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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노동교육(노작교육, 근로교육)의 의미

Ⅲ. 노동교육(노작교육, 근로교육)의 목적

Ⅳ. 노동교육(노작교육, 근로교육)의 대상

Ⅴ. 노동교육(노작교육, 근로교육)의 개념모형

Ⅵ. 덴마크의 노동교육(노작교육, 근로교육) 사례
1. 노동교육의 제도적 여건
2. 노총의 노동교육체계 : FIU체계를 중심으로
1) FIU의 재정
2) FIU 교육센터
3) FIU의 교육체계

Ⅶ. 호주의 노동교육(노작교육, 근로교육) 사례

Ⅷ. 노동교육(노작교육, 근로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근로교육이라는 말과 유사한 개념 중에서 교육적 의미에 가깝게 대비될 수 있는 개념으로 노작교육이라는 말을 들 수 있다. 이는 독일어의 Arbeitsschule, Arbeiterziehung에 대한 우리말 번역어이지만, 일본은 작업교육, 근노작업학교, 노동학교, 노작교육 등으로 번역하는가 하면 영어번역어는 Work Education, Work Oriented Education등 다양하다. 그리고 사회주의권을 비롯한 중국에서는 노동교육이라고 하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보면 노작교육이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것은 일찍이 18세기후반 구라파에서는 경제적, 공리적인 의미에서 국민교육과 결합하여 빈민자제에 이르기까지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대표적인 예가 Ferdinand Kinderman 1740-1801)이나 Philipp Sextro 1746-1836)에 의한 산업학교가 그런 의미에서 노작학교였다. 그 후 19세기에 이르러 신인문주의의 등장과 함께 페스탈로찌, 프뢰벨은 전인적 조화적인 인간교육의 수단으로써 노작교육을 주장했다.
오웬은 공장노동으로부터 아동을 해방시켜 성격형성학원에서 즐거운 생활과 교육을 부여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런 생산과 교육을 연결하는 오웬의 노작교육관은 마르크스의에 이르러 보다 구체적으로 노동에 상응하는 보수가 지급되는 협동적인 생산노동과 여러 가지 도구사용과 과학적, 기술적 지식의 습득을 결합하는 종합기술교육으로 나타난다. 마카렌코(Makarenko)의 노동을 통한 교육원리(Education-through-work principle)는 젊은이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생산적인 노력을 훈련시키고 타인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일로 부터 성취감를 불러일으킨다고 한다(Victor Zilberman,1988:38)는 점에서 마르크스류의 노작교육사상에 속한다고 본다. 한편 듀이의 경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환경에 순응하는 것 즉 교육적 경험이 곧 바로 노작교육과 연계되고 있다. 이처럼 노작교육의 의미는 교육사상가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이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육사상가에 따른 차이에도 불구하고 岩崎喜一은 노작교육의 기원을 두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岩崎喜一,1952:217-223) 하나는 18세기 시민들의 귀족적 인문적 태
참고문헌
◎ 곽준식·김순자, 노작교육을 통한 도덕성형성에 관한 연구, 진주농전논문집, 1993
◎ 박성정, 산업사회에 서의 노동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1986
◎ 박우형, 노작교육 관점에서의 실과교육과 대안교육의 비교 분석, 2004
◎ 전일균, 케르센슈타인의 노작교육론에 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논문, 1988
◎ 전일균, 루돌프 슈타이너의 노작교육론, 교육학연구 제34권 제5호, 한국교육학회, 1996
◎ 정훈, 노작교육의 대안적 가치에 관한 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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