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공정 교육 - 모두 행복한 사회를 위하여 - 베니스의 상인 - 3 공정한 생활 - 발문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공정(公正) 교육
모두 행복한 사회를 위하여
Ⅰ. 덕목 선정의 이유
1. 공정이란?
공정의 뜻은 공평하고 올바름이다. 공정한 행동이란,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에 특별히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부당한 이익을 얻는 사람이 없도록 올바르게 판단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것을 말한다.
우리 사회에 공정하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주변의 사람들은 많은 고통과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덕목 선정 이유
많은 덕목들 중 내가 가장 중요시하는 하나의 덕목을 고르기가 참 쉽지 않았다. 어느 것 하나 뺄 수 없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가 살기 좋은 사회인지 아닌지를 볼 때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갈등상황과 그 해결의 구조를 본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을 보면, 진정한 공정의 의미를 모르고 돈이면 다 된다는 사고방식을 갖는 경우를 많이 본다. 공정한 생활의 필요성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사는 사회는 갈등상황에서 물질이나 직업 등의 사회적 지위 등이 우선시되는 각박한 사회가 될 것이다.
개인과 개인의 갈등, 개인과 국가의 갈등 기업 간의 갈등 등 사회를 구성하고 사회를 정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갈등 상황에서 공정한 생활을 하는 개인이 많은 사회가 살기 좋은 사회이고, 그런 개인을 길러내는 것이 교육현장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Ⅱ. 이야기를 통한 공정 교육
1. 이야기 제시
<베니스의 상인>
베니스에서는 샤일록의 요청에 의해 개최된 법정에서 그는 계약서에 명시된대로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요구한 상태였다. 그로 인해 안토니오는 엄청난 곤경에 빠지게 된다. 이때 재판관으로 안토니오의 아내인 포오샤가 남장을 하고 등장한다. 재판관으로 분장한 포오샤는 재판을 하는 동안 몇 번이고 샤일록에게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말한다. 하지만 샤일록은 계약서대로 해달라고 막무가내로 밀어부친다. 그러자 바사니오는 원금의 두 배를 자신의 손과 목, 심장을 저당잡혀서라도 지급하겠으니 샤일록의 뜻을 물리쳐주라고 한다. 그러나 포오샤는 이 제의를 거부하고 샤일록에게 계약서는 내가 찢어버릴테니 원금의 세 배를 받고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한다. 그러나 그 판결은 좋기는 하나 지금의 내 결심은 인간의 혓바닥의 힘으로는 돌릴 수 없다고 계약서대로 해달라고 잘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할리우드 영화산업
  • 상인 극장주, 도매상인 배급업자, 영화를 만드는 제작사, 최종소비자인 관객까지 점차 산업으로서의 규모를 형성해 갔고 극장수익이 산업 내에서 순환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탄생한 것이 바로 할리우드 메이저영화사들이다. 할리우드 메이저들은 영화제작의 전 과정을 모듈 화하여 영화의 대량생산을 가능하도록 하였다.(3) 1950-60년대 : 수직적 통합 네트워크의 붕괴와 개편- 할리우드

  • [도덕적][도덕]도덕적 이야기, 도덕적 공감, 도덕적 자본주의, 도덕적 해이, 도덕적 책임, 도덕적 사고력, 도덕적 원칙 분석
  • 이야기 속으로 끌어 들여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가슴을 울리게 하여 학생들의 인격의 정서적인 측면에 관여하고 발달시키는 자연스런 방법이었다. 그러나 스토리 텔링은 우리는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도덕적 갈등과 선택의 기회에 직면한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어 개인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도덕적 경험을 반성적으로 숙고하여 청중 앞에 제시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도덕적 경험으로 구성된 도덕적 삶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그

  • [학사][경제원론]자본주의의 변화와 미래
  • 3. 현대정부의 역할Ⅴ. 포드주의1. 포드주의의 성립과 개념2. 포드주의의 특징3. 포드주의의 한계4. 한국의 포디즘5. 네오 포드주의Ⅵ. 포스트 포드주의1. 포드주의의 위기2. 포드주의의 특징과 공통점3. 포스트 포드주의의 혁신 이론들Ⅶ. 자본주의의 미래 - 신자유주의 대안적 고찰 ※ 자본주의 관련 ▣ 자본주의(資本主義) ▣자본주의라는 개념은, 근대 경제체제의 구조와 그 운동법칙을 밝히기 위하여 마르크스 등 사회주의 경제학자들에 의

  • 유대문화권의 성립과 유대문화
  • 3부. 유대인의 유럽 정착부터 현대 이스라엘 국가 탄생까지3-1. 세계 각국의 유대인 정착과 그 영향세계 각국에 정착한 유대인들의 상황을 특히 유럽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의 유럽 문화의 영향, 시오니즘 국가 성립의 초석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전체적으로 조망해보고자 한다. (1) 유럽사회 정착 이후유대인들은 북서부 유럽 및 동부 및 남부 유럽에 정착하여 유대인 공동체를 이루었고 이를 총괄적으로 묶어서 부르는 이름이 아슈케나지였다

  • 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3단 구성 방식이다. 이는 교육현장이나 일반 사회에서도 주장하는 글의 전통적인 구성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서론, 본론, 결론의 내용을 이루는 특징도 매우 보편적인 구성 논리가 통용되고 있다.서론은 주장하는 글의 도입부이다. 서론에서는 독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며, 글의 전반적인 내용을 암시한다. 또한 다루고자 하는 주제의 방향을 제시하며, 중심과제, 쓰는 목적, 방법과 절차 등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본론은 서론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