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의 위기와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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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창조 세계의 위기(심각한 환경 파괴의 실태) –

II. 종교사상이 인간의 자연관에 끼친 영향

A. 자연파괴에 영향을 끼친 기독교 사상과 인간의 해석 오류
1. 과학기술발전의 기초를 마련한 기독교
2. 환경파괴에 영향을 미친 기독교의 자연관
3. 환경파괴에 영향을 미친 성서적 근거와 해석의 오류

B. 다른 종교에서 보여지는 자연관
1. 전통적 동양 사상
2. 한국의 생명 사상

C. 기독교 사상에 대한 인간의 무지
1. 창조신앙의 소위 인간중심적 세계관의 내용
2. 인간중심적 세계관에 대한 비판
3. 생태계의 위기의 원인은 창조신앙에 있지 않다.

D. 기독교 사상에서 볼 수 있는 환경오염 해결책
1. 생태주의자 예수를 닮아가기
2. 세상의 모든 피조물에 하느님의 모습을 그려라.
3. 기독교 공동체적으로 지구를 바라보는 시각을 가져라.
4.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기독교적 사고로의 전환

III.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 창조 세계의 위기(심각한 환경 파괴의 실태) –

하나님이 만드시고 보기에 심히 좋았다고 말씀하신 창조 세계가 하나님의 창조물인 인간에 의해서 파괴되고 있다. 인간은 계몽주의•이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문명의 발달과 함께 실로 만물의 영장이 되어 오직 인간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연을 정복하고 이용해 왔다. 사람들은 물을 저장하기 위해 계곡을 댐으로 막고 나무를 베어 냄으로써 숲을 파괴했다. 증가하는 인구를 먹이기 위해 화학 비료를 사용하여 농사를 지으면서 토질은 산성화되고 황폐해져 갔다. 산성으로 공기를 오염시키고 하수구로 강을 더럽히고 기름으로 바다를 오염시켰다.
파괴의 악순환, 특히 동물과 식물 종들의 소멸, 지구 온난화는 이미 엄청난 파국을 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오늘 하루 동안 우리는,
100가지 종류의 동식물을 멸종 시키고
20,000헥타르(약 6천 5십만 평)의 사막을 만들어 내고
8600만 톤의 비옥한 땅을 침식 시켜 파괴하고
1억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이런 일이 매일 되풀이되고 있다. 우리가 계속 지금과 같이 살아 간다면 내일도, 모레도, 글피에도, 다음주에도 다음 세기에도 이런 일이 계속될 것이다. 우리가 지난 한 세기 동안 파괴한 것이 그 이전 50세기에 걸쳐 파괴된 것보다 많다.

인간의 끊임없는 이기심에서 야기된 제한된 자원의 개발과 착취는 온실효과, 산림 파괴, 산성비,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등 다양한 형태로 인간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위기를 알리는 신호탄들이 별 어려움 없이 발견되고 있는 현실에서, 인간이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관점이나 태도의 잘못된 점을 인식하고 수정하지 않는다면 지금보다 더 큰 환경 재앙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최근 개봉한 영화 ‘투모로우’가 바로 그 단편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투모로우’ 줄거리는 환경 오염으로 인한 온난화 현상으로 극지방의 얼음이 녹으면서 바닷물의 담수화 현상이 발생하고 그것이 해수의 온도, 해류를 변화시키면서 제 2의 빙하기를 닥친다는 이야기이다. 이 것은 결코 공상 과학 영화가 아니다. 미국 전문가의 발표에 의하면 실제로 2,30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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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프란츠 알트, <생태주의자 예수>, 나무심는 사람, 2003
l 도로테 죌레, <사랑과 노동>, 한국신학연구소, 1987
l 김균진, <생태계의 위기와 신학>, 대학기독교서회, 1991
l 이정배, <생태학과 신학>, 종로서적, 1989
l 이경숙 외, <한국생명사상의 뿌리>, 이대출판부, 2001
l 길희성 외, <환경과 종교>, 민음사, 1997
l 위르겐 몰트만,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 한국신학연구소, 1996
l 청담동 성당 주보
l <기독교와 세계>, 이경숙 외 3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1
l <한국의 민속과 종교사상>, 일연 외 3인, 삼성문화 개발, 1990
<인터넷 참고 싸이트>
http://www.seokkyo.or.kr/data/ethics/environmentalism.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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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보다 괜찮은거 같네여.
  • leek***
    (2005.11.30 20:5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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