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가에 대한 고찰 - 읽을수록 새로워지는 오우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우가>에 대한 고찰
- 읽을수록 새로워지는 <오우가>
1. 서론
2. 내용 분석
3. 주제
4. 기존의 연구
5. 읽을수록 새로워지는 <오우가>
1. 서론
고등학교 때 교과서에서 배웠던 윤선도의 <오우가>에 대해서 그 당시에는 단순히 자연을 벗으로 한 노래라고만 생각했었다. 이제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오우가>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오우가>는 병자호란이 끝난 뒤 서울로 돌아왔으나 왕에게 문안드리지 않았다는 죄목으로 1638년 다시 영덕으로 귀양 갔다가 이듬해 풀려나서 해남의 금쇄동에서 56세 때 지은 작품이다. 이는 작가의 자연에 대한 사랑과 관조의 경지가 잘 나타난 작품으로 서시와 함께 수·석·송·죽·월 등 다섯 벗을 노래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의 작품이 대부분 그렇듯이 국어의 아름다움을 최고도로 구사하였고, 자연미의 정수를 재발견한 절창 중의 절창이기까지 하다. 류연석, 「시조와 가사의 해석」, 역락, 2006, p.125
절창 중의 절창인 <오우가>에 대해서 기존의 연구가 얼마나 활발히 이루어져 왔는지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나의 견해를 펴나가고자 한다. 먼저 작품을 살펴보도록 하자.
2. 작품
오우가(五友歌)
(1) 내 벗이 몇이냐 하니 수석(水石)과 송죽(松竹)이라
동산에 달 오르니 그 더욱 반갑구나
두어라 이 다섯 밖에 또 더하여 무엇하리
(2) 구름 빛이 좋다 하나 검기를 자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 윤선도의 생애와 문학관
  •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그의 작품과 영향을 준 환경에 대해서 더 공부하고 싶다.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원용문,〈윤선도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2윤주현박호배,〈고산 윤선도 문학 전집〉정미문화. 2003초입평,〈윤선도의 시조와 한시의 특성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2002윤장현,〈윤선도의 한시와 시조의 고찰〉조선대학교. 1983정운채,〈윤선도의 시조와 한시의 대비적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1993

  • 고려 시조 산중가, 송인 작품분석, 고려시대 시조 백발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도산십이곡,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부운거사 작품분석, 현대 시조 소녀꽃장수 작품분석
  • 시조 시인으로 좋은 현대 시조를 많이 써 내고 있다.참고문헌1. 김미란, 가사 백발가의 시적 인식과 주제 지향, 고려대학교, 20082. 김석회, 어부사시사의 흥과 서정적 특질, 한국어교육학회, 20113. 김두삼, 현대시조의 정체성 연구, 동의대학교, 20114. 박준규, 윤선도의 오우가 연구, 한국고시가문학회, 19975. 이시찬, 송인의 유형의식과 소설쓰기의 분화에 관한 고찰, 중국어문학연구회, 20096. 황병익, 도산십이곡의 의미 재고, 한국고시가문학회

  • [고전시가교육론] 「오우가(五友歌)」에 관한 생각
  • 대한 시대적 배경, 생애, 사상 등 전기적으로 고찰하였으며, 문학적으로는 그의 시조와 한시를 분석하여 상호 영향관계를 고찰하였다. 뿐만 아니라 고산이 위치했던 시대환경과 그의 인성이 작품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를 시기별로 살펴봄으로써 국문학사적 위치를 재정립하였다. 안영준, 「孤山 尹善道 硏究」, 檀國大學校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1985, p.94.그는 여기서「오우가」는 고산의 강직한 성격을 잘 나타낸 작품으로 “수(水)”에서는 그치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대한 고찰 앞서 현대시 교육의 내용적 측면을 다루어 보았다면 이번에는 형식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현대시 교육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대표적으로 시 수업 절차 모형과 반응 중심 교수 학습 모형, 대화 중심 교수학습 모형이 있다. 이들 모형은 현장에서 시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 제시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 구인환 “시 수업 절차 모형”계획 단계 ⑴ 수업 목표

  • [고전시가교육론] 시조의 서술구조
  • 고찰의 대상으로 ‘장’단위를 설정했고, 3장 형식을 통하여 시의를 전개하는데 있어서 장과 장 상호간에 지니는 관계와 장이 작품 전체에 대하여 갖는 관계에 대해 4단구성설과 3단구성설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기존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하여 시상전개방식을 통해 시조를 유형화하여 파악해 보기도 하였다. 시조의 의미 구조는 삼단으로 되어 있지만 삼단논법의 논리적 구조라고는 할 수 없었다. 시조 종장의 의미는 논리적인 귀납이 아니라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