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식수업][토론학습][토의수업]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과 종류,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과 필요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로 본 효과 및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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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Ⅲ.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
1. 심포지엄(Symposium)
2. 패널(Panel) - 토의 토론
3. 원탁 토의․토론(Round Table)
4. 포럼(Forum)
5. 세미나(Seminar)
6. 워크숍(Work shop)
7.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8. 버즈(Buzz) 토의․토론

Ⅳ.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

Ⅴ.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필요성

Ⅵ.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
1. 진행
2. 토의․토론 이후 활동 주제
3. 유의점

Ⅶ.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
1. 토론주제
2. 토론내용

Ⅷ.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효과

Ⅸ. 결론 및 제언
1. 토론 수업이 안되는 근본적인 문제 - 교사의 전문성
2. 토론 수업 활동이 산만해 보이는 것은 정상이다
3. 교사는 이러한 과정의 안내자여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토론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이다. 흔히 보거나 들을 수 있는 토론은 찬반 토론, 정책 토론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토의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검토하고 협의하는 것인데 토론과 거의 같다고 하겠다. 토론이 좀더 결정의미가 강하다. 토의는 토론 전의 해결방안을 찾는, 모색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쉽게 정리해서 말하자며 어떠한 문제를 놓고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토의고 이 토의로 나온 해결방안을 정책으로 쓸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이 토론이라고 할 수 있다. 민주주의 시대가 오면서 토론(토의)은 꼭 필요한 필수능력이 되었다. 일제식의 무감각한 주입식 수업을 타파하고 토론을 수업에 도입해야 한다. 토론 능력 같은 경우 실생활에서는 기르기가 힘들기 때문에 교사나 부모님 등이 신경써주어야 하며 굳이 어려운 주제가 아니더라도 친구와 함께 의견을 말하고 받아들이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수업에서 활용 할 수 있는 토의-토론 수업은 소집단 토의-토론 활동을 활용하여 토의-토론 주제와 관련된 수업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다. 민주적 생활 태도나 가치의 정립 등 종래의 강의식 수업으로 달성할 수 없는 이점이 있으며, 많은 교사들이 실제로 적용해보고자 시도하는 수업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몇 가지 요인들은 토의-토론 수업의 효과를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수업 진도에 쫓겨야 하는 시간상의 제약이나 다인수 학급의 교실환경도 문제 요인이지만 무엇보다 수업에 참여하는 교사나 학생들의 토의-토론 훈련의 부족에서 오는 문제 요인이 가장 심각하다.
단 한 번의 토의-토론 수업으로 성과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무엇보다 교사의 치밀한 준비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직접적인 생활 속에서 드러나는 토의-토론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가운데 토의-토론 수업의 횟수를 늘려가야 한다. 왜냐하면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달성해야 하는 수업목표의 많은 부분이 토의-토론 수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병원(2001), 토론 학습에 의한 사고 기능의 변화, 한국초등교육학회
복거일(1998), 보다 나은 토론 문화를 위하여, 교육월보
부산광역시교육청(1998),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박수자·이성영·서혁(1998), 초등학교 토의·토론 교수 학습 모형 및 자료개발 연구, 윤기옥 외(2002), 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
전영우(1998), 토의 토론과 회의, 서울 집문당
한국교원대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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