 번이고 샤일록에게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말한다. 하지만 샤일록은 계약서대로 해달라고 막무가내로 밀어부친다. 그러자 바사니오는 원금의 두 배를 자신의 손과 목, 심장을 저당잡혀서라도 지급하겠으니 샤일록의 뜻을 물리쳐주라고 한다. 그러나 포오샤는 이 제의를 거부하고 샤일록에게 계약서는 내가 찢어버릴테니 원금의 세 배를 받고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한다. 그러나 그 판결은 좋기는 하나 지금의 내 결심은 인간의 혓바닥의 힘으로는 돌릴 수 없다고 계약서대로 해달라고 잘라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