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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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앨빈 토플러는 21세기의 문맹은 문자를 못 읽고, 못 쓰는 사람이 아니라, 배우려 하지 않고, 낡은 지식을 버리지 않고, 재학습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했다. 오늘날 어느 누구도 젊은 시절에 획득한 지식을 평생토록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급변하는 세계에서는 지식이 지속적으로 갱신되어야 하며, 청소년들의 초기교육기간이 점점 더 연장되는 경향이 있다.
직장생활은 점차 짧아지고, 근무시간도 줄어들면서 은퇴 후의 생존기간은 더 길어졌기 때문에 다른 활동에 쓸 수 있는 시간도 더 많아지고 있다.
21세기의 뉴패러다임은 과거의 인제상과 교육방법의 획기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산되는 지식정보의 양은 엄청나게 많아지고 유통속도는 가속화되는 반면, 유효기간은 점차 짧아지고 있다는 현실이 바탕이 되고 있다(허운나, 2001).
평생교육이 현재 사회에서 중요한 이유와21세기 미래사회에서 더욱 강조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이야기할 수 있다. 하나는 시대사회적 요청이고, 다른 하나는 학교교육의 한계에 따른 학교교육의 요청이다.
먼저 평생교육에 대한 시대사회적 요청을 살펴보면 첫째, 사회변화의 가속화이다. 앞서 살펴
보았듯이 과학문명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눈부신 발전이 사회변화의 주기를 아주 짧게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끊임없이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시대적 상황에서 동떨어져서 고립된 인간으로 밖에 살아갈 수 없게 된다. 예를 든다면, 60-70년대 교수들은 강의안 하나를 갖고 정년할 때까지 강의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은 정보의 변화속도가 눈부시게 빠르게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예전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고를 전달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새로운 정보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것이다. 이와 같이 새로운 정보를 계속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학습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적 상황이다.
둘째,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인구의 증가이다. 출생률의 저하로 일시적으로 인구 증가가 둔화되고 오히려 줄어들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으나 의학기술의 발달과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수명의 연장이 가능하고 따라서 노인인구의 증가가 급속하게 일어나고 있어 향후 인구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2000년 이후 노령화사회로 진입하게 된 우리나라의 노령화 지수는 현재 47.4로 1970년에 비해 6.6배 증가했다. 2019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하는 고령화사회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정년 이후의 노인들의 삶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노인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과학지식 및 기술의 진보이다. 지난해 생명공학과 관련된 문제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가 시끄러웠다. 20세기 최대의 발명품인 컴퓨터의 등장은 인간세상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데 첨병으로 활약하고 있다. 특히 생명과 관련된 활발한 연구활동은 인간의 수명을 지속적으로 연장 할 것이다. 또한 새로운 이론과 우주시대를 열어가려는 인간의 노력은 사람의 삶의 터전을 새로운 공간으로 이동시키려는 꿈을 갖게 만들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과학문명의 발전은 인간의 지속적인 학습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넷째, 정보통신 수단의 발랄이다. 광통신의 발견으로 인하여 초고속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많은 정보를 세계인이 서로 공유하고 있고, 수많은 인공위성이 지구 궤도를 돌면서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해 주는 역할로 인해 지구는 하나의 촌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정보통신 수단의 발달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든지 학습하는 학습인간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섯째, 여가생활의 증가이다. 인간의 살이 풍요로워지면서 더불어 여가시간도 함께 늘어났다. 학교는 아직 전면적으로 주 5일제를 실시하고 있지는 않으나, 우리나라도 주 5일제 근무를 대기업을 중심으로 2004년 7월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주말에 여가시간을 어계 보내야 할지 몰라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도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2006년 6월)이 발표한 2006 국민여가조사에 따르면 주 40시간 근무제로 인한 세대별 여가생활의 차이가 확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생활의 세대별 특징을 살펴보면 10-20대는 온라인 활동 중심(게임 영화 보기 인터넷), 40-50대는 관계중심 여가(목욕 사우나 및 계모임 동창회 사교모임), 60대 이상은 TV 시청과 건강기능성 여가(산책 등)생활을 즐기고 있으나, 30대는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을 보였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63.8%가 TV 시청이나 라디오 청취를 하고 있으며, 23.6%가 잡담이나 통화로 시간을 보내고 있고, 교육활동에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개발과 새로운 영역에 대한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한 평생학습 시간으로 여가를 활용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사회 경제적 생활양식의 변화이다. 정보통신 수단의 발전과 더불어 교통수단의 발달이 세계를 가까운 이웃으로 만들고 있어 교류단위가 지구촌화되었다. 이러한 생활영역의 변화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문화와 가깝게 접할 수 있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됨으로써 보다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급격하게 증가하는 정보의 양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계속교육에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 경제적 변화는 가치와 태도의 변화를 수반하게 되고, 이러한 것을 받아들이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평생에 걸친 학습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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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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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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