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방법 및 공학 교육방법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 방법 및 공학
목차
Ⅰ. 서론
교육방법 및 공학의 필요성
Ⅱ. 본론
교육방법
1. 교육방법의 개념
2. 교육방법의 유형
3. 교육방법과 공학과의 관계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공학의 정의
3. 교육 공학의 발전
4. 이론적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5. 실천적 응용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학은, 여태까지 다뤄왔던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철학, 교육과정 및 평가 등 여러 가지 학문으로 분류된다. 그 중 한가지인 교육방법 및 공학은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적 고민이라 할 수 있을 듯하다.
교육의 탄생을 보통 인류의 탄생과 같이 시작했다고 본다면, 교육방법 및 공학의 탄생도 인류의 탄생과 함께 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바로 교육공학이기 때문이다.
교육과 공학의 관계는 상호 독립적이면서도 협력적·보완적이다.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인간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이 변화하며 발전된다.
즉,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 특히, 교육문제들은 성격상 서로 관련되어 상호의존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문제해결에 대한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며, 시대가 변함에 따라 구시대적인 교육체제의 교육목적·내용·방법으로는 교육의 양적·질적 효율성과 효과성을 이룰 수 없다는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에 교육방법 및 공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Ⅱ. 본론
교육방법
1. 교육방법의 개념
교육의 핵심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있으며, 교육방법은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수단적 방법적 조건을 통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방법의 정의 - 넓은 의미의 교육방법은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수단적 방법적 조건을 통칭하는 것이다.
- 좁은 의미의 교육방법은 가르치는 방식이나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 효율적인 수업방식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