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완구점 여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완구점 여인
1. 작가소개: 오정희 (1947~ )
한국의 대표적인 여성작가.
오정희는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후 1968년 중앙일보에 단편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오정희 소설의 특징은 가부장제에 억눌렸던 여성의식과 여성적 생명의 에너지를 섬세하게 되살려낸다는 데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미명> <불의 강> <중국인 거리> <저녁의 게임> <유년의 뜰> <동경> <옛 우물> <새> <바람의 넋> 등이 있다. 또한 1979년 <저녁의 게임>으로 제3회 이상문학상을, 1982년 <동경>으로 제15회 동인문학상을, 1996년 <구부러진 저쪽>으로 오영수 문학상을, <불꽃놀이>로 동서문학상을 수상했다.
한편 2003년 7월 독일어로 번역 출간된 오정희의 중편소설 <새>가 독일의 주요문학상 가운데 하나인 리베라투르상 16회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리베라투르상은 1987년 프랑크푸르트의 그리스도교회 세계교회센터가 아시아와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문학을 독일 독자에게 알리기 위해 이들 지역 여성작가들 가운데 선정해 주는 상이다.
<새>는 부모로부터 버림받고 신산한 삶을 살아가는 주인공 우미와 남동생의 이야기를 담은 세태소설. 대산문화재단의 한국문학 번역지원을 받은 김선희씨(번역가)와 김 에델트루트씨(이화여대 독문과 교수)가 번역, 2002년 8월 독일 펜드라곤 출판사에서 출간됐다.
2.인물을 통해 본 소설
(반대자) → (주체) → (조력자)
새 엄마 주인공 동 생
관능에의 수치, 혐오 완구점 여인
→주인공에게 있어서 동생은 순수한 결합을 맺은 인물로써, 그녀에게 삶의 기쁨과 활력을 주어준다. 그래서 그녀에겐 삶의 조력자이자, 기쁨의 역할을 하는데 그러한 삶의 기쁨인 동생을 주인공의 새엄마는 그 동생을 죽이고, 또한 동생을 기억하게 해주었던 그림들을 모조리 지워 버림으로써, 주인공으로부터 동생을 빼앗아 가고, 동생을 느끼게 해주었던 모 든 체취마저 지워 버려 주인공의 증오를 사 그러한 증오가 이제는 주인공의 삶의 원동력 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동생과의 관계에서 방해를 낳는 인물로 새엄마를 반대 인물로 설 정해 놓았다.
두 번째로 주인공에게 완구점 여인은 동생의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인물로, 완구점 여인 을 만나 매일 매일 오뚜기를 사 모음으로써 주인공은 다시금 내면의 등불을 켜게 된다. 그러나 여인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동시에 관능에의 수치와 혐오를 얻게 되어, 이 관능에 의 수치와 혐오는 동생의 체취를 맡게 해주는 여인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없게 되는 장애 물로 작용하게 된다. 그래서 두 번째로 조력자에 완구점 여인 그리고 그것에 반하는 반대 자로 관능에의 수치와 혐오를 자리하게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기독교]한국사회의 문화 안에서 기독교교육의 진단과 대안
  • 연구 및 연구 방법 이상의 연구 목적을 위하여 한국 기독교장로회 1999년 유치부 교재, 양성평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저서와 논문을 활용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한국기독교장로회 교재만을 살펴봄으로서, 현재(2003년) 출판된 교재가 아니라, 한국기두교장로회의 교재 구성원리상 현 시행되는 1999년 교재를 채택하여 살펴 볼 수밖에 없었으며, 양성불평등의 요소를 여러 교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통하여 살펴보지 못한 것을 제한점으로 본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지도 방법 연구 : 중학교 희곡 교육을 중심으로」, 김순자,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4, 석사2. 「중등 국어교과서에 실린 희곡 지도방안 연구」,주경연,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3, 석사 3. 「역할놀이를 활용한 희곡교육」, 변윤정, 경북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4. 「희곡 교재의 교육 연극적 지도방안 연구」, 박애경,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5.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소재 희곡의 지도방법 연구」, 박상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6. 「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연구1)유아기 및 아동기의 교육유아기는 태어나서 말을 하기 시작할 때까지의 기간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동물의 상태와 비슷한 시기로 자기 보존에 필요한 운동 이외에는 아무 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자기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은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유아의 팔 다리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는 자연의 원리에 충실한 육아법을 제시하고 무엇보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아이로 기르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기를 주문한다. 즉

  • [사회복지]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노인교육의 필요성fp
  • 법적 권리, 주택조례나 장기에 걸친 사회적 급부의 옹호에 관해 보다 많은 것을 배우는 것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개인 및 사회의 안전을 증대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다. 노인들은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고양하고 일자리를 얻을 기회를 확대하는 것에 의해 자아실현이 가능하게 된다. Siporin(1975)이 사회사업의 실제에 관한 논문에서 주장한 바대로, 학습활동이 사회복지기능이나 사회사업활동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 교육활동을 통

  • [사회복지논문]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태 및 개선방안
  • 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태 및 개선방안목 차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제 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제 2장 교회의 사회복지사업의 이론적 기초 제 1절 교회의 사회복지의 성서적 근거1. 구약성서와 교회 사회복지2. 신약성서와 교회 사회복지 - 누가복음을 중심으로제 2절 교회의 사회복지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제 3장 지역사회에 있어서 교회의 역할제 1절 지역사회의 개념1. 지역사회의 정의와 기능2.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제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