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교수법 핵심 정리(문법번역식 교수법부터 과제중심교수법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04 / 2021.02.0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사적 흐름에 따라 외국어 교수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문법번역식 교수법부터 과제 중심 교수법에 이르기까지 여러 참고 문헌과 논문을 바탕으로 각 교수법의 기본 원리 및 특징 등을 기술하였습니다. 박사생이 오랜 기간 작업한 것이기 때문에 여타 자료에 비해 퀄리티가 높습니다.
목차
1. 문법 번역식 교수법
2. 직접식 교수법
3. 청각구두식 교수법
4. 침묵식 교수법
5. 공동체언어학습법
6. 전신반응교수법
7. 암시적 교수법
8. 자연적 접근법
9. 인지주의적 접근법
10. 의사소통적 접근법
11. 내용 중심 교수법
12. 과제 중심 교수법
본문내용
제 1장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


1. 개념

- 문법 학습에 초점을 두고 교재 하나를 목표어에서 모국어로 그리고 모국어에서 목표어로 상호 번역하는 연습을 주로하는 교수법이다.
- 18세기 유럽에서부터 시작해서 오늘날까지도 일부 사용되고 있다.
- 최근 외국어 교수법은 학습자 중심의 방법으로 문법의 번역보다는 말하기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교사 주도의 문법번역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듣기교육
  • 법과 그에 따른 듣기 전문교재가 시급하다.이해영(1999a), 한국어 듣기 교육의 원리와 수업 구성, 이해영(2001b), 한국어 교재의 언어 활동 영역 분석, 오미라․이해영․안성희․김은애(2005예정),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김정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재 교구의 구성,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_한국어 듣기 평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듣기 평가의 효율적 방향은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과제 활동을 사용하도록 한다. 셋째, 듣기 후 활동에서 분야 연계학습 단계로 간단한 점검이나 말하기, 읽기, 쓰기로 연결할 수 있는 평가 활동을 제시한다.3. 결론듣기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과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 교육에서 듣기의 중요성이 강조된 지는 오래되지 않았다. 이 글에서는 듣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 내용과 범주를 순서대로 정리한 후 듣기 평가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 영어교수법 레포트
  • 중심으로, 급격한 쇄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29년 미국의회에 제출된 Coleman Report는 학생들에게 말하기 위주의 외국어 교육을 시키는 것은 비실용적이기 때문에 대학을 비롯한 각급 학교에서는 독해 위주의 외국어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게 되었고, 그 영향으로 인하여 1930년대와 40년대 초까지는 문법과 독해 위주의 교수법이 외국어 교수법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1940년대 중반 이후 외국어 교수법은 큰 전환점을

  • [영어교수법] 전통식 문법번역식교수법
  • 교수법으로 문법-번역식 교수법이 등장했다.∮ 주된 특징① 목표어의 문법규칙과 어형변화를 암기시킨 다음에 목표어의 문장을 모국어로 번역함으로써 그 의미를 이해하고, 어휘를 학습하는 방법으로, 읽기 쓰기의 훈련이 중심이 된다. 듣기, 말하기와 같은 실제 언어 수행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고 문법규칙과 어휘를 학습시킴으로써 모국어를 외국어로 번역하거나 외국어를 모국어로 번역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만 중점을

  •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써의 한국어교육의반성과 새로운방법론모색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반성과 새로운 방법론 모색-의사소통능력 개발을 위한 통합교육론을 중심으로김정숙원진숙차례1. 서론 2. 교수법의 역사적 흐름2.1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2.2 직접 교수법(Direct Method)2.3 청각구두식 접근방법(Audiolingul Approach)2.4 인지주의적 접근방법(Cognitive Approach)2.5 의사소통적 접근방법(Communicative Approach)3. 교수요목(Syllabus) 유형3.1 문법 중심의 교수요목(Grammatical Syllabus)3.2 상황 중심의 교수요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