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친화적 무위자연의 삶 인위를 거부하는 노장적 삶의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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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친화적 무위자연의 삶’
- 인위를 거부하는 노장적 삶의 태도 -
개념 바로 알기
무위 [無爲] 중국 철학에서 주로 도가(道家)가 제창한 인간의 이상적(理想的)인 행위.
인위 [人爲] 자연의 힘이 아닌 사람의 힘으로 이루어지는 일.
노장사상 [老莊思想] 노자와 장자의 사상. 무위자연을 도덕의 표준으로 하고, 허무를 우주의 근원으로 삼는다. 예(禮)를 통해 세상을 교화하려 한 유가(儒家)에 대하여 매우 비판적이었다.
노자의 무위 자연적 삶
첫째, 도(道)는 만물의 근원(萬物之宗)이다.
그는 도가 세상 만물의 근원인 동시에 주재(主宰)이며, 천지가 생기기 이전부터 있었다고 생각하였다. 도는 형태도 없고 볼 수도 없으며 만질 수도 없고 소리도 없고 맛도 없다. 그것은 분명하지 않고 혼돈 상태에 있으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이다. 세상 만물은 모두 도에서 탄생된 것인 동시에 모두 도를 따르고 있다. 이러한 도의 관념은 노자의 사상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이며 근본이다.
둘째, 갈등 대립하고 상호 변화한다.
노자는 도(道)의 관념에서 출발하여 세상 만물은 변화하는 것이며 어떤 사물이든지 모두 갈등 대립과 운동 변화 속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 예를 들면, 있음과 없음(有無), 어려움과 쉬움(難易), 길고 짧음(長短), 높음과 낮음(高低), 아름다움과 추함(美醜) 모두 서로 대립하면서 변화한다. )
만물은 모두 생존과 강대함을 힘써 구하지만, 생존을 구할 때가 실제로는 멸망으로 향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지혜를 사용하고 위세를 부리며 투쟁을 하는 것은 원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이 때문에 재앙을 입는다. 따라서 노자는 화는 복의 원인이 되고, 복은 화의 원인이 된다(禍兮福之所倚, 福兮禍之所伏)고 하였는데, 이는 재앙 속에 행복이 깃들어 있고, 행복 속에 재앙이 깃들어 있다는 말이다.
셋째, 무위(無爲)로써 다스리고 자연에 순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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