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학습법 적용 사례 발표 청각 구두식 교수법 청각 구두식 교수법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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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어 교수학습법
적용 사례 발표
[청각 구두식 교수법]
[차 례]
1. 서론
1.1 대상학습자 정보
1.2 교수법 선정
1.2.1 교수법의 선정
1.2.2 교수법의 선정 이유
1.3 지도안의 작성
1.3.1 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1.3.2 지도안 작성 시 유의점
2. 본론
2.1 수업 모형
2.2 지도안
3. 결론
3.1 지도안의 유용한 점
3.2 지도안의 문제점과 한계
3.3 지도안 보완가능성
3.4 지도안 작성 후 느낀점
1. 서론
1.1 학습자 정보 및 학습내용
1.1.1 대상학습자 정보
초급학습자 6명으로 구성된 초급 2단계 반. 모두 중국어권 학습자들이며, 한국어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은 습득한 상태이다. 즉, 전 교재에서 한국어의 한글 자모, 한국어의 기본 문장 구성, 시간표현, 연결어미의 일부 등을 습득하여 현재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그러나 아직은 발음이나 속도가 유창하지 못하고 초급 2단계를 막 배우기 시작했기 때문에 고차원적이거나 길이가 지나치게 긴 문장은 잘 알아듣지 못한다.
1.1.2 학습할 내용
문형: Vst기 때문에/ N때문에
어휘: 동작동사, 명사
1.2 교수법 선정
1.2.1 교수법의 선정
지도안은 기본적으로 ‘청각구두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을 적용하되 필요에 따른 약간의 변형을 허용하여 작성한다.
1.2.2 교수법의 선정 이유
대상학습자들이 초급 2단계에 막 들어선 후 발음이나 속도 면에서 유창성이 떨어져 답답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매우 기초적인 어휘와 문형은 이미 습득하였지만 생각하는 것을 밖으로 내뱉는 과정에서 혼란이 생겨 기초적인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반복적인 문형 연습을 통해 습관을 형성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안을 작성하기로 하였다. 단 학생들의 학습이 내용의 이해가 없는 단순한 모방 기억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지도안을 작성한다.
1.3 지도안의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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