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대학교양수업으로서의 법학개론의 바람직한 상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B. 연구방법 및 연구의 방향

Ⅱ. 교양과목으로서의 법학개론의 목표
A. 교양과목의 의의
(1) 교양 교육의 의의와 목표
(2) 한국 대학교육 과정에서 교양과목의 의의
B. 법학개론의 교육목표
(1) 법교육의 목표
1) 법교육의 일반적 목표
2) 대학에서의 법교육의 목표
(2) 교양과목으로서 법학개론의 교육목표

Ⅲ. 각 대학별 법학개론 수업의 현황
A. 대학별 법학개론 수업의 목적 및 내용
(1) 전공 수업의 기초과정으로서의 법학개론
1) 충남대학교
2) 영남대학교
3) 고려대학교 (김은진교수)
4) 동국대학교 (연기영교수)
5) 성균관대학교 (오승종교수)
(2) 일반교양과목으로서의 법학개론
1) 부산대학교 (전시춘교수)
2) 울산대학교
3) 서원대학교
4) 동국대학교 (김상수교수)
5) 공주사범대학교
(3) 기타 유형의 법학개론
1) 신구대학교
2) 서울대학교 (안경환, 김도균, 송옥렬 교수)
B. 대학별 법학개론 수업의 진행형태
(1) 동국대학교 (연기영교수)
(2) 서울대학교 (안경환, 김도균, 송옥렬교수)

Ⅳ. 바람직한 법학개론 수업의 상
A. 목표 및 수업내용과 진행방식
(1) 수업 내용
1) 법철학, 법사회학, 법경제학의 기초 강의
2) 법학의 체계에 관한 강의
3) 법학과 현실에 대한 강의
(2) 진행방식
B. 과제
(1) 피드백의 원칙
(2) 개별성의 원칙

Ⅴ.결론
본문내용
한국 대학교육 과정에서 교양과목의 의의
현대의 교양교육은 창조적 구성능력으로서의 상상의 발달을 의미하는 정신의 확장을 유도하고, 상대적이지 않은 절대적인 인간적 완성을 목적으로 하며, 유기적으로 여러 학문을 습득함으로써 전공과목의 기초를 확립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곧, 전문화된 편협한 교육을 피하고 지식과 인격을 조화시킬 수 있는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갖추게 함으로써 양식있는 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 본연의 자세를 높이는 교육으로 다양한 가치관에 대한 비판적 지성을 강조하고, 인간적 욕구의 모든 측면에 대응하려는 교육이 교양교육의 본질이다.
교양교육의 목적은 대학교마다 다르게 제시하고 또 제시하지 않는 대학교들 또한 존재한다. 예컨대, 서울대학교는 교양교육의 목적이 ‘전공과목을 연구하는데 불가결한 학문적 기초의 구축과 넓은 교양 및 시야의 획득을 기하려는 데 있다’고 함으로써 교양교육이 전공교육의 기초 또는 교육받은 일반교양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과 자질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전공교육이 특정한 분야의 학문내용을 집중적으로 깊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에 대하여 교양교육은 인간의 자아실현 및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의 안목을 넓게 하여 폭넓은 인간성을 형성하여 사회에 잘 적응하고 또 새로운 사회를 창조할 수 있는 인간으로 수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김순자, “한국 대학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저의 분석”, 숙명여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1991.8
정태익, “국민 법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 교원대 대학원 사회과교육학 석사학위논문, 1994.2
정인철, “한국법학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 행정대학원 사법행정 석사학위논문,1996.2
이명한, “대학 교양교육의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가?”, 인문학연구 26원, 중앙대학교 인문과학연구원, 1997
박성은. ‘2003년 1학기 법학개론 수업에 강의에 대한 의견’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교육] 종교교육에 대한 견해
  •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현시킨다. 다시 말해서 인간이 현대와 같은 고도의 물질 문명과 과학주도의 현실세계에 안주하여 매몰되지 않고 보다 놓은 이상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종교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하다.종교는 초자연적인 힘에 의지하려는 신앙적 요소를 함유하고 있어 종교교육이 피교육자의타고난 자율성을 억제하여 자율적 인간 형성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우려가 현재 우리나라 모학교에서 일어나고 있다. 학생의 종교에 대한 자율

  • 여성교수 임용 과정에 있어서 성차별적 현상 분석 여성교수 임용 성차별 현상 조사
  • 대학이 표면적으로 요구하는 기준에 평가 되어 진다면 여성의 능력부족으로 단정 지어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 잠깐 여기서 논의를 하는데 있어 우리 조원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 보았다, 그런데 남학생들 뿐만 아니라 여학생들도 과연 여 교수가 필요한지, 여 교수가 있다 해서 무엇이 좋은지 또한 여학생 수와 교수의 수의 큰 차이가 여 교수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가 되는지 의문을 가졌다. 이쯤에서 우리는 왜 이런 현상이 나오는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상대학들은 대부분 다양하고 실용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인센티브를 적극 제공하고 있다. 즉, 업무 향상을 위한 실용적 프로그램 및 인문, 교양, 사회과학 분야의 학위과정을 제공하거나, 자격증 및 업무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비학위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한다.Ⅱ. 본론 : 우리나라 가상대학 사례1. 숙명여자대학교숙명여자대학교 가상교육센타 (www. sookmyung.ac.kr) 1) 소개숙명여자대학교는 기존 교육과정을 원격교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대한 인지구조를 변화시킨 것이 행동Stern-아동 심리학자폭주설. 타이어와 바뀌 살과의 관계 예)맥주맥의 춘화맹모삼천지교 Aveyron의 야생아Kamala와 AmalaMauie Yvonne일란성 쌍생아(노이만)예)가계 조사 연구에드워드의 우수가쥬크의 열등(범죄)켈리칵의 우열가일란성 쌍생아(손다이크);가장 논란의 여지“건강한 신체, 건강한 정신”우리나라-이기.‘일부벽파론’㉡형식도야설(=능력도야설)일반정신능력(기,수,판,종,추,상)ㆍ개념 ; 잡다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수업 외의 시간 관리를 한 방식이나 관심 있는 분야에 쏟았던 열정 등을 패기있게 표현하는 것도 좋다. 관심 분야나 활동 분야는 졸업 후 직업과 직결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체적이고 심도있게 다뤄주는 배려가 필요하다. 또한 대학은 평생의 직업을 준비하는 곳이라는 의미 외에도 그 사람의 인생관이나 세계관을 확립하고 건강한 사회진출을 결정짓는 장으로의 의미도 있다. 그러므로 대학생활까지의 학창시절 동안 형성된 인간상이나 학문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