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식수업][토론학습][토의수업]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과 종류,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과 필요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로 본 효과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Ⅲ.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
1. 심포지엄(Symposium)
2. 패널(Panel) - 토의 토론
3. 원탁 토의․토론(Round Table)
4. 포럼(Forum)
5. 세미나(Seminar)
6. 워크숍(Work shop)
7.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8. 버즈(Buzz) 토의․토론
Ⅳ.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
Ⅴ.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필요성
Ⅵ.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
1. 진행
2. 토의․토론 이후 활동 주제
3. 유의점
Ⅶ.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
1. 토론주제
2. 토론내용
Ⅷ.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효과
Ⅸ. 결론 및 제언
1. 토론 수업이 안되는 근본적인 문제 - 교사의 전문성
2. 토론 수업 활동이 산만해 보이는 것은 정상이다
3. 교사는 이러한 과정의 안내자여야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토론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이다. 흔히 보거나 들을 수 있는 토론은 찬반 토론, 정책 토론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토의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검토하고 협의하는 것인데 토론과 거의 같다고 하겠다. 토론이 좀더 결정의미가 강하다. 토의는 토론 전의 해결방안을 찾는, 모색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쉽게 정리해서 말하자며 어떠한 문제를 놓고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토의고 이 토의로 나온 해결방안을 정책으로 쓸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이 토론이라고 할 수 있다. 민주주의 시대가 오면서 토론(토의)은 꼭 필요한 필수능력이 되었다. 일제식의 무감각한 주입식 수업을 타파하고 토론을 수업에 도입해야 한다. 토론 능력 같은 경우 실생활에서는 기르기가 힘들기 때문에 교사나 부모님 등이 신경써주어야 하며 굳이 어려운 주제가 아니더라도 친구와 함께 의견을 말하고 받아들이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수업에서 활용 할 수 있는 토의-토론 수업은 소집단 토의-토론 활동을 활용하여 토의-토론 주제와 관련된 수업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다. 민주적 생활 태도나 가치의 정립 등 종래의 강의식 수업으로 달성할 수 없는 이점이 있으며, 많은 교사들이 실제로 적용해보고자 시도하는 수업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몇 가지 요인들은 토의-토론 수업의 효과를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수업 진도에 쫓겨야 하는 시간상의 제약이나 다인수 학급의 교실환경도 문제 요인이지만 무엇보다 수업에 참여하는 교사나 학생들의 토의-토론 훈련의 부족에서 오는 문제 요인이 가장 심각하다.
단 한 번의 토의-토론 수업으로 성과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무엇보다 교사의 치밀한 준비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직접적인 생활 속에서 드러나는 토의-토론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가운데 토의-토론 수업의 횟수를 늘려가야 한다. 왜냐하면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달성해야 하는 수업목표의 많은 부분이 토의-토론 수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병원(2001), 토론 학습에 의한 사고 기능의 변화, 한국초등교육학회
복거일(1998), 보다 나은 토론 문화를 위하여, 교육월보
부산광역시교육청(1998),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박수자·이성영·서혁(1998), 초등학교 토의·토론 교수 학습 모형 및 자료개발 연구, 윤기옥 외(2002), 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
전영우(1998), 토의 토론과 회의, 서울 집문당
한국교원대 교과교육공동연구소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소설] 미하엘 엔데의 `긴 여행의 목표(Einer langen Reise Ziel)` 작품분석
- 청소년 대인관계의 유형(청소년기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 교사와의 관계, 청소년 대인관계의 지도방법)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만5세 아동 문학 활동계획안-나무와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